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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블루베리 효능 4가지,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는 진달랫과에 속하는 월귤나무에서 열리는 작은 열매입니다.

블루베리는 주로 미국을 원산지로 두고 있지만 최근에는 유럽의 여러 나라들을 포함해 뉴질랜드와 호주에서까지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블루베리 농장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세계 슈퍼푸드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건강에 이로운 식품입니다.

크기는 작지만 건강에 필수적인 좋은 영양분들 두루두루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블루베리가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 미네랄 등은 각종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손상을 예방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한때는 블루베리도 비싼 과일에 속해서 쉽게 먹기가 어려웠지만, 요즘에는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마트에 가면 손 쉽고 싸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블루베리는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고 케이크나 아이스크림, 잼, 주스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데요. 오늘은 작지만 알찬 과일, 블루베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4가지, 부작용

 

 

 

1. 노화 예방

 

 

우리의 몸은 매 순간 노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러한 노화를 조금이라도 늦추기 위해서는 항산화 성분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루베리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 내외의 전체적인 부분에 걸쳐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프로안토니아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피부 손상을 감속하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는데, 염증이 대부분의 질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건강을 관리하는데는 염증을 어떻게 관리하는가가 중요한 요인으로 꼽힙니다.

 

따라서 블루베리 열매 자체를 먹거나 블루베리 주스를 꾸준히 마셔주면 노화 방지는 물론 피부 잡티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뇌 기능 향상

 

 

블루베리는 갈산이라는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신경보호제 역할을 한다고도 알려져 있는 갈산은 뇌 세포를 보호해주고 뇌 기능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수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블루베리가 인지력 감퇴를 막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 역시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 덕분인데요.

 

항산화 성분은 산화스트레스를 줄여 인지 능력을 약하게 만드는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블루베리의 다양한 성분들이 뇌와 중추 신경계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할 시 알츠하이머 같은 노화성 뇌 질환에 걸릴 확률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3. 소화 개선

 

 

소화가 잘 되는 것 역시 건강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 중 하나인데요. 평소 소화기관이 부실해서 고통받는 분들은 하루 두 주먹 정도 양의 블루베리를 먹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것은 바로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소화관 조절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블루베리에는 프리바이오틱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프리바이오틱에 익숙하실 텐데요.

 

이 성분은 대장에서 이로운 박테리아가 많이 생성될 수 있도록 돕고 소화기를 촉진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각종 건강 개선

 

 

1) 눈: 블루베리는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들은 시력을 회복하거나 향상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산화되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우리 눈의 망막과 황반을 보호해주어 눈과 관련된 백내장, 황반 변성과 같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위험을 최소화해줍니다. 블루베리는 안구 건조나 붉어짐 등의 증상도 함께 개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뼈, 치아 건강: 블루베리는 치아를 보호하고 골밀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루베리를 꾸준히 먹게 되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데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실제로 블루베리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성분들이 더욱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활용된다고 합니다.

 

3) 피부 건강: 블루베리가 피부에 좋은 것은 익히 들어 많이 알고 있으시죠? 전 세계적으로도 블루베리 추출물을 이용한 제품들이 건강한 피부를 만들기 위해 많이 애용된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적절한 호르몬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절해주어 여드름 관리에도 도움을 주며, 햇빛에 장시간 노출됨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4) 심장 건강: 블루베리에는 풍부한 칼륨과 마그네슘이 들어있는데,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고 심장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이 두 미네랄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 심장의 작용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여 원활한 산소 공급과 혈액순환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는 뚜렷한 부작용이 보고된 적이 없을 정도로 안전한 건강식품입니다.

괜히 슈퍼푸드에 선정된 것이 아니지요.

 

하지만 어떤 음식이든 먹는 사람에 따라 효능이나 부작용의 여부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이나 상황,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여부 등에 따라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웬만한 경우 블루베리를 섭취하는데 있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임산부나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 따로 복용하는 약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담당의에게 물어보고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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