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반응형

생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자라면 첫 월경부터 완경까지 매 달 하게 되는 생리. 몇몇 특별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많은 여자들이 매 달 찾아오는 불청객인 생리통에 괴로워하곤 합니다. 너무 심한 경우엔 진통제를 먹어도 듣지 않아 학생의 경우 조퇴를 하거나, 직장인의 경우 반차나 연차를 쓰기도 하는 생리통은 무시할수만은 없는 문제인데요.

 

생리통은 일반적으로는 가임 여성의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가며 자궁이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에 의해 수축되며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이 때 자궁이 수축하며 통증은 가장 흔하게는 복통과 요통으로 나타나며, 사람에 따라 두통, 설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현되어 일상생활에 주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혹은 PMS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는 생리 전 증후군의 경우 복통이나 요통 뿐 아니라 우울증이나 건망증을 비롯한 정서적 문제까지 동반한다는 점에서 많은 여성분들이 평생 생리통에 의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이런 생리통이 약이 아닌 평범한 음식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1. 생강

 

 

음식이나 양념장에 흔히 들어가는 생강은 의외로 생리통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엔 많은 분들이 따듯한 찜질팩등을 배에 대고 계시기도 하는데, 이는 배가 따듯해야 생리통이 완화되기 때문입니다.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있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생강은 생리통 뿐 아니라 생리불순에도 효과적입니다.

뭉친 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생리불순을 해결해준다는데요.

생리주기가 불규칙적인 경우, 생리통이 더더욱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니, 생강은 생리 전반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2. 쑥

 

 

상기한 바와 같이 생리통 완화에는 아랫배를 따듯하게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쑥은 생강과 마찬가지로 따듯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섭취시 아랫배와 손발 등을 따듯하게 유지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쑥은 피를 멈추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생리기간에는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본래 몸에 열이 많은 경우 또한 과하게 많이 섭취하거나, 장기간 복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3. 석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라는 CM송이 있을 정도로, 석류가 여자에게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왜 석류가 여자에게 좋다고 하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석류에 다량 포함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때문입니다.

석류에 포함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여성 몸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지만, 그 중에서도 주목할 점은 월경주기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기능또한 수행한다는 점입니다.

 

석류에 포함된 여성호르몬은 이렇듯 생리불순도 완화해주며, 석류로 보충된 여성호르몬은 체내 여성호르몬 불균형도 완화하여 생리통 또한 완화해줄 수 있습니다.

 

 

 

 

 

4. 콩

 

 

콩에 함유된 철분은 섭취한 사람에게 철분을 보충해주어 생리량이 많은 사람들에게 종종 찾아오곤 하는 빈혈을 예방해주는 역할도 겸합니다.

또한 콩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와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주는 효과가 있어 심한 생리통을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콩의 경우 다른 식품과 달리 콩자반이나 된장찌개, 두부 등 평소에 먹는 많은 식품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

 

 

 

 

 

5. 바나나

 

 

다이어트 과일이나 식사 대용으로, 또는 후식용 과일로 인기가 많은 바나나가 의외로 생리통 완화에 도움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나나는 과일인만큼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바나나의 비타민 B6과 트립토판 성분은 생리 전 증후군을 비롯한 생리통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 또한 생리 전 증후군의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나는 우울증이나 기분 저하와 같은 정서적 문제에 효과적인 세로토닌 성분또한 포함되어있어, 몸의 문제 뿐 아니라 정서적 부분까지 해결해줄 수 있는 바나나가 생리통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뽑혔습니다.

 

 

 

 

6. 미역

 

 

미역국이나 미역초무침, 혹은 미역오이냉국과 같은 음식으로 즐겨 먹는 미역국 또한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역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해소와 배출을 도와 피를 정화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을 맑게 해 주는 효과에는 자궁 내 어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 생리통 완화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7. 귤과 레몬, 오렌지 등 시트러스류 과일

 

 

라임이나 자몽, 오렌지를 포함한 시트러스류 과일에 풍부하게 포함된 섬유질과 수분은 소화불량에 도움을 주어 간접적으로나마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시트러스류 과일의 상큼한 맛은 기분 전환에도 도움을 주어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이런 시트러스류 과일의 경우 차로 우려 먹을 수도 있으니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섭취할 수 있답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생리통에 좋다고 알고 있는 초콜릿은 의외로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초콜릿은 통증을 완화해주기보단, 당분을 섭취함으로서 한시적으로 기분의 고양을 제공하여 나아졌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것이고, 실질적으로 초콜릿을 섭취하면 초콜릿에 함유된 카페인이 몸을 차게 하고 불안해지는 효과를 불러옵니다. 신체적인 불편함보다 생리 전 증후군에 의한 정서적인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스트레스 해소라는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통념과는 다르게 통상적인 생리통에는 큰 도움을 주진 못합니다.

 

 

여자라면 한평생 겪어야 할 생리와 그에 동반되는 생리통. 많은 분들이 이 생리통 때문에 괴로워하고 계시는데요. 이런 생리통을 음식으로 슬기롭게 이겨내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5가지, 부작용

 

크릴오일 효능 5가지, 부작용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건강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크릴 오일’에 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단��

onoffon.tistory.com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울금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강황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울금, 혹시 아시나요? 울금은 신이 내린 식재료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데요. 연예인 김신영 님이 다이어

onoffon.tistory.com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여주는 의외로 채소가 아니라 과일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수세미처럼 박과 식물이라고 해요. 여름 제철 과일로서 일본에서 특히 식재료로 자주 쓰이는데요.

onoffon.tistory.com

엉겅퀴 효능 4가지, 부작용

 

엉겅퀴 효능 4가지, 부작용

엉겅퀴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엉겅퀴는 6월에 제철인 농수산물 중 하나로 식물의 대부분이 가시로 덮여 있어서 손질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주 활용되던

onoffon.tistory.com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모링가라는 식물에 대해 혹시 들어보셨나요? 모링가는 그 효능이 인정되면서 요즘 같이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인기가 급부상하��

onoffon.tistory.com

레몬밤 효능 6가지, 부작용

 

레몬밤 효능 6가지, 부작용

레몬밤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오랫동안 유럽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레몬밤은 ‘멜리사’라고도 불리는 약용식물입니다. 잎을 손으로 문지르면 레몬향이 은은하게 퍼지며 감정을 완화시

onoffon.tistory.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임기 계산 방법 총정리  (0) 2020.09.22
뇌졸증 전조증상 초기증상 총정리  (0) 2020.09.22
크릴오일 효능 5가지, 부작용  (0) 2020.09.21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0) 2020.09.21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0) 2020.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