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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부작용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에게 오트밀로 잘 알려진 귀리는 서아시아 지역에 원산지를 두고 있으며 아주 오랜 옛날부터 재배해 온 곡물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다양한 용도로 귀리를 찾아주는데요, 실제로 귀리의 효능은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이기 때문에 미국 타임지에서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귀리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아주 풍부합니다.

귀리는 가공 과정을 거치면 오트밀이 되어 우리는 이것을 볶아서 먹거나 밥에 넣어 먹기도 하구요.

갈아서 분말가루의 형태로 먹기도 합니다.

 

오늘은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1. 풍부한 섬유질

 

 

 

귀리는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100g당 약 10g 정도의 섬유질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작용을 하는 섬유질은 몸에 좋지 않은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콜레스테롤은 물론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성분이긴 하지만, LDL과 같은 경우는 혈액 속에서 흐르다가 동맥에 쌓이기 되면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는 것을 방해하여 혈압을 높이기도 하고, 이는 심근 경색, 뇌졸중 같은 위험한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평소에도 틈틈이 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예민하게 파악해야 하는데요.

귀리는 하루 권장 섭취량을 기준으로 봤을 때 여성에게는 40%, 남성에게는 28% 정도의 섬유질을 채워줄 수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베타 글루칸과 같은 수용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인 리그닌도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니, 콜레스테롤 수치에는 귀리와 같은 곡물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소화작용 개선과 다이어트 효과

 

 

 

귀리가 함유하고 있는 풍부한 섬유질의 또 다른 효과로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막아준다는 것입니다.

섬유질은 장이 건강할 수 있게 유지해주는 박테리아를 증식함으로써 우리 몸이 건강하게 도와주는 것은 물론이고 장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귀리는 포만감을 지속시키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 귀리를 섭취해주면 다른 음식을 추가로 더 먹는 것을 막아줄 것입니다. 비만으로 고민이신 분들도 귀리를 가까이해주면 좋겠죠?

 

 

 

 

3. 면역력 강화

 

 

 

귀리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기능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이 질병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보호해주는 것이 바로 면역력인데, 면역력은 시기나 계절을 막론하고 언제든 중요한 것 중 하나이지요.

 

기본적으로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면역력 작용이 제때 잘 일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리는 이러한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평소 잘 챙겨 먹는다면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4.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당뇨병에 대한 관리도 평소 꾸준히 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 텐데요.

귀리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기능도 한다고 합니다.

 

독일의 한 대학에서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 중에서도 귀리를 꾸준하게 섭취해준 사람들은 체내 혈당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하버드대학교에서도 귀리처럼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곡물류를 섭취해주는 것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나 당뇨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고자 하는 분들은 귀리를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여성 건강에 효과적

 

 

 

귀리는 특히 여성분들에게 건강학적 효과가 톡톡히 발휘된다고 합니다.

귀리에는 섬유질과 함께 엽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섬유질의 효능은 앞에서도 쭉 살펴본 것 같이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암에 효과가 있다는 것 역시 주목할만 합니다.

 

귀리의 섬유질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유방암의 발병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귀리와 같은 음식을 꾸준하게 먹어온 여성들은 유방암 위험도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상당히 낮게 나왔다고 합니다.

 

또 엽산 역시 건강에 필요적인 요소인데요. 엽산은 적혈구가 잘 생길 수 있도록 도와 빈혈이 자주 생기는 분들에게 효과적이고 호르몬 분비가 잘 이루어질 수 있게 도와주며, 우울증 증상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여성분들은 귀리를 잘 챙겨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6. 피부 미용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는 항산화 성분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생기는 활성산소를 막아주기 때문에 산화 과정에서 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주고 염증 반응에도 작용하며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다 연관이 있습니다.

 

귀리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역할을 해주는 아연, 망간, 마그네슘, 구리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 B군도 들어 있어 세포 대사 작용을 촉진해준다고 합니다. 귀리가 피부 건강과 보호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미국 식약청에서도 승인했다는 것을 통해 검증되었는데요.

 

그래서 귀리 등의 곡물 성분을 베이스로 한 다양한 제품과 곡물팩 등이 한동안 인기를 끌기도 하였습니다. 곡물팩 중에서도 귀리를 사용하는 팩 종류는 피부 트러블, 피부 자극, 가려움증 완화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귀리 부작용

 

 

 

-귀리를 다이어트 용으로 섭취 시 부작용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풍부한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먹다 보면 복부 팽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복통이나 설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귀리의 퓨린 성분은 요산을 많이 만들어 내기 때문에 신장 결석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풍 증상이 있는 분이나 신장이 약한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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