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졸증 전조증상 초기증상 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들 코로나19 때문에 많이 지치시고 힘든 생활을 보내고 있지 않으신가요??

아무래도 어서빨리 코로나가 끝나서 여행도 가고싶고 놀러가고싶고 마음편하게 마스크좀 벗고 다니고 싶네요 ㅠㅠ

오늘은 뇌졸중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증 전조증상 초기증상 총정리

 

 

 

뇌졸증이란?

 

 

뇌졸중은 뇌 혈관 질환이라고도 부르기 합니다.

아무래도 뇌졸중도 그 경한 정도에 따라서 가벼운 뇌졸중 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대부분은 크게 상관없이 뇌 혈관 질환으로 통칭해서 부릅니다!!

 

뇌 혈관 질환은 매우 흔하여 1999 년 미국 통계에서 1 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노인에게 매우 중요한 질병으로 생활에 영향을 미치거나 회복 되더라도 한쪽 마비와 같은 합병증이 남아 일상 생활에 걸림돌이됩니다. 일반인에게 마비로 통칭되는 뇌졸중은 각종 질병의 총칭으로 질병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마비라는 용어만으로는 정확한 명칭이 될 수 없습니다.

 

 

 

 

뇌졸중의 정의는 뇌의 혈관 막힘, 뇌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 실패, 뇌 혈관 파열, 출혈, 뇌 압박 또는 뇌 손상으로 인한 상태입니다.

이를 구분하여 뇌의 혈관을 막는 것을 뇌경색이라고하고, 혈관이 파열되면 뇌출혈이라고합니다.

 

우선, 뇌경색은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비만, 운동 부족으로 인한 동맥 경화로 인한 색전증으로 혈관이 좁아지고 갑자기 막혀 혈전 성 뇌경색을 일으킵니다.

 

심장에서 혈전이 발생하고 혈관을 차단하기 위해 뇌로 올라갑니다.

또한 고혈압이 장기간 지속되면 혈압을 견딜 수 없어 혈관이 파열 될 수 있으며이를 고혈압 뇌출혈이라고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혈관벽이 풍선과 콰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이른바 뇌동맥 류에 의한 무증상 출혈이 흔하며, 대뇌 혈관 기형과 함께 뇌출혈을 일으키는 부비동 기형도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증상과 치료법이 다릅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초기증상

 

 

뇌는 인간의 모든 행동을 조정하는 중심 기관이기 때문에 뇌가 손상된 기능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뇌졸증 전조증상, 뇌졸증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한쪽 팔과 다리의 마비, 비정상적인 감각, 잘못된 발음, 시각 장애 또는 회전 감각, 물체의 두 배 겹침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언어 센터가있는 왼쪽 대뇌 반구의 이상은 언어 장애, 일부 경우 무의식, 드문 경우 간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출혈이있는 경우 위의 증상 외에도 두통, 의식 상실,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준 임상 출혈의 경우 마비보다는 심한 두통이 갑자기 시작되고 구토 및 의식 장애가 흔하고 목이 뻣뻣 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갑작스런 뇌졸중이 의심되는 경우 간병인의 행동은 먼저 환자를 편안한 자세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구토를 할 때 구토로 인해기도가 막히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가능한 한 빨리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을 방문해야합니다. 의식이 나쁘거나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려움이있는 증상이 있으며, 대황 청심환과 같은 약물을 입에 강제로 넣으면 숨을 막거나 폐렴으로 환자를 악화 시키므로 절대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뇌졸중은 위에서 언급 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 치료 나 입증되지 않은 치료를 받고 병원에 오면 중요한 치료 기간을 놓치게됩니다.

 

 

 

 

 

위험 요인 및 뇌졸중 예방

 

 

뇌졸중의 치료는 급성기와 만성기로 구분되며, 환자가 뇌출혈인지 뇌경색인지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뇌졸중 예방은 위험 요소를 찾고 통제하는 데 중요합니다.

