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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모링가라는 식물에 대해 혹시 들어보셨나요?

모링가는 그 효능이 인정되면서 요즘 같이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인도 반도에서 아프리카 대륙, 동남아시아 전역까지 열대 및 아열대 지방에서 주로 경작되는 낙엽성 나무입니다.

 

모링가는 잎부터 뿌리, 씨앗, 꽃, 기름, 나무 껍질, 수액까지 모든 부위를 섭취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하며 적은 양을 먹어도 90여가지의 다양한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효자 식물입니다.

 

 

 

 

또한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하지 못하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인도의 고대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 모링가가 300여 가지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효능이 좋은데요!

 

심지어 모링가는 ‘기적의 나무’, ‘생명의 나무’로도 불리며 세계 10대 슈퍼푸드로도 선정될 만큼 효능이 아주 탁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품종을 따지면 속씨식물문-진정쌍떡잎식물군-십자화목-모링가과-모링가속에 해당되고 그 중 가장 널리 경작되는 종은 인도 북부 히말라야산맥에서 자생하는 모링가 올레이페라(Moringa Oleifera)입니다.

 

모링가 나무는 10~12m까지 자라고, 가뭄에도 강해서 척박한 땅에서도 잘 견디며 빠르게 성장합니다.

또한 오래 전부터 그 약효가 널리 알려져 있어 인도와 파키스탄, 네팔 등에서 전통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모링가의 효능

 

 

모링가의 효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자면 향균, 면역력 상승, 항암, 혈당 및 콜레스테롤 조절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기능들을 증진시켜주는 여러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모링가 잎은 비타민, 아미노산, 무기염류, 베타카로틴, 오메가3·오메가6 지방산, 람노스 등이 포함되어 있고,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에 달여서 차로 먹거나 가루로 먹으면 우리 몸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모링가 잎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시키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강화해 줍니다.

 

 

 

 

요즘 같이 면역력을 키워서 스스로 몸을 보호해야 하는 시기에 필수템이겠죠?

또 모링가 잎에는 비타민 C가 오렌지의 7배 정도, 칼륨은 바나나의 3배 정도, 비타민 A는 당근의 4배 정도로 함유되어 있어 각종 영양분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키우는 데 꼭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모링가는 아스코르빈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인슐린 분비를 도와 혈당을 낮춰 주고 당뇨에도 도움이 됩니다.

모링가의 열매는 인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몸의 염분을 낮춰주고, 모링가 꽃에는 간에 좋은 퀘르세틴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타민과 아미노산, 리신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식물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따라서 체중 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를 할 때 단백질 보충제로도 널리 사용되고 더욱 건강한 식단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또한 식이섬유 역시 남부럽지 않게 있어서 우리 몸에 쌓여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주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중성지방인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링가 섭취 방법

 

 

그렇다면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모링가는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 걸까요?

먼저 모링가의 잎을 우려 차로 먹거나 혹은 분말 가루로 만들어 요거트나 물에 섞어 먹기도 합니다.

특히 분말 가루는 가볍게 물에 타 식수 대용이나 부드럽고 따뜻한 차로 마실수 있으며 샐러드, 선식, 시리얼 등에 첨가하면 영양분을 더욱 보충할 수 있는 영양식이 되겠죠?

 

잎은 생으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거나 살짝 데쳐 단독으로 먹기도 하며, 모링가 씨앗은 주로 오일로 만들어 미용 제품에 쓰인다고 합니다.

모링가 가루나 티백은 지퍼백에 담겨 시중이나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니 한 번 구매해서 시식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 때 지퍼백은 반드시 밀봉해 주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는 것! 다들 아시죠?

또한 생선 요리를 하거나 고기를 굽거나 재울 때 모링가 분말을 위에 솔솔 뿌려주면 잡내와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다들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모링가의 맛을 어떨까요?

아무리 건강에 좋아도 맛이 있어야 그만큼 자주 손이 가게 되고 더욱 즐겨 먹을 수 있을 텐데요.

모링가의 맛은 홀스래디쉬와 아스파라거스를 섞어놓은 맛으로 담백하면서도 깔끔한 맛이라고 합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맛이라고 하네요.

 

가끔 차로 먹기 질린다 하시는 분들은 밥이나 떡 혹은 빵에 넣어서 먹는 색다른 방법도 있고 건강하고 맛있게 섭취 가능하니 추천 드리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모링가 부작용 및 섭취 시 유의사항

 

 

 

모링가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약 1g으로 공복에 섭취하거나 일일 섭취량 이상의 다량을 섭취하게 될 경우 속쓰림이나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적정량을 지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권장 섭취량 이상을 먹게 되면 오히려 부작용을 유발하게 되니 이는 모링가를 먹느니만 못하겠죠?

또한 모링가에는 칼륨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게다가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임산부나 자궁 관련 질환을 가진 여성은 반드시 의사의 전문적인 소견을 듣고 그에 맞춰 건강하게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우리 모두 건강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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