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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여주는 의외로 채소가 아니라 과일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수세미처럼 박과 식물이라고 해요.

여름 제철 과일로서 일본에서 특히 식재료로 자주 쓰이는데요.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식용으로 자주 쓰이지 않기 때문에 여주를 맛본 경험이 없는 분들도 꽤 있을 것입니다.

오돌토돌한 특이한 외양 때문에 관상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동네 슈퍼에서는 생각보다 보기 힘들고 시장에 가면 꽤 자주 볼 수 있죠.

 

 

 

 

여주(苦瓜)의 이름은 한자로 ‘쓴 오이’라는 뜻이 있어요. 영어로는 Bitter Melon(쓴 멜론)이라고 불릴 정도로 그 맛이 강한데요.

이 쓴 맛은 여주에 들어있는 카란틴 때문입니다. 카란틴은 사포닌의 한 종류예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다른 영양분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요.

칼륨과 베타 카로틴도 풍부하고 칼슘은 시금치와 비교했을 때 세 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 C도 레몬의 3배~5배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네요.

 

 

 

 

좋은 여주는 껍질의 돌기에서 윤기가 흐르고 꽤 단단한 강질을 가집니다. 노란색으로 된 여주는 좀 더 익은 여주이고, 수분이 적고 갈라지는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녹빛이 도는 여주를 고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여주는 수확 후에는 변색이 빠르므로 보관할 때는 냉장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말린 여주는 차로 끓여 먹으면 되는데요. 이렇게 마시면 씁쓸한 맛이 약화되어 음용하기 좋습니다.

혹은 여주를 계란 등과 함께 볶아서 먹어도 됩니다. 씁쓸한 씨를 발라내는 정도, 그리고 볶는 시간이 여주의 맛과 식감을 좌우하기 때문에 취향 따라 조리해 먹으면 됩니다.

 

또, 얼음물이나 소금물에 10분~20분 정도 담가두면 쓴 맛이 빠집니다.

다른 섭취 방법으로는 여주 환, 여주 즙, 여주 가루 등이 있습니다.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여주에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뇨 개선

 

 

여주는 당뇨에 큰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이는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사실인데요.

 

당뇨 쥐를 통한 동물 실험에서 여주를 섭취하도록 했을 때 당 수치가 20~30% 떨어지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또한 혈당이 높은 분들이 여주와 쓴 채소들을 먹었을 때 당뇨가 개선되고 일상 생활의 활기도 되찾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여주의 카라틴 성분이 췌장을 활발하게 해 인슐린 분비를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P-인슐린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천연 인슐린으로도 불립니다.

이 성분은 당의 재합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중 당 수치를 낮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주 자체도 혈당 부하 수치가 가장 최소값인 1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주에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어서 당뇨 관리에 필수적인 체중 조절도 함께 돕습니다.

 

 

 

2. 눈 건강

 

 

여주에 베타 카로틴이 풍부하다고 언급하였죠.

브로콜리와 비교하면 두 배로 함유가 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에서 흡수되며 비타민 A성분으로 바뀌고 안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시력 저하를 방지하고 눈의 피로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위장 강화

 

 

여주의 쓴 맛은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 때문도 있는데요.

이 성분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우리의 위를 자극해서 소화를 돕고 저하된 식욕을 돋구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 같이 포함된 '간토닉'이라는 성분도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섬유질도 풍부하여서 장 운동을 활발히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염, 대장암 예방과 변비 해결에도 좋습니다.

 

 

 

4. 체중 조절

 

 

여주에 들어있는 공액리놀산은 지방을 분해하고 연소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여주의 풍부한 칼륨은 이뇨작용을 도와서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킵니다.

때문에 붓기가 빠지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주는 찬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 더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적지만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포만감을 줍니다.

 

 

 

 

5. 혈관 관리

 

 

여주의 마그네슘, 엽산, 칼륨 등 다양한 미네랄은 혈압을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 혈관에 달라 붙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서 고혈압 상태가 되지 않게 억제해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에 줄줄이 따라오는 심장 질환같은 합병증들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노화 방지

 

 

여주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C가 무척 많습니다.

오이의 20배 정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비타민 C는 젖산 분비도 막아주는데요.

이는 피로 감소와 에너지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어 감기 예방도 됩니다.

여주에 항염, 항균 성분도 있기 때문에 그 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여주 부작용

 

 

여주는 큰 부작용은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지만 몇가지 주의하여야 할 사항들은 있습니다.

 

 

 

1. 체질 주의

 

 

여주는 찬 기운을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욕이 적고 저체중인 소음인은 장기 복용을 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해요.

위장이 약한 경우에도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임산부 주의

 

 

여주가 임신성 당뇨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요.

항간에서는 임산부의 자궁을 수축하고, 하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여 섭취를 지양한다고 합니다.

아직 연구 결과가 제대로 검토되지는 않은 것 같지만 굳이 위험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의사와 전문적으로 상담을 한 후에 먹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또 여주 즙은 남성의 정자 발육도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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