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몬드 효능 8가지, 부작용

반응형

아몬드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아몬드는 누구나 즐겨먹는 대표적인 견과류로, 원래 중동을 원산지로 두고 있지만 현재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곳은 캘리포니아라고 합니다.

아몬드는 어디서나 저렴한 가격으로 구할 수 있으면서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는 데다 건강에도 이로운 효능이 많기 때문에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모두에게 사랑받는 훌륭한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먹는 방법도 다양한데요.

통째로 먹거나 슬라이스로 먹을 수도 있고, 샐러드 등에 토핑으로 곁들여 먹거나 곱게 간 아몬드를 우유에 섞어서 아몬드 우유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아몬드는 우리 몸에 필요한 중요 영양분인 불포화 지방산과 단백질 등이 풍부하면서 각종 항산화 성분과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칼슘 등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은 아몬드, 오늘은 아몬드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몬드 효능 8가지, 부작용

 

 

아몬드 효능

 

 

1. 항산화 효과

 

 

항산화 성분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몬드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특히 아몬드의 껍질에 이러한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껍질을 벗기지 않고 통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풍부한 영양분

 

 

아몬드는 풍부한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는데요.

우리 몸에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마그네슘, 건강한 뼈를 갖기 위한 인, 빈혈 예방에 좋은 철분, 면역력 강화에 좋은 망간 등의 영양분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섬유질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아몬드의 이 섬유질은 탄수화물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 소화가 잘 일어나도록 하며 혈당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혈당 조절

 

 

견과류가 인기가 많은 이유는 탄수화물 양은 적고,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단백질이나 섬유질, 지방산,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그네슘이 효능을 보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인데요.

혈당 조절 작용은 당뇨병의 발병률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 섭취가 중요합니다.

아몬드 100g에는 우리에게 필요한 마그네슘 권장 섭취량이 함유되어 있을 만큼 아몬드는 풍부한 마그네슘 함량을 자랑합니다.

 

 

 

 

4. 식욕 억제

 

 

아몬드에 들어있는 풍부한 단백질과 섬유질은 아몬드를 먹었을 때 포만감을 느끼기가 쉬워 식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식단에 아몬드를 추가하여 배고픈 상태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5. 뇌 건강

 

 

아몬드는 예로부터 뇌 기능에 좋은 음식이라고 많이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그 말은 일리가 있는데요.

아몬드에 들어있는 리보플라빈이라는 성분은 신경계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우며, 노화가 되면서 따라오는 인지장애증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나이가 든 분들일수록 아몬드 섭취를 권장하는데요.

치명적인 노화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 등을 막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소염 작용

 

 

많은 질병들의 원인을 염증에서 찾을 수 있는 만큼, 소염 작용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아몬드를 먹으면 이러한 소염 작용이 더욱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데요.

아몬드에는 체내에서 항산화 기능을 하는 감마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로 인해 생성된 변종 세포에 대응하고, 각종 바이어스성 염증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7.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아몬드는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내려주고, HDL이라고 불리는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이 되면 심혈관 지방 등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8. 혈압 조절

 

 

아몬드가 함유하는 많은 성분들 중 하나는 바로 마그네슘인데요.

마그네숨은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마그네슘 수치가 줄어들면 우리 몸에서 혈압과 관련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마그네슘 부족은 심근경색, 신부전, 고혈압, 뇌졸중 등의 위험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몬드를 섭취하는 것으로부터 심혈관 질환을 조금이라도 예방하는 효과를 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몬드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아몬드가 건강에 이로운 식품인 것은 확실하지만,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1) 아몬드는 100g 당 5백이 넘는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견과물에 비해서는 칼로리가 낮은 편이지만 칼로리 자체만 놓고 보면 낮지만은 않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2) 아몬드에서 기름 냄새 같은 것이 날 경우에는 섭취하면 안됩니다. 이것은 아몬드가 오래 되어 산패한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3) 가공이 안된 생 아몬드에는 살모넬라균이 있을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몬드를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소화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5) 아몬드를 섭취한 이후에 콧물, 호흡 곤란, 붉은 반점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당분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아몬드에는 아미그달린이라고 불리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에 미량의 청산을 만듭니다. 청산 자체는 맹독으로 분류되는 성분이지만 단순히 아몬드를 먹는 것만으로는 청산으로 인한 위험은 발생하지 않으니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차가버섯 효능 6가지, 부작용

 

차가버섯 효능 6가지, 부작용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소나무비늘버섯과에 해당하는 균계 버섯인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며 그 수액을 빨아먹으면서 살아가는 천연 버섯입니다. 차가버섯은 겉보기에�

onoffon.tistory.com

시서스 효능 8가지, 부작용

 

시서스 효능 8가지, 부작용

시서스 효능, 부작용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서스를 찾는 분들은 거의 다 다이어트 효능을 기대하는 것일 텐데요. 그도 그럴 것이 원래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시서스가 인기를

onoffon.tistory.com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6가지, 부작용

귀리 효능, 부작용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에게 오트밀로 잘 알려진 귀리는 서아시아 지역에 원산지를 두고 있으며 아주 오랜 옛날부터 재배해 온 곡물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

onoffon.tistory.com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보이차 효능 5가지, 부작용

보이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보이차에 대해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요. 보이차의 이름은 중국의 운남성 보이현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붙은 것이라고 ��

onoffon.tistory.com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6가지, 부작용

오미자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는 다들 한 번쯤 마셔보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요! 산골짜기의 암반지대에서 자라는 오미자는 덩굴성 식물인 오미자 나무에서 자라는 과일입니다.

onoffon.tistory.com

아연 효능 6가지, 부작용

 

아연 효능 6가지, 부작용

아연 효능, 부작용 아연은 우리 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기질이며 인간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성분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아연이 부족하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