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반응형

울금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강황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울금, 혹시 아시나요?

울금은 신이 내린 식재료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데요.

연예인 김신영 님이 다이어트할 때 울금을 섭취하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해서 화제가 되기도 하였는데, 오늘은 울금이 가진 효능과 부작용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울금은 여러분이 아시는 그 강황이 맞습니다.

원래는 강황이 식물의 뿌리와 줄기 부분, 울금은 뿌리 중 덩이 부분을 칭하는 말이었지만 식약청에서 이 둘의 혼용을 허용하면서 강황과 울금은 같은 것을 뜻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즉 울금은 카레의 시그니처인 노란색을 만들어주는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울금은 그것이 재배되기 시작한 곳이 우리나라이기 때문에 구하기도 쉬우며, 다른 건강 식품들에 비해서 저렴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밭에서 나는 황금’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울금은 기원전 1500년 야곱의 아들이 비상약으로 지참했다는 유래가 있을 만큼 오래 전부터 인간들에게 섭취되어 왔다고 합니다.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울금 효능

 

 

 

그렇다면 먼저 울금의 효능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뇌 활성화

 

 

울금에 가장 풍부한 영양소는 커큐민 입니다.

커큐민은 뇌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DHA가 합성되는 것을 증가시켜서 죄를 더욱 활성화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뇌가 활성화되도록 만들어서 치매 예방이라는 효과를 가지기도 하는데, 치매는 베타아밀로이드라는 성분이 혈관에 축적되어서 일어나는 것으로 커큐민이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뇌 기능을 향상시켜서 뇌 건강을 지키고 뇌가 손상되게 된 부분들을 치유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실제로 인도에 암과 치매 환자가 적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이가 울금을 활용해 만든 요리인 카레 덕분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울금은 항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뇌를 활성화 시켜주는 성분이었던 커큐민이 이러한 항암 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커큐민이 항염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을 예방시켜주는 것입니다.

 

암 세포는 혐기성 세포로,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서 더욱 잘 자라는데, 울금이 이러한 암세포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혈관을 억제하여서 암세포를 소멸시키고, 결과적으로는 암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든다고 합니다.

 

울금은 실제 한의원에서도 항암을 위한 약재로 많이 사용될 정도로 높은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특히 췌장암, 간암 치료에 효과적이며 후두암의 원인이 되는 줄기세포를 사멸시키는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는 논문들도 있습니다.

 

 

 

 

 

 

3. 당뇨병 개선

 

 

당뇨는 신체 내부에서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생기는 질병인데요.

인슐린은 혈액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포도당의 양을 유지시켜주는 데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인슐린의 합성과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몸에 이상 기능이 생기고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인슐린 분비는 췌장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췌장의 기능이 약해져서 인슐린 분비가 저하된다면 당뇨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인슐린 기능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중요한데, 울금의 성분이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커큐민 성분이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며 우리 몸의 곳곳이 건강해지고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신진대사를 높여 당뇨병 예방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낼 수도 있는 것입니다.

 

 

 

 

4. 해독 작용

 

 

울금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 해독 작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울금의 다양한 성분들이 몸 안에 축적되어 있는 다양한 성분들이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간 기능을 더욱 개선시켜 줍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울금의 이러한 성분들을 추출하여 숙취해소제에 활용하고 있으며, 그 성분을 활용한 건강 보조 식품들이 더욱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 분들에게는 혈액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생리통, 생리불순 등과 같은 여성 질환을 개선하는 데에도 큰 효과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5. 노화 방지

 

 

앞서 울금이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키는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러한 작용이 나타나도록 하는 물질들은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을 주어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커큐민이 가지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며, 담즙 분비를 더욱 촉진시키는 기능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서 노화를 방지시켜 주기도 합니다.

 

 

 

 

 

울금 부작용

 

 

다음은 울금이 가지는 부작용 입니다.

 

1. 쓴 맛

 

 

맛은 부작용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아 여기에 추가하였습니다. 카레의 맛을 생각하고 울금을 드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울금을 드셔보시고 놀라실 수 있는데요. 울금은 쓴 맛을 가진 식물이며, 약을 먹는다고 생각하시고 먹어야 그 맛을 견디실 수 있을 겁니다.

 

 

 

 

2.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섭취 주의

 

 

약한 위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울금을 다량으로 섭취하시면 부작용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겪으실 수도 있는 부작용에는 설사와 가려움증 등이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 당뇨와 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

 

 

실제로 당뇨와 혈압으로 인해 처방약을 드시고 계신 분들은 식이요법을 사용하실 때 더욱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울금을 섭취함으로써 저혈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만을 섭취하셔야 하며, 또한 당뇨 면에서는 저혈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정한 양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제품이나 후추, 지방 등의 음식과 함께 먹으면 그 효과가 증대되어 더욱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4. 수술 전 화자는 섭취 금지

 

 

수술 전 울금을 섭취하신다면 지혈이 어려울 수 있으니 섭취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임산부 섭취 금지

 

 

임산부 또한 자궁이 수축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울금 섭취는 피해주세요.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는 다들 한 번쯤 마셔보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요! 산골짜기의 암반지대에서 자라는 오미자는 덩굴성 식물인 오미자 나무에서 자라는 과일입니다.

onoffon.tistory.com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보이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보이차에 대해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요. 보이차의 이름은 중국의 운남성 보이현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붙은 것이라고 ��

onoffon.tistory.com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부작용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에게 오트밀로 잘 알려진 귀리는 서아시아 지역에 원산지를 두고 있으며 아주 오랜 옛날부터 재배해 온 곡물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

onoffon.tistory.com

시서스 효능 8가지, 부작용

 

시서스 효능 8가지, 부작용

시서스 효능, 부작용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서스를 찾는 분들은 거의 다 다이어트 효능을 기대하는 것일 텐데요. 그도 그럴 것이 원래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시서스가 인기를

onoffon.tistory.com

차가버섯 효능 6가지, 부작용

 

차가버섯 효능 6가지, 부작용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소나무비늘버섯과에 해당하는 균계 버섯인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며 그 수액을 빨아먹으면서 살아가는 천연 버섯입니다. 차가버섯은 겉보기에�

onoffon.tistory.com

보스웰리아 효능 4가지,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4가지,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보스웰리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많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이것은 보스웰리아 세라타라는 나무의 껍질에서 생기는 진액을 굳혀 만든 것입니다. 보스웰리아는 인

onoffon.tistory.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1) 2020.09.21
크릴오일 효능 5가지, 부작용  (0) 2020.09.21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0) 2020.09.21
엉겅퀴 효능 4가지, 부작용  (0) 2020.09.21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0) 2020.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