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배추 효능 7가지, 부작용

반응형

양배추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서양에서 3대 장수식품으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가난한 사람들의 의사라고 칭해질 만큼 그 뛰어난 건강학적 효과는 오래전부터 검증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훌륭한 효과가 있음에도 쉽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다양한 요리에 쓰일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어 더욱 사랑받는 건강식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게다가 양배추는 100g당 칼로리를 기준으로 했을 때 저열량에 저지방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양배추가 도움이 될 것인데요.

 

오늘은 여러 모로 쓸모가 많은 양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 효능 6가지, 부작용

 

 

양배추 효능

 

 

1. 뼈 건강

 

 

양배추는 뼈를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칼슘의 함유량이 우유나 멸치보다 훨씬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칼슘을 섭취하는 것과 별개로 우리 몸에서 칼슘을 얼마나 흡수를 잘 하는가가 중요한데, 양배추가 함유하고 있는 풍부한 비타민K가 바로 칼슘이 체내에 잘 흡수되는 과정을 돕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뼈 건강과 관련해서는 양배추를 따라올 식품이 잘 없는 것이지요.

 

 

 

 

 

2. 지혈 효과

 

 

양배추가 몸에 좋은 이유는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그 중에서도 비타민K는 혈액을 응고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지혈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액 응고가 중요한 이유는 몸에 생기는 상처 이외에도 염증 등으로 몸 안에 상처가 나는 부분, 목이 건조하고 부어서 일어나는 출혈, 코피가 자주 나고 출혈이 잘 멈추지 않는 증상 등에도 지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약한 기관지를 가지고 있어 코피를 자주 흘리는 분들이나 목에서 자주 출혈이 일어나는 분들은 양배추를 삶아서 먹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삶아 먹는 것이 귀찮다면 샐러드처럼 생식으로 먹는 방법이나 양배추 즙으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염증 치료

 

 

양배추는 풍부한 비타민K와 비타민U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 비타민들은 우리 몸 속에 생기는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출혈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는 염증이 생겨 일어나는 출혈로 손상된 점막이 회복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위에서도 점막 조직이 상처를 입었을 때 손상된 부분을 회복해주어 위계양이나 위염으로 움푹 패인 부분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항암 효과

 

 

양배추는 비타민K와 비타민U 뿐만 아니라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 속에 살고 있는 유해한 세균들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장내 환경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게다가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발암물질도 제거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뛰어난 항암 효과를 보입니다.

 

 

 

 

 

5. 역류성 식도염 개선

 

 

요즘 현대인들 중에는 역류성 식도염이 자주 나타나서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기 때문에 식도 주위의 위장과 점막을 손상시키는 위험한 증상인데요.

양배추는 특히 이러한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K와 비타민U가 손상된 점막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고 위산으로 인해 상처 난 위장과 점막, 식도염을 개선하는데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6. 임산부의 필수 식품

 

 

임신을 하고 있는 분이거나 가족 구성원 중에 임산부가 있는 분이라면 양배추를 필수로 식단에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양배추는 엽산과 철분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음식인데, 엽산과 철분은 체내에서 적혈구를 생산하는데 빠질 수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임산부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인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특히 엽산은 산모와 태아를 이어주고 있는 신경계의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데요.

만약 엽산이 적정량에 못 미치게 된다면 이러한 신경계에 손상이 가는 것을 막을 수가 없어서 태아에게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7. 피부 미용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B6와 유황 성분은 피부에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고 피지분비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지성피부나 여드름이 많이 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게다가 양배추의 풍부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노화를 담당하는 세포가 늙는 것을 막아주고 매끄러운 피부를 갖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 외에도 식물성 섬유와 칼륨은 우리 몸에서 적절한 수준의 염분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뿐 아니라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양배추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양배추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사실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양배추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편인 분들은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데치거나 삶아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2) 소양인에게는 양배추가 생각만큼 좋지 않다고 합니다.

 

3) 양배추를 너무 오래 요리하면 대부분의 채소가 그런 것처럼 비타민이 없어지고 영양분 손실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열 시간을 최대한 짧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으로 먹는 것은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 가열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양배추는 갑상선이 잘 붓거나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아요. 갑산선종을 유발하는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5) 양배추를 조리하면 많은 분들이 겉잎과 심지를 빼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도 풍부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양배추의 모든 부분을 섭취해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특히 유치가 막 나오기 시작한 어린이들에게 양배추 심지를 삶아주면 간지러움이 덜해진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4가지,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4가지,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보스웰리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많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이것은 보스웰리아 세라타라는 나무의 껍질에서 생기는 진액을 굳혀 만든 것입니다. 보스웰리아는 인

onoffon.tistory.com

레몬밤 효능 6가지, 부작용

 

레몬밤 효능 6가지, 부작용

레몬밤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오랫동안 유럽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레몬밤은 ‘멜리사’라고도 불리는 약용식물입니다. 잎을 손으로 문지르면 레몬향이 은은하게 퍼지며 감정을 완화시

onoffon.tistory.com

깔라만시 효능 9가지, 부작용 3가지

 

깔라만시 효능 9가지, 부작용 3가지

깔라만시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깔라만시의 효능, 부작용 베트남의 국민 과일로 불리기도 하는 깔라만시에 대해서 아시나요? 깔라만시는 미국과 유럽, 일본 등��

onoffon.tistory.com

아스피린 효능 3가지, 부작용

 

아스피린 효능 3가지, 부작용

아스피린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피린(Aspirin)은 최초로 합성된 해열 및 소염 진통제이자, 혈전예방약입니다. 아스피린은 고용량에서 해열, 진통, 소염작용이 있기 때문에 500mg

onoffon.tistory.com

계피 효능 6가지, 부작용

 

계피 효능 6가지, 부작용

계피 효능, 부작용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에게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위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기 전에 먼저, ‘계피’에 대하�

onoffon.tistory.com

야관문 효능 5가지, 부작용

 

야관문 효능 5가지, 부작용

야관문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야관문이라는 식물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야관문은 비수리라는 식물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주위에서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다년생 과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