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검진 항목 총정리(+자주 묻는 질문)

반응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검진 항목 전해드립니다.

 

건강검진은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주며 여러 질병과 발병률이 높은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또는 제때에 받아야 하는 중요한 검진입니다.

 

실제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조기 진단과 치료를 받은 사람의 경우 질병으로 인한 사망위험도가 감소하였다는 긍정적인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서는 고령층은 차치하고 점점 젊은 층에서도 각종 위험 질병의 발병률이 높아졌고, 암과 같은 고위험 질병이 나타나는 연령층 역시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검진은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국가에서도 매해 건강검진 대상자를 지정하여 검진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국가 건강검진 항목을 포함하여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를 조회하는 방법과 건강검진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해 답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검진 함목 총정리

 

 

국가 건강검진 항목

 

 

1. 일반 건강검진

 

 

기본적인 진찰과 상담을 포함하여 신장과 체중 검사, 시력과 청력 측정 같은 신체 계측 외에도 혈압, 흉부 방사선, 혈액, 소변, 구강 검진이 있습니다. 또 비만, 고혈압, 당뇨병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검사하여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의 초기 위험 요인을 잡아냅니다. 성별과 연령에 따라 추가적으로 검사해야 할 항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을 해 보아야 합니다.

 

 

 

2. 의료급여 생애전환기 검진

 

 

만 66세 이상의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위한 검진으로, 연령에 따라 인지 기능장애나 정신건강, 생활 습관 평가, 노인 신체기능에 대한 검사를 말합니다. 만 66세 여성의 경우에는 골밀도 검사가 추가됩니다.

 

 

 

3. 국가 암 검진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한 국가 차원의 사업으로, 해당 검진의 대상인 건강보험 가입자, 의료급여 수급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암과 같은 위험 질환의 경우는 검사 전까지는 어떤 증상이 있는지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의 종류에 따라 검사를 받아야 하는 주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위암, 유방암: 만 40세 이상을 대상으로 2년에 한 번
-대장암: 만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1년에 한 번
-간암: 만 40세 이상의 고위험군(간염 보균자 등)을 대상으로 1년에 두 번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2년에 한 번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국가지원 건강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도하는 일반 건강검진을 가리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매년 일반 건강검진 대상자를 선정해 안내문을 보내고 있는데, 지역가입자와 직장 피부양자는 주소지로 우편이 간다고 합니다. 올해의 건강검진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가입자: 세대주, 만 20세 이상 세대원 중 짝수 연도 출생자

직장가입자: 격년제 실시에 따른 사무직(사업장으로 건강검진 명부 송부), 비사무직

③ 피부양자: 만20세 이상 짝수 연도 출생자

의료급여 수급자: 만19~64세 짝수 연도 출생자

 

2020년은 짝수 년도 출생자가 건강검진 대상자인데요.

원래 직장가입자를 제외하고 홀수 년도 출생자는 홀수 해에, 짝수 년도 출생자는 짝수 해에 일반 건강검진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운영하는 건강In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는 건강검진 명부가 회사로 오기 때문에 조회하실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조회 사이트: 건강in 사이트

 

PC화면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해주고, 상단 메뉴에서 차례대로 건강검진 -> 나의 건강검진정보 -> 검진대상조회를 클릭해줍니다.

굳이 메뉴를 열지 않아도 메인 화면에 대상자 조회와 관련해서 나와있으니 그것을 클릭해도 됩니다.

그러면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대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짤막하게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니라고 뜰 것입니다.

만약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인적사항이 화면에 나올 텐데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화면에 나오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 생년월일 등 인적사항
- 일반 건강검진, 구강검진, 확진 검사, B형 간염검사 (만40세) 등 대상 여부 및 본인부담 여부
- 암 검진 대상 여부 및 국가 암 의료비 지원 대상 여부
*암 검진 항목: 간암(상반기/하반기), 위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폐암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완료했다면 우측 하단에 보이는 검진대상 확인서 인쇄하기 버튼을 눌러 서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시 이 서류와 함께 신분증을 지참해서 검진 가능한 병원으로 가면 끝!

