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반응형

보이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보이차에 대해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요.

보이차의 이름은 중국의 운남성 보이현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붙은 것이라고 합니다.

보이차는 많은 차 종류 중에서도 특히 향이 진하고 풍미가 강한 것으로 유명한데, 이는 보이차의 제조 과정이 독특하기 때문입니다.

 

보이차는 차나무의 찻잎이 주 재료인데, 이 찻잎을 가열하면서 적당히 수분이 생기면 상자나 통에 넣어 미생물을 번식시킵니다.

보이차는 바로 이 미생물이 분비하는 효소에 의해 발효된 차이기 때문에 곰팡이차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이차의 독특한 발효과정은 보이차의 건강 효능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국가 중대 행사나 황제의 생일 같은 나라의 큰 일이 있어 방문한 사신들에게 이 차를 선물로 줬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자료에도 중국에 다녀온 사신이 쓴 기록에서 보이차를 중국의 진귀한 차로 기록해놓고 있다고 합니다.

 

화려한 과거의 명성을 이어 최근에는 보이차가 과학적으로 건강에 이로움이 밝혀지면서 현대의 사람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늘은 보이차의 효능과 함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보이차 효능

 

 

1. 다이어트에 효과적

 

 

 

우리나라에서도 보이차가 각광받기 시작한 계기가 바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실제 중국에서는 식당에서 기름진 음식을 먹은 손님들에게 이 차를 내어준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보이차에 함유된 '갈산'이라는 성분은 췌장에서 생기는 리파아제라는 효소가 활동하는 것을 막는데요.

이를 통해 몸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고 원활한 신진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프랑스와 일본의 연구 결과에서도 보이차가 지방 분해에 효과적이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억제한다고 밝히며, 특히 배와 허리에 있는 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라면 운동 후 보이차를 마셔주면 칼로리가 더욱 쉽게 소모되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탁월한 항산화 효과

 

 

 

활성산소는 몸을 산화시켜 노화된 세포를 만들고 염증이 잘 일어나게 하는데, 항산화란 이런 활성산소가 몸속에서 생성되는 것을 막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이차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카테킨은 활성산소가 만들어 지는 것을 막는 효과가 뛰어나서 최근 우리나라의 보이차 관련 학술지에서는 음식이 산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쓰이는 첨가물보다 보이차의 항산화 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게다가 카테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도 하고, 충치나 암 예방도 한다고 합니다.

 

 

 

3. 숙취 해소에는 보이차

 

 

 

보이차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한 대학에서 정상적인 간과 콩팥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술을 마시기 전후에 보이차를 마셨던 학생의 호흡에서는 보이차를 마시지 않은 학생에 비해 알콜 농도가 훨씬 적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보이차는 우리가 흔히 마시는 숙취해소 음료나 약보다 훨씬 알콜 분해 효과가 높고, 보이차 추출 농도가 4%정도 되는 것을 마시면 뛰어난 숙취해소 효과를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알콜 흡수를 막고 알콜 분해까지 촉진하는 만능 음료가 바로 보이차네요!

 

 

 

 

 

4. 혈관 건강 지키기

 

 

 

앞서 본 것처럼 보이차가 함유하고 있는 풍부한 카테킨 성분은 활성산소를 막는 것 이외에도 콜레스테롤이 잘 분해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수치가 떨어지나 혈압도 낮아지게 되고, 또 혈관에 혈전이 생기지 않게 하기 때문에 혈관이 건강해지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특히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분이나 심혈관 관련 지로한을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은 보이차를 섭취하면 톡톡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보이차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분, 몸이 찬 분, 아랫배가 자주 아픈 분들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 조절

 

 

 

보이차의 카테킨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과 연관이 있는 심근경색, 동맹 경화, 뇌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 보이차가 함유하고 있는 탄닌 성분에는 혈당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막고 인슐린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서,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보이차 부작용

 

 

물론 보이차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건강에도 좋지만, 무엇이든 지나친 섭취는 몸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나 보이차와 같은 차 종류는 과도하게 마실 경우 위에 부담을 줄 수도 있지요.

보이차와 관련된 부작용,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Q. 보이차에도 카페인이 있나요?

 

 

 

차 나무에서 우려내는 차는 거의 대부분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이차는 숙성과 발효를 거치기 때문에 카페인이 없다 혹은 적다고 생각한다면 잘못된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은 섭취 시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보이차의 카페인을 줄이고 싶으면 보이차 잎이나 팩을 물에 담가 놓고 냉장고에서 시원하게 장시간 우려내면 된다고 합니다.

 

 

 

 

 

Q. 임산부가 마셔도 되나요?

 

 

 

안된다고 말하지는 못하지만 앞서 살펴본 것처럼 보이차 역시 어느 정도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지나친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하루 두 잔 정도의 양으로 제한할 것을 권장합니다.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는 다들 한 번쯤 마셔보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요! 산골짜기의 암반지대에서 자라는 오미자는 덩굴성 식물인 오미자 나무에서 자라는 과일입니다.

onoffon.tistory.com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프로폴리스 효능 6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챙겨드시는 건강식품 중 하나죠. 오늘은 프로폴리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양봉의 부산물 중 하나로 볼 수

onoffon.tistory.com

오메가3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오메가3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오메가3 효능 및 부작용 알려드립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을 위한 건강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챙겨드시는 오메가3에 대한 내용인데요. 다들 좋다고 하지만 정확한 효능에 대해

onoffon.tistory.com

비트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비트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비트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정보 전해드려요! 오늘은 비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미 아시겠지만 혈액순환에 굉장히 좋다고 하죠. 그 외에도 굉장히 많은

onoffon.tistory.com

토마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미국 타임스가 세계 10대 푸드로 선정했을만큼 토마토는 정말 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건강에 정말 좋은 영향을 주는 좋��

onoffon.tistory.com

당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당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당근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식탁에 차려진 음식들에 정말 많이 들어있는 당근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당근은 정말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어��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