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반응형

오미자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는 다들 한 번쯤 마셔보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요!

산골짜기의 암반지대에서 자라는 오미자는 덩굴성 식물인 오미자 나무에서 자라는 과일입니다.

다섯 가지의 단 맛, 신 맛, 떫은 맛, 매운 맛, 짠 맛이 모두 난다고 해서 오미자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오미자 열매를 먹어보면 껍질은 달달한 맛과 짭짤한 맛이 나는데 과육은 신맛이 강하고 오미자의 씨앗은 약간 맵고 떫은 맛이 난다고 합니다.

 

 

오미자 열매는 보통 6~7월에 열리며, 열매를 이용해 주로 차나 술을 담가 먹거나 여름에 시원하게 화채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과자나 절편 등에 얹어서 먹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오미자가 사람의 몸 구석구석에 이로운 약재로 쓰였다고 하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오미자는 다른 베리류 과일이 그렇듯 건강에 좋은 각종 비타민, 구연산,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은 물론이고 항산화 성분까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1. 풍부한 항산화 성분

 

 

오미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원래 이 성분은 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갖고 있는 것인데, 사람이 섭취하면서 이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을 보는 것입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면 우리 몸의 세포가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도우면서 좋지 않은 세포들은 제거해 세포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이것은 우리의 면역력이나 노화 방지에도 영향이 있는데, 세포 손상과 각종 박테리아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해주기 때문이지요.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항산화 성분이 혈관이 손상되지 않게 보호해주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건강한 혈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2. 당뇨병 개선

 

 

오미자에는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해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서 당뇨가 오도록 유발한 쥐에게 3주 동안 오미자로부터 추출한 물을 먹이게 하였는데, 그 결과 쥐의 혈당 수치가 약 40%까지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퍼센트로 감소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오미자가 인슐린 분비를 50배 정도로 촉진하여 혈당 안정에 도움을 주고 그로 인해 혈관 건강과 혈류 개선에도 영향을 미쳐 혈압까지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간 기능 개선

 

 

오미자는 예로부터 간에서 해독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왔으며, 실제로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오미자의 항산화 성분이 간의 기능수행을 원활히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는 바로 오미자가 함유하고 있는 리그난 덕분인데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 성분은 간을 보호하며 간이 회복을 잘 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 시잔드린이라는 성분 역시 간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해내고 간에 생긴 염증을 없애주어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과음을 한 다음 날 혹시 속이 쓰리거나 아프다면 오미자를 활용한 식품을 드셔보세요! 따뜻한 물에 우려먹으면 숙취가 해소되게끔 도와줄 것입니다.

 

 

 

 

4. 기관지, 호흡기 질환 개선

 

 

혹시 목감기를 달고 사는 분이나 약한 기관지를 가지고 있어서 천식이 자주 나타나고 잔 기침이 많은 분들은 오미자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오미자의 시잔드린 성분은 폐에서 나온 점액을 제거해서 우리의 호흡기관이 간강하도록 도와줍니다. 환절기나 미세먼지가 많아서 특히 기관지나 호흡기를 더 신경써서 관리해야 할 때는 오미자 차를 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각종 감기나 비염, 가래, 감염성 질병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다이어트

 

 

오미자는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얼마되지 않는데 비해, 우리 몸에 필요한 칼슘, 단백질, 철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면서 빠져나가고 채우기 어려운 영양소들을 보충하기에 딱 좋습니다. 게다가 오미자가 활성화시키는 체내의 효소는 해독작용도 탁월하여 몸 속에 들어있는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게 돕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한 몫 하는 중요한 요인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라면 찬 물에 우려낸 오미자를 하루 2번 내지 3번 정도 마셔주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6. 피부개선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원하는 분이라면 오미자를 적극 이용하세요! 오미자에 들어있는 구연산과 비타민들은 피부가 빠르게 재생할 수 있도록 하고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피부가 맑아 보이고 생기 있어 보이게 합니다. 오미자에는 항산화 성분과 함께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세포가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에 트러블이 나게 하는 박테리아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고 노화방지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염증반응이나 알레르기나 아토피가 난 피부에도 진정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오미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오미자를 섭취할 때 알아야 할 것은 우리가 기대하는 항산화 성분의 약 80%가 오미자의 씨앗에 들어있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오미자 열매의 껍질이나 열매 과육만 먹는 방법으로는 항산화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시중에는 오미자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도 많이 나와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가 믿을 만한 곳인지와 제품의 성분표를 꼭 확인한 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또 제품 설명서를 참조하여 섭취량을 알맞게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당뇨병 약을 먹는 분이라면 오미자 섭취를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미자를 당뇨병 약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열매의 효능 때문에 혈당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챙겨드시는 건강식품 중 하나죠. 오늘은 프로폴리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양봉의 부산물 중 하나로 볼 수

onoffon.tistory.com

오메가3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오메가3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오메가3 효능 및 부작용 알려드립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을 위한 건강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챙겨드시는 오메가3에 대한 내용인데요. 다들 좋다고 하지만 정확한 효능에 대해

onoffon.tistory.com

비트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비트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비트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정보 전해드려요! 오늘은 비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미 아시겠지만 혈액순환에 굉장히 좋다고 하죠. 그 외에도 굉장히 많은

onoffon.tistory.com

토마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미국 타임스가 세계 10대 푸드로 선정했을만큼 토마토는 정말 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건강에 정말 좋은 영향을 주는 좋��

onoffon.tistory.com

당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당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당근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식탁에 차려진 음식들에 정말 많이 들어있는 당근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당근은 정말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어��

onoffon.tistory.com

구기자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구기자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구지자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병통치약으로 알려져 있는 구기자는 정말 많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래 복용할수록 효과가 더욱 커진다고 하는데요. 어��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