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원인 총정리

반응형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산, 원인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체중 증가?!∣갑상선 기능 저하증, 그 원인과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신체의 특정 중요 호르몬을 갑상선이 생산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갑상선은 목 앞쪽에 있는 나비 모양의 샘입니다.

목젖 옆면에 손가락을 대고 침을 삼키면 갑상선이 손가락을 따라 미끄러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은 머리 중앙의 작은 샘, 뇌하수체에 의해 조절됩니다.

 

 

 

 

간뇌 시상하부에서 갑상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을 통해 뇌하수체를 자극하면 뇌하수체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분비되어 갑상선은 티록신을 분비하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를 촉진하여 모든 기관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이를 통해 세포의 성장을 이끌어내며 심장 박동 및 소화기관 작동과 같은 기능을 제어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할 때 신체의 기능은 저하됩니다.

즉, 신체가 에너지를 적게 생성하고 신진 대사가 느려집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일차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자체의 문제로 발생하지만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뇌하수체, 시상하부 등 다른 문제가 갑상선의 호르몬 생성 능력을 방해해 발생합니다.

 

 

 

1. 자가면역질환

 

 

본래 면역 체계는 외부의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가 신체 내부로 침입했을 때 세포를 보호합니다.

하지만 면역 체계가 신체 내 정상적인 세포를 혼동하여 공격하는 항체를 생성합니다.

이를 자가면역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으로도 알려진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갑상선을 공격하여 갑상선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2. 갑상선염

 

 

갑상선염은 갑상선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바이러스 또는 세균 감염, 자가면역질환 또는 임신 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후 갑상선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산후 갑상선염이라고 합니다.

산후 갑상선염이 있는 여성은 일반적으로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심하게 증가한 후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급격히 감소되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지만, 이후 회복합니다.

 

 

 

 

 

3. 선천적 갑상선 문제

 

 

일부 아기는 갑상선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합니다.

 

 

 

4. 목 부위 방사선 요법

 

 

림프종, 경부암 또는 백혈병 진단으로 인해 방사선 요법을 받았을 경우 치료에 사용되는 방사선에 의해 갑상선 세포가 손상되어 갑상선 호르몬 생성이 느려지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5.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이 갑상선 호르몬을 너무 많이 생성하는 경우를 갑상선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치료를 위해 방사성 요오드를 사용하는데 이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영구적으로 낮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6. 갑상선 수술

 

 

갑상선을 전부 또는 대부분 제거하면 호르몬 생산이 감소하거나 멈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을 일부만 제거해도 갑상선 항진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7. 약물

 

 

심장 질환, 정신 질환 및 암을 치료하는 특정 의약품은 때때로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영향을 미쳐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8. 요오드

 

 

갑상선이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기 위해선 요오드가 필요합니다.

이때 신체는 요오드를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 섭취를 통해 요오드를 보충해야합니다.

너무 적은 양의 요오드도 문제지만, 너무 많은 양의 요오드는 이미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9. 뇌하수체 손상/시상하부 장애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원인입니다.

뇌하수체의 종양 또는 다른 뇌하수체 질환으로 인해 뇌하수체가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뇌의 시상하부에 문제가 생기면 뇌하수체가 갑상선 자극호르몬을 분비하게 하는 갑상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또 증상이 식별하기 어려우며 중증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도 다릅니다.

 

증상은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곤함

 

 

갑상선 호르몬은 에너지 생산과 신진대사를 조절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을 경우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2. 체중 증가

 

 

갑상선 기능이 낮은 사람은 성장과 활동을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는 대신 간, 근육, 지방 조직에 대사 물질들을 축적하도록 명령합니다.

이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으면 섭취한 칼로리가 일정하더라도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오한

 

 

신진대사는 항상 발열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신진 대사가 원활하지 않고 기초 대사율이 감소하여 생성되는 열의 양 또한 감소해 오한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으면 주변 사람들보다 추위를 느낍니다.

 

 

 

4. 근육과 관절의 통증

 

 

갑상선 호르몬이 적으면 신체가 근육과 같은 신체 조직을 분해하는 이화작용으로 대사 전환을 뒤집습니다.

이때 근력의 감소로 쇠약함을 느낄 수 있으며 근육 조직을 분해할 때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의 증상으로는 탈모, 건조한 피부, 느린 심박수, 기억력 장애, 콜레스테롤 증가, 우울증, 생리혈 과다 등이 있습니다.

또 아이에게서는 피부와 눈의 황변, 호흡곤란,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BEST9 총정리

 

감기에 좋은 음식 BEST9 총정리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는 병원 가면 7일, 안가면 일주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특별한 치료약이 없고 각종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정도의 치료만 가능하기 때문이라지요. 또 감기는 예방이

onoffon.tistory.com

간헐적 단식 방법 세 가지 총정리

 

간헐적 단식 방법 세 가지 총정리

간헐적 단식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라는 말이 있죠! 열심히 살을 빼고 유지하려고 노력하더라도, 한 순간 방심하면 늘어나 있는 살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여

onoffon.tistory.com

긴경화 초기증상 말기증세 총정리

 

긴경화 초기증상 말기증세 총정리

간이 딱딱해지는 질병! 간경화(간경변)∣간경화의 원인∣간경화 증상 간은 우리 몸이 지방, 콜레스테롤 및 비타민 A,D,E 그리고 K를 흡수하도록 돕는 담즙을 생성하며, 여분의 설탕과 비타민을 저

onoffon.tistory.com

뇌졸증 전조증상 초기증상 총정리

 

뇌졸증 전조증상 초기증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다들 코로나19 때문에 많이 지치시고 힘든 생활을 보내고 있지 않으신가요?? 아무래도 어서빨리 코로나가 끝나서 여행도 가고싶고 놀러가고싶고 마음편하게 마스크좀 벗고 다니고 �

onoffon.tistory.com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생리에 좋은 음식 BEST7

생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자라면 첫 월경부터 완경까지 매 달 하게 되는 생리. 몇몇 특별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많은 여자들이 매 달 찾아오는 불청객인 생리통에 괴로워하곤

onoffon.tistory.com

가임기 계산 방법 총정리

 

가임기 계산 방법 총정리

가임기 계산 방법 가임기란 월경 주기와 관련하여 임신이 가능한 기간을 말합니다. 대개 28일 월경 주기를 기준으로 생리 시작 14일 전부터 약 3일간 정도입니다. 가임기 계산 방법 총정리 가임기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