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엉겅퀴 효능 4가지, 부작용

반응형

엉겅퀴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엉겅퀴는 6월에 제철인 농수산물 중 하나로 식물의 대부분이 가시로 덮여 있어서 손질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주 활용되던 식물이었으나 최근에는 도시화 때문에 농촌이나 깊은 산 속에서나 발견할 수 있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엉겅퀴에도 높은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데,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엉겅퀴는 전국적으로 분포해 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깨끗한 지역에서만 자란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찾아보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특히 햇빛이 잘 들고 다양한 곤충들이 잘 들어오는 개방된 지역에서 잘 자라는 것도 특징입니다.

 

 

 

 

그 생김새를 살펴보자면, 몸통 전체에 털이 있고 잎은 많은 가시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가시나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약간의 비문을 추가하자면, 스코틀랜드의 국화가 엉겅퀴인 이유는 엉겅퀴의 날카로운 가시에 찔려 상처가 난 상대국 병사의 비명소리를 듣고 스코틀랜드를 끝까지 지킬 수 있었다는 스토리가 전해지고 있기도 합니다.

 

 

 

 

 

 

엉겅퀴 효능 4가지, 부작용

 

 

엉겅퀴 효능 

 

 

먼저 엉겅퀴의 효능입니다.

 

 

1. 간을 보호

 

 

엉겅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실리마린 성분은 간 보호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리마린 성분은 간의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멈춰주고 간의 기능을 더욱 높여주며, 간암을 예방해주는 기능까지도 가지고 있어 전체적인 간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리마린 성분은 엉겅퀴과 같은 국화 과의 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이러한 식물들로부터 실리마린 성분을 추출해서 간 관련 질환을 위한 치료제를 만드는 데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한국에서 재배된 엉겅퀴에 이러한 실리마린 성분이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국내산 엉겅퀴를 드시는 것이 좋겠네요. 실리마린 성분 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 성분 또한 간을 보호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간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술을 자주 마시는 분들은 간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알코올이 분해되는 것을 촉진시켜서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도 엉겅퀴가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2. 연골이 파괴되는 것을 억제

 

 

두 번째 효능은 살아가면서 일어날 수 있는 연골 파괴 현상을 억제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엉겅퀴에 포함되어 있는 아피게닌 성분이 이러한 효능의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도 엉겅퀴가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엉겅퀴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 성분이 염증을 억제시켜서 관절염 예방 또는 관절염 완화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3. 출혈을 멈추는 데에 효과적

 

 

엉겅퀴의 효능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출혈을 멈출 수 있다는 건데요.

실제로 ‘동의보감’에서도 엉겅퀴가 성질이 평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고 어혈을 풀리게 하며 출혈을 멎게 한다는 내용이 들어가 출혈을 멈출 수 있는 효과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엉겅퀴는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는 출혈 현상을 멈추는 데에 활용되는데 그 예로는 위장 출혈로 인해 피를 토하는 것, 폐나 기관지 질환에 의한 출혈, 코피, 대변 출혈 등이 있습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 해당되는 증상일 수 있는 소변 출혈이나 대변 출혈 증상이 있을 때에는 엉겅퀴를 섭취하시면 증상을 줄이실 수 있을 겁니다.

 

엉겅퀴가 가지는 이러한 어혈을 풀리게 하는 성질과 루틴 성분은 혈액순환이 더욱 잘 되도록 해주기도 하는데요.

 

어혈을 풀어줌으로써 총체적인 혈관 건강을 향상시키고, 고혈압을 겪고 계시는 환자분들에게는 고혈압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에 좋은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키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여성 분들께는 생리통에 효과적인데, 몸 속의 어혈을 풀어 생리통이 완화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4. 원기 회복

 

 

엉겅퀴의 다양한 성분들은 원기 회복이라는 좋은 결과를 내기도 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결과적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서 활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에게는 정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엉겅퀴는 천연정력제라고 불리기도 하며 남성들의 스태미너를 강화시키는 데에 효과적으로, 섭취 시 30g 정도를 생즙으로 마시는 방식으로 섭취하신다면 더욱 크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엉겅퀴 부작용

 

 

다음은 엉겅퀴가 가질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1. 과다 섭취 금물

 

 

그 어떤 식품과도 같이 엉겅퀴 또한 과도하게 섭취하시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도하게 섭취하신다면 더욱 부작용이 클 수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발생할 만한 부작용에는 설사, 배탈, 식욕부진, 구토, 복통 등과 같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또한 처음 엉겅퀴를 드시는 분들은 적은 양 먼저 섭취하신 후 자신의 몸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확인하신 뒤 양을 늘려가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

 

 

엉겅퀴는 몸통에는 털이, 잎에는 가시가 있어 손질이 필수인데요.

잔 뿌리를 모두 정리하고 잎을 잘라서 말리시면 됩니다.

 

이러한 손질을 할 때 주의하실 점은, 생 엉겅퀴 뿌리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말리시는 과정을 꼭 거치는 걸 추천 드립니다.

엉겅퀴는 여러분들이 아시는 다양한 형태로 모두 섭취하실 수 있어서 본인의 선호에 따라 원하는 형태로 섭취하시면 되는데요.

생 엉겅퀴를 갈아서 생즙으로 섭취하시거나 물에다 우려내 차를 마시는 방법, 나물로 무쳐 먹는 방법, 한방 약재로 활용해 한약으로 먹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4가지,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4가지,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는 진달랫과에 속하는 월귤나무에서 열리는 작은 열매입니다. 블루베리는 주로 미국을 원산지로 두고 있지만 최근에는 유럽의 여러 나라들을 �

onoffon.tistory.com

보스웰리아 효능 4가지,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4가지,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보스웰리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많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이것은 보스웰리아 세라타라는 나무의 껍질에서 생기는 진액을 굳혀 만든 것입니다. 보스웰리아는 인

onoffon.tistory.com

레몬밤 효능 6가지, 부작용

 

레몬밤 효능 6가지, 부작용

레몬밤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오랫동안 유럽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레몬밤은 ‘멜리사’라고도 불리는 약용식물입니다. 잎을 손으로 문지르면 레몬향이 은은하게 퍼지며 감정을 완화시

onoffon.tistory.com

깔라만시 효능 9가지, 부작용 3가지

 

깔라만시 효능 9가지, 부작용 3가지

깔라만시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깔라만시의 효능, 부작용 베트남의 국민 과일로 불리기도 하는 깔라만시에 대해서 아시나요? 깔라만시는 미국과 유럽, 일본 등��

onoffon.tistory.com

아스피린 효능 3가지, 부작용

 

아스피린 효능 3가지, 부작용

아스피린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피린(Aspirin)은 최초로 합성된 해열 및 소염 진통제이자, 혈전예방약입니다. 아스피린은 고용량에서 해열, 진통, 소염작용이 있기 때문에 500mg

onoffon.tistory.com

계피 효능 6가지, 부작용

 

계피 효능 6가지, 부작용

계피 효능, 부작용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에게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위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기 전에 먼저, ‘계피’에 대하�

onoffon.tistory.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0) 2020.09.21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0) 2020.09.21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0) 2020.09.21
아몬드 효능 8가지, 부작용  (0) 2020.09.21
양배추 효능 7가지, 부작용  (0) 2020.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