 

위험 요인에는 고혈압, 당뇨병, 콜레스테롤 증가, 흡연, 음주, 운동 부족, 비만 및 심장병이 포함됩니다.

 

 

 

 

 

  • 고혈압

 

일반적으로 혈압을 측정 할 때 혈압이 140 이상 또는 90 이상인 고혈압 (수압) 이하 (고혈압) 수준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고혈압입니다.

치료는 운동, 다이어트입니다. 약물 요법이 있습니다.

 

 

  • 당뇨병

 

당뇨병은 각 개인의 상태에 적합한 치료를 시작하기 위해 내분비 의사와상의해야합니다.

치료에는 운동, 식단 조절, 약물 치료가 포함됩니다.

 

 

  • 혈액 내 콜레스테롤 증가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250mg / l 이상이면 약물을 동시에 복용해야하지만 식단, 운동 및 비만을 조절해야합니다. 그러나 낮은 콜레스테롤로 인해 160mg / l 미만의 뇌출혈 위험이 있습니다.

 

 

  • 흡연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금연이 필수적입니다.

흡연자는 비 흡연자보다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1.5 배 더 높고, 무증상 출혈 위험이 5 ~ 10 배 더 높습니다.

5 년 이상 금연을하면 비 흡연자와 뇌졸중의 가능성이 똑같이 줄어 듭니다.

 

 

  • 음주

 

음주는 뇌졸중에도 좋지 않습니다.

음주가 증가하면 뇌출혈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술을 피하고 술을 마셔도 소주를 1 ~ 2 잔 정도 줄여야합니다.

 

 

  • 비만 및 운동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및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조절해야합니다.

이것은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은 뇌졸중과 심장병을 예방합니다. 가볍더라도 매일 규칙적이고 장기적인 운동을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다른 심장 질환이있는 환자도 뇌졸중 위험이 높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특히 일일 허혈은 편마비, 언어 장애 등 뇌경색을 일으킨 후 24 시간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되는 질환이지만 뇌경색이 발생할 것이라는 경고이므로 예방 적 치료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뇌졸중 즉 뇌혈관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생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자라면 첫 월경부터 완경까지 매 달 하게 되는 생리. 몇몇 특별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많은 여자들이 매 달 찾아오는 불청객인 생리통에 괴로워하곤

onoffon.tistory.com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울금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강황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울금, 혹시 아시나요? 울금은 신이 내린 식재료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데요. 연예인 김신영 님이 다이어

onoffon.tistory.com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6가지, 부작용

여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여주는 의외로 채소가 아니라 과일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수세미처럼 박과 식물이라고 해요. 여름 제철 과일로서 일본에서 특히 식재료로 자주 쓰이는데요.

onoffon.tistory.com

엉겅퀴 효능 4가지, 부작용

 

엉겅퀴 효능 4가지, 부작용

엉겅퀴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엉겅퀴는 6월에 제철인 농수산물 중 하나로 식물의 대부분이 가시로 덮여 있어서 손질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주 활용되던

onoffon.tistory.com

김계란 얼굴, 실물, 몸 총정리(UDT, 피지컬갤러리)

 

김계란 얼굴, 실물, 몸 총정리(UDT, 피지컬갤러리)

피지컬갤러리 길계란 얼굴 실물 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에 건강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많은 좋은 유튜브들이 있습니다. 그 중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좋은 정보를 통해 건��

onoffon.tistory.com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모링가 효능, 부작용, 섭취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모링가라는 식물에 대해 혹시 들어보셨나요? 모링가는 그 효능이 인정되면서 요즘 같이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인기가 급부상하��

onoffon.tistory.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긴경화 초기증상 말기증세 총정리  (0) 2020.09.22
가임기 계산 방법 총정리  (0) 2020.09.22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1) 2020.09.21
크릴오일 효능 5가지, 부작용  (0) 2020.09.21
울금 효능 5가지, 부작용  (0) 2020.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