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령층에 따른 천식 증상 4가지 총정리

반응형

천식에 관한 모든 것∣천식의 종류∣몸이 보내는 천식 신호∣천식 증상∣천식의 분류

 

천식은 기도에 발생하는 장기적인 염증성 질환입니다.

천식은 기도에 염증을 유발하고, 기도가 좁아지게 해 호흡을 어렵게 합니다.

심한 천식은 말하기나 활동적인 생활을 불가하게 하기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숨을 쉴 때 공기가 코나 입을 통해 목과 기도로 들어가 폐로 전달됩니다.

폐에는 아주 작은 공기 이동 통로가 있어 공기 중 산소를 혈류로 전달합니다.

천식은 기도의 내벽이 부어오르고 기관지 근육이 수축한 후 점액이 기도를 채워 통과할 수 있는 공기의 양을 더욱 감소시켜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천식이 있는 모든 사람이 천식 발작과 같은 증상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힘이 없는 것처럼 덜 명확하거나 발작과 발작 사이에 경증에서부터 중증까지 다른 시간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 알레르기(꽃가루, 먼지 등), 공기 중 물질(연기, 화학 연기, 강한 냄새 등), 날씨 등에 노출되어 천식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인 천식 발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이나 질병(특히 호흡기 질환 또는 독감)도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또 소리지르기, 울기 또는 웃기와 같은 강한 감정의 표현도 기관지를 수축시켜 호흡 패턴에 영향을 주어 천식 유발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연령층에 따른 천식 증상 4가지 총정리

 

 

 

-천식의 종류

 

 

 

천식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1. 성인 발병 천식

 

천식은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40세 미만의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2. 어린이 천식

 

운동으로 인한 기관지 수축(운동 유발 천식): 건조한 공기를 들이마시고 기도가 좁아질 때 발생합니다. 천식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며 운동을 시작한 후 몇 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 운동이 끝난 후 10분~15분가량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천식(외인성 천식): 일반적인 유형의 천식으로 알레르기 항원이 원인입니다. 고양이과 개와 같은 애완 동물의 비듬과 털, 음식, 곰팡이, 화분, 먼지가 포함되며 꽃가루와 같은 계절성 알레르기를 포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 알레르기성 천식(내인성 천식): 알레르기와 관련이 없는 공기 중의 자극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불타는 나무, 담배 연기, 차가운 공기, 바이러스성 질병, 공기청정기, 가정용 청소제품, 향수가 그 예입니다. 또 극한의 날씨에도 발생합니다.

직업성 천식: 화학연기, 먼지, 염료, 산업용 화학제품, 동물성 단백질, 고무 라텍스와 같이 공기 중에 자극적인 물질이 있는 작업환경에서 일할 경우 천식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야행성 천식: 밤에 악화되는 천식 증상

 

아스피린 유발 천식: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콧물, 재채기, 부비동 압, 기침과 함께 천식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침 변형 천식: 다른 유형과 다르게 이 천식의 유일한 증상은 장기적인 기침입니다.

이러한 천식의 위험 요인으로는 어머니의 천식 유무, 가족력, 폐 감염과 환자 상태가 있습니다.

 

 

 

-천식의 주요한 증상

 

 

 

1. 천식의 징후

 

 

  • 기도 막힘: 평소의 호흡에선 주변의 근육이 이완되고 공기가 자유롭게 드나듭니다. 하지만 천식이 있으면 근육이 조여져 공기가 통과하기 어려워집니다.
  • 염증: 천식은 폐의 기관지를 붉게 부어오르게 만듭니다. 이 염증은 폐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 기도 과민성: 천식이 있는 사람들은 조그만 유발일자에도 좁아지는 예민한 기도를 가직 있습니다.

 

 

 

2. 천식의 증상

 

 

천식의 증상은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미한 천식은 몇 분 동안만 지속될 수도 있으며 자연스럽게 또는 약물을 통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심각할 경우 며칠동안 증상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천식의 징후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밤이나 아침, 운동 중에 기침을 한다.
  • 숨을 쉴 때 쌕쌕거리거나 소리가 난다.
  • 호흡 곤란
  • 가슴의 압박감 또는 통증
  • 호흡 문제로 인한 수면장애

 

 

 

3. 천식의 심각한 증상

 

 

  • 호흡이 너무 빠르다.
  • 창백하거나 푸르스름한 얼굴, 입술 또는 손톱
  • 걷기 혹은 말하기가 불가한 호흡곤란
  • 약 복용 후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

 

 

 

4. 어린이 천식 증상

 

 

천식이 있는 대부분의 어린이는 5살이 되기 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아 천식의 경우 증상이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되는 작은 기침에서부터 갑작스럽고 심각한 호흡 곤란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호흡곤란 또는 빠른 호흡으로 인해 갈비뼈 또는 목 주변의 피부가 단단히 당겨질 경우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밤에 기침을 하거나, 숨을 내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도 주의해야할 증상입니다.

 

 

 

-천식의 분류

 

 

 

의사의 진단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천식이 분류됩니다.

 

ⅰ) 경미한 건헐성 천식_일주일에 두 번 미만의 가벼운 증상, 한 달에 두 번 미만의 야행성 천식, 천식 발전이 거의 없습니다.

ⅱ)경미한 지속성 천식_일주일에 3회~6회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 달에 3회~4회 야행성 천식이 나타납니다.

ⅲ)중증도의 지속적인 천식_일주일에 3회~6회 증상이 나타나며 한달에 #회~4회 야행성 천식이 나타납니다.

ⅳ)심한 지속성 천식_밤낮으로 증상이 계속됩니다.

 

 

천식의 경우 과거 천식 발작의 유발물질을 기억하고 피하는 것만으로 예방될 수 있습니다.

천식 치료법은 없으나 천식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는 치료법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습관의 유지와 금연,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천식 발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총정리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총정리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2019년 9월 16일부터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이 발급된거 다들 아실겁니다 :) 코로나19 때문에 제약이 여행의 제약과 해외 입출국이 매우 제한적인 현실이지만 해외여행혹은

onoffon.tistory.com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및 시험 총정리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및 시험 총정리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 직업상담사 시험 직업상담사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요즘 고시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 공무원 시

onoffon.tistory.com

장기안심주택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총정리

 

장기안심주택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총정리

장기안심주택 장기 안심 주택이라는 지원 사업이 있는거 아시나요? 서울시에서 공급하는 지원사업인데요! 서울시가 무주택의 서민들에게 주거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서 전월세보

onoffon.tistory.com

대표적인 야식 추천 BEST3

 

대표적인 야식 추천 BEST3

대표적인 야식 추천 요즘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집에 있을 일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 중 많은 사람들이 맛있는 배달음식을 시

onoffon.tistory.com

애견카페 추천 BEST4 총정리

 

애견카페 추천 BEST4 총정리

애견카페 안녕하세요~ 요즘 반려동물 키우시는 분들 참 많죠. 최근 연구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약 591만 가구에 육박한다고 해요. 그 중에서도 고양이와 강아지가 가장 큰 비중을

onoffon.tistory.com

알뜰폰 종류 5가지 총정리

 

알뜰폰 종류 5가지 총정리

알뜰폰 종류 한 사람당 한 개의 핸드폰을 가지고 있는건 너무나 당연해진 요즘, 통신비 얼마나 나오시나요? KT, SKT, LG U+ 이 3개 회사 중 하나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아마도, 최소 5만원 정도는 나오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