 

 

 

 

 

자주 물어보는 질문

 

Q1) 검진 가능한 병원은 어디인가요?

 

https://hi.nhis.or.kr/ca/ggpca001/ggpca001_m01.do 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들이 검진받을 수 있는 병원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만 본 화면에서 나타난 병원 관련 정보는 사이트에 정보가 입력된 시점과 현재 검색하는 시점의 차이로 상이한 정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문 전 반드시 병원 측으로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2) 언제까지 받을 수 있나요?

 

2020년에 검진 대상자라면 2020년 12월 31일 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년도 대상자 중 일반검진을 한 종목도 안 받은 분은 공통 항목에 한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병원 내부 일정, 사정 등에 따라 조기 마감되어 예약을 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검진을 받고자 하는 병원에 전화해서 물어보면 검진가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검진 완료 후 15일 이내에 결과 통보서를 우편이나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Q3) 검진 가격은 어느 정도 인가요?

 

국가검진대상자에 따라 일반검진은 무료이지만 일부 항목의 경우에는 소액을 부담해야 하기도 합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일반 생애전환기 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하며, 6대 암 검진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비용의 90%를, 당사자가 10%를 부담하나 대장암과 자궁경부암의 경우에는 검사비를 지원받아 전액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Q4)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인데, 안 받아도 되나요?

 

 

건강검진은 나라에서 국민의 사망 원인 상위 1~3위에 해당하는 암, 심 뇌혈관 질환을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시기에 빨리 발견하여 초기 단계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가급적 시간을 내서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검진이 무료인 항목도 있고, 비용을 내더라도 소액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투자한다 생각하시고 적정 시기에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7인승 SUV 추천 BEST6 총정리

 

7인승 SUV 추천 BEST6 총정리

7인승 SUV 추천해드립니다. 대가족을 모두 태울 수 있는 넉넉한 공간과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꾸준히 사랑받아 온 SUV차량은 최근 차박, 캠핑, 낚시, 골프 등등 다양한 여가와 레저활동이 자유로운

onoffon.tistory.com

건조기 추천 리스트 BEST5 총정리

 

건조기 추천 리스트 BEST5 총정리

건조기 추천 리스트 전해드립니다. 습한 장마 기간, 빨래가 더욱 안 마르기 때문에 탈수 기능이나 건조기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올해는 장마 기간이 최장 기간을 기록하면서 더욱 이러한

onoffon.tistory.com

추석 인사말 추천(6가지 상황별)

 

추석 인사말 추천(6가지 상황별)

이제 곧 대국민의 명절, 추석이네요. 올해는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이기는 어려울 것 같은데요. 그래도 각자의 자리에서라도 가족들끼리 안부 인사를 하는 것은 필수이겠�

onoffon.tistory.com

단풍구경 가볼만한 곳 BEST7 총정리

 

단풍구경 가볼만한 곳 BEST7 총정리

단풍구경 가볼만한 곳 정보 전해드립니다. 어느새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단풍은 가을에 낙엽 직전에 일어나는데 그 모습이 너무도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단풍을 보러 국내 명소를 찾아가기도

onoffon.tistory.com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네 가지 총정리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네 가지 총정리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알려드립니다. 다들 한 번쯤 다이어트해야겠다고 결심한 적이 있을 겁니다. 특히나 이렇게 무더운 여름에는 가볍고 짧아진 옷차림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결심을

onoffon.tistory.com

감동적인 영화 추천 BEST3 총정리

 

감동적인 영화 추천 BEST3 총정리

감동적인 영화 추천 정보 전해드립니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밖에 나가서 영화를 보기에도 쉽지가 않은데요. 영화관에 가지 못하더라도 가끔씩 감성 충전을 하고 싶을 때가 있지요. 그럴 때 ��

onoffon.tistory.com

요가와 필라테스 차이점 비교(개발 목적, 운동 방법, 효과)

 

요가와 필라테스 차이점 비교(개발 목적, 운동 방법, 효과)

요가와 필라테스 차이점에 대해서 전해드립니다. 요즘은 정말 자기 관리의 시대라고 할 만큼 많은 분들이 자신의 몸과 체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장 길거리에서도 한 블록 건너볼 수 있을 만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