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골반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반응형

골반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여성 질환인 골반염에 대해 속속들이 파헤쳐보고자 합니다.

이 정보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골반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1. 방치하면 무서운 여성 질환, 골반염이란?

 

 

 

골반염은 자궁, 나팔관 및 난소를 포함한 여성 생식 기관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클라미디아 및 임질과 같은 일부 성병으로 인해 종종 발생하는 합병증이지만, 성병이 아닌 다른 세균성 감염도 골반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반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통증과 불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골반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자궁 경부는 질로 들어가는 세균이 내부 생식기관으로 퍼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자궁 경부가 임질 및 클라미디아와 같은 성병에 노출되면 자궁 경부 자체가 감염되어 내부 장기로의 세균 확산을 방지할 수 없습니다.

골반염은 질병을 일으키는 유기체가 자궁 경부에서 상부 생식기로 이동할 때 발생합니다.

치료되지 않은 임질과 클라미디아는 모든 골반염 사례의 약 90%를 차지합니다.

 

성병은 항생제로 쉽게 치료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는 보통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감염 여부를 모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성경험이 없는데요 골반염에 감염될 수 있는지 궁금하셨을 겁니다.

골반염은 세균성 질염과 같은 치료되지 않은 다른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낙태, 출산 및 골반 시술이 있습니다.

 

이전에 골반염이 있었던 사람들은 골반염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25세 이하 성 행위를 자주하는 사람, 피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골반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자궁 피임기구를 삽입한지 3주 밖에 되지 않거나 3주보다 짧을 때 골반염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이 지나면 골반염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3. 골반염의 증상

 

 

 

골반염은 증상이 경미하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아 골반염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 성관계 중 골반 깊숙이 느껴지는 불편함이나 통증 및 출혈, 소변을 볼 때 고통, 생리 기간의 장기화 또는 더 고통스러운 통증, 불규칙한 생리, 노란색 또는 녹색이며 비정상적인 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 불규칙한 출혈, 피로, 발열과 오한과 같은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골반 또는 아랫배 주변의 통증은 골반염의 가장 흔한 증상이고 우측 상복부의 통증은 비교적 적게 나타납니다.

소수는 배에 심한 통증, 구토, 기절, 고열(섭씨 38도 이상) 등의 심각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4. 골반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골반염은 초기에 진단되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한다고 해서 이미 생식계에 발생한 손상이 복구되지는 않습니다.

치료를 늦게 받을수록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 감염이 치료되기 전에 증상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어지더라도 약 복용을 모두 끝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감염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골뱐염의 합병증에는 나팔관 내외의 흉터 조직 형성, 자궁 외 임신, 불임, 장기 골반통 또는 복통이 있습니다.

나팔관 내외의 흉터 조직이 형성되면 난자가 난소에서 자궁으로 전달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감염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혈액을 통해 퍼지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5. 골반염의 치료와 예방

 

 

 

 

 

골반염의 치료는 대부분 항생제 처방을 통해 이뤄집니다.

하지만 골반에 감염으로 생긴 고름주머니(농양)이 터지거나 터질 위험이 있을 때, 치료에도 불구하고 완치되지 않을 때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골반염의 원인에서 보았듯 골반염은 일반적으로 성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성관계를 가질 때 반드시 콘돔을 사용하십시오.

피임약, 주사와 같은 다른 호르몬 피임 방법은 성병을 예방하지 못하므로 피임법을 사용하더라도 성병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골반염은 때로 질의 정상적인 박테리아가 생식 기관으로 이동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을 이용한 질 세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 세척은 박테리아가 자궁, 난소 및 나팔관과 같은 다른 내부 생식계로 이동하도록 해 골반염에 걸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물기는 질에 자극을 주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예방법은 안전한 성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과 성 관계를 갖고 그 사람에게 성병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골반염이 무엇이고, 어떻게 감염되며, 증상과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이 무엇인지 알려드렸습니다.

대부분의 증상이 경미하니 평소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생리 주기와 기간, 생리량 등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증상이 나타날 때, 주저하지 말고 바로 산부인과에 방문해 의사에게 진단을 받으세요.

어떤 질병이든 늦게 치료해도 괜찮은 질병은 없습니다.

 

또 남성의 경우 비정상적인 분비물(흰색, 누런색이나 연두색 분비물), 소변 볼 때 통증, 음경 끝부분의 가려움 도는 따가움, 포진, 고환이 붓고 예민해지는 경우 클라미디아, 성기 단순 포진, 임균 감염증 등의 성병 증상을 보이는 것이니 성 행위를 자제하고 비뇨기과에 가 성병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염은 여성에게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성 관계를 갖는 여성과 남성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법 총정리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법 총정리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이나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할 일을 해야 하거나 업무를 봐야하는 사무직의 경우 거의 모든 사람이 뒷목과 목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근��

onoffon.tistory.com

강황 효능 5가지, 부작용

 

강황 효능 5가지, 부작용

강황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한약, 기능성 식품, 천연물 의약, 한방 화장품 등 우리 생활 여러 분야에서 약초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구가 증가하면서 식용 대형 ��

onoffon.tistory.com

갑상선암 증상 위험요인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위험요인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위험요인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암 바로알기∣몸이 보내는 갑상선암 신호∣갑상선암 증상∣갑상선암 치료 목 아래 앞쪽의 작은 나비 갑상선, 갑상선은 내분비계통으로 신진 대

onoffon.tistory.com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원인 총정리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원인 총정리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산, 원인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체중 증가?!∣갑상선 기능 저하증, 그 원인과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신체의 특정 중요 호르몬을 갑상선이 생�

onoffon.tistory.com

감태 효능 9가지, 부작용

 

감태 효능 9가지, 부작용

감태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에 좋은 감태의 효능과 부작용 감태라고 많이들 부르지만 정확한 명칭은 가시파래라고 합니다. 이 감태는 수심이 깊은 곳에 주로 위치하는데요. 이곳에�

onoffon.tistory.com

감기에 좋은 음식 BEST9 총정리

 

감기에 좋은 음식 BEST9 총정리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는 병원 가면 7일, 안가면 일주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특별한 치료약이 없고 각종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정도의 치료만 가능하기 때문이라지요. 또 감기는 예방이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