본문 바로가기

건강

공진단 효능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공진단 효능 복용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원기 보충이 필요하신가요?

많은 연예인들과 유명인들이 먹는다는 한의학상 처방약인 공진단을 드셔보세요.

중국 원나라 당시 명의로 이름을 날리던 위역림이 만들어 황제에게 바쳤다는 약으로 알려져 있는 공진단. 공진단이 무엇인지 알아보면서 그와 함께 신비한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봅시다.

 

 

 

 

 

공진단 효능 부작용 총정리

 

 

→ 공진단이란?

 

 

 

공(拱)은 ‘공손히 두 손을 마주 잡다’, 진(辰)은 ‘북두칠성’이란 뜻으로 ‘마치 별이 북극성을 향해 있듯이 온 사방의 백성들이 천자의 덕에 귀의하여 복종합니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수승화강(水升火降), 즉 머리는 시원하게, 발은 따뜻하게 하자는 것이 공진단의 효과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얼굴 쪽으로 열이 많이 가고 발이 차가우면 몸의 균형이 깨진 것으로 보아 여러 병의 근원이 된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공진단은 몸의 균형을 원상태로 복구 시키고자 하는 것이 치료 목적이라 말 할 수 있겠습니다.

 

 

→ 공진단 구매 시 확인할 사항

 

 

 

한방 3대 병약으로 알려진 경옥고, 공진단, 우황청심원은 드셔본 적 없더라도 한번쯤은 들어본 적 있는 약일 것입니다.

이 세 약은 현대 의학적으로도 가치를 인정받아 일반의약품으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한약은 한의사가 직접 조제할 수 있기 때문에 약국뿐만 아니라 한의원, 한방병원에서도 구매할 수 있지요.

하지만 약국에 가면 다양한 제형으로 나온 한방 의약품을 접할 수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형태의 약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공진단은 동의보감 및 방약합편에 기록이 되어 있어 여기에 있는 기록을 처방 기준으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

당귀, 산수유, 녹용, 사향 등 귀한 약재가 필수로 들어가서 가격이 낮진 않습니다.

따라서 공진단을 구입할 때는 위의 약재가 들어갔는지 반드시 확인해주시고, 약재의 원산지가 어딘지 확인도 해주면 더더욱 좋겠습니다.

주로 수입품을 사용하지만 품질과 효능 면에서 반드시 떨어지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철저히 중금속 및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 하며, 오히려 외국에서 자란 약재의 약효가 더 뛰어나기도 하답니다.

따라서 식약처의 인증증지가 부착돼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공진단을 체력 및 전반적인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기 위해 복용하는 분들은 하루에 1환씩 먹는 것도 충분합니다.

단지, 흡수율을 높여 약의 효능을 증폭시키기 위해서는 공복상태인 아침 기상 직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 공진단의 효능

 

 

1. 선천성 허약 체질

 

 

 

공진단은 전통적으로 원기를 북돋고 기혈 순환을 돕는 명약으로 이름이 내려왔습니다. 공진단에 들어가는 사향 성분이 한의학적으로 막힌 경락과 혈자리, 기 순환 등을 뚫는 ‘개규작용’이 타 약재들보다 뛰어나 그렇다고 합니다. 현대 의학적으로 설명하자면 뇌를 활성화하고 심장의 기능을 더욱 강하게 만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해 쉽게 지치고 피로해지고 잔병치레가 잦은 사람은 공진단 처방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또 병에 걸린 환자들이 기력이 쇠할 때 도움을 주기 위해 공진단을 먹기도 한답니다.

 

 

2. 무력감

 

 

 

여러가지 원기를 진흥시키는 공진단은 여러 이유로 인해 무력한 사람에게도 쓰입니다. 심장의 열기를 아래로 내리고 신장의 차가운 음기를 데운 후 위쪽으로 순환시키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몸이 차가워 허리와 다리가 시리거나 얼굴에 열이 많아 머리가 아픈 등의 무력감을 상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3. 간기능 저하 및 만성 피로

 

 

 

공진단에 쓰이는 녹용, 당귀, 산수유 등은 근골격계를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 보혈작용이라고 하는 것이 있어 신장이나 간이 허약한 사람들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안성적합인 한방의약품입니다. 과로에 언제나 시달리는 현대인들과 과한 스트레스에 놓여있는 수험생분들, 또 활동력이 없고 쉽게 지치는 고령인들에게 추천할 만합니다.

 

 

4. 어지러움 및 두통 개선

 

 

 

사향과 녹용을 알맞은 비율로 배합한 약재이기 때문에 머리에 과하게 몰린 양기를 흩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너무 부족한 에너지를 신장에 채워줍니다. 따라서 머리에 과한 기가 몰려 어지럽거나 두통이 생기면 공진단이 도움이 된다고 하겠습니다. 공진단 속 녹용은 몸에 열을 넣어줌과 동시에 약효가 골고루 전달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사향 역시도 ‘개규’라 하여 ‘구멍을 열어준다’ 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순환을 도와 머리에 몰린 열기를 전신 순환 시키는데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공진단의 부작용

 

 

 

1. 식욕저하 및 소화기 이상

 

 

 

공진단의 부작용에는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식욕 부진과 소화기의 이상증상이 있습니다. 공진단을 먹고 몸 상태를 살펴보았을 때 구역질이 나거나 구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공진단 복용을 중단하십시오.

 

 

2. 공진단 효능에 대한 논란

 

 

 

동의보감을 기준으로 한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동의보감에 적힌 것과 동일하게 약을 만들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면 원가가 터무니없이 올라간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우리가 흔하게 먹게 되는 공진단은 적정용량보다 적게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공진단 효능에 의구심을 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 공진단을 이루는 각 약재의 효능에 대해서도 회의적일 수 있습니다. 사향의 효능과 녹용의 효능에 대해서 충분한 과학적 연구가 제시되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따라서 공진단의 효능을 믿지 않는 경우에는 굳이 공진단을 복용할 필요가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3. 성기능 저하

 

 

 

동의보감에 따르면 공진단 속 사향은 성기능을 억제하는 처방에도 쓰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공진단의 부작용에도 성기능 저하가 따를 것이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공진단을 복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위와 같은 효능 및 부작용을 염두에 두시고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강황 효능 5가지, 부작용

 

강황 효능 5가지, 부작용

강황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한약, 기능성 식품, 천연물 의약, 한방 화장품 등 우리 생활 여러 분야에서 약초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구가 증가하면서 식용 대형 ��

onoffon.tistory.com

감태 효능 9가지, 부작용

 

감태 효능 9가지, 부작용

감태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에 좋은 감태의 효능과 부작용 감태라고 많이들 부르지만 정확한 명칭은 가시파래라고 합니다. 이 감태는 수심이 깊은 곳에 주로 위치하는데요. 이곳에�

onoffon.tistory.com

크릴오일 효능 5가지, 부작용

 

크릴오일 효능 5가지, 부작용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건강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크릴 오일’에 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단��

onoffon.tistory.com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울금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강황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울금, 혹시 아시나요? 울금은 신이 내린 식재료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데요. 연예인 김신영 님이 다이어

onoffon.tistory.com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여주는 의외로 채소가 아니라 과일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수세미처럼 박과 식물이라고 해요. 여름 제철 과일로서 일본에서 특히 식재료로 자주 쓰이는데요.

onoffon.tistory.com

감기에 좋은 음식 BEST9 총정리

 

감기에 좋은 음식 BEST9 총정리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는 병원 가면 7일, 안가면 일주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특별한 치료약이 없고 각종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정도의 치료만 가능하기 때문이라지요. 또 감기는 예방이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