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염에 좋은 음식 BEST11

반응형

아픈 배를 달래자, 장염에 좋은 음식!

 

태풍과 무더위가 번갈아 우리를 힘들게 하는 계절, 여름입니다. 이 태풍과 무더위 말고도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이 있는 데요. 바로 장염이죠. 장염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장염에 걸리면 식욕감퇴, 구역질 및 구토, 설사, 복통과 경련, 혈변, 열, 근육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름철엔 특히 음식이 상하기가 쉽기 때문에 장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이러한 장염을 조금이라도 예방하기 위해, 이미 장염에 걸려있다면 극복하기 위해 오늘은 장염에 좋은 음식 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BEST11

 

 

[장염에 좋은 음식] 1. 매실

 

 

먼저 매실입니다.

배가 아플 때, 매실청을 물에 타서 마셔 본 경험은 누구나 있으실 텐데요.

그만큼 매실은 소화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과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즉, 소화가 안 되거나 장염, 변비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과일이 바로 매실입니다.

 

매실에는 유기산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장에 열을 내려 설사를 멈추게 합니다.

또한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이 체내 유해균 번식을 막아주어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장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매실의 신맛은 소화액의 분비를 늘려주어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소화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단, 매실의 당분으로 인해 삼투압 현상이 발생하여 다시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얼음물에 타서 과도하게 먹기 보다는 따뜻한 물에 타서 천천히 마시는 게 좋다고 하네요.

 

 

 

[장염에 좋은 음식] 2. 사과

 

 

사과는 장내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장염을 예방하는 데 좋은 음식입니다.

평소 소화기가 약하다고 느껴진다면 아침에 사과 1알을 먹어 장 건강을 지킵시다.

사과를 씹어 먹는 게 이에 부담이 된다면 사과와 무가당 요거트를 함께 갈아 아침마다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3. 바나나

 

 

다음은 바나나입니다. 바나나에는 펙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키고 체내 독소를 배출해 줍니다.

또한 장에 생긴 염증을 줄여주고 원기회복을 도와 주기 때문에 장염에 걸렸을 땐 밥 대신 바나나를 조금씩 먹어주며 체력을 회복하는 것도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4. 모과

 

 

모과는 장내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염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고 싶다면 평소에 모과차를 텀블러에 들고 다니면서 마셔주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5. 양배추

 

 

양배추는 섬유질의 함량이 매우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소화기 강화에 대단한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A, 비타민 K, 비타민 U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와 장의 점막을 보호합니다.

아울러 장내 불순물과 노폐물을 배출하고 염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전반 적인 위장 건강 개선과 장염 예방에 큰 효능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대장염 예방에도 매우 좋기 때문에, 매 끼니마다 삶은 양배추를 반찬으로 먹으면 보다 건강한 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6. 감자

 

 

완전 식품이라 불리는 감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을 편안하게 하여 장염 증상을 없애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장염에 걸렸을 땐 감자로 죽을 쑤어 먹으면 장이 편안해 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7. 참마

 

 

참마즙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위와 장이 튼튼해져 소화 기관의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또한 장염에 걸렸을 시 설사 등으로 빠져나간 영양분을 참마가 채워 줍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8. 두부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장염으로 기력을 잃은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장염이 어느 정도 완화되어 중기에 이르렀을 때 부드러운 순두부를 드시면 좋습니다.

단백질뿐만 아니라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내 불순물 배출에 효과적이고 장 기능 개선과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두부는 장염에 걸리기 전과 후에 모두 섭취 가능한 몇 안되는 음식이기 때문에 꼭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9. 현미죽

 

 

장염은 장 쪽에 염증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과 튀긴 음식을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최대한 기름기가 없고 자극이 없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데요. 그 음식 중 하나가 현미 죽입니다.

현미죽의 주 재료인 현미는 식이섬유와 각종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장 기능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다만, 현미는 그냥 섭취할 시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죽이나 미음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10. 요구르트

 

 

장염에 걸리면 장 속에 좋은 세균이 줄어들고 장 속을 좋지 않은 세균이 점령하게 되는데 이때 설탕이 없는 플레인 요구르트를 먹으면 장 속 유익균이 많아져 장염을 빨리 낫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과도한 당분은 장에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설탕이 없는 그릭요거트, 수제 무가당 요거트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11. 보리차/ 캐모마일 차

 

 

장염에 걸렸을 땐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멈추고 설사로 인해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는 데 집중해야 하는 데요.

이 때문에 따뜻한 물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보리차와 캐모마일 차는 수분 섭취를 원활하게 도와주고 탈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보리차와 캐모마일 차를 지속적으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장염 예방에 좋은 음식들과 장염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들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장염에 걸렸을 땐 튀긴 음식이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멈추고 수분 섭취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킨이나 마라탕 같은 음식은 약간 자제해 주시고요. 음주를 하시더라도 와인이나 맥주 같은 발효 주류는 치명적입니다.

음주는 되도록 안 하시면 좋겠지만 부득이한 상황이라면 차라리 소주를 드시는 게 낫습니다.

 

그리고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에 유산균 음료나 식이섬유가 들어간 양배추, 바나나, 사과를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모두 장염 없는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안녕 😊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2가지(+ 신청 절차, 서류, 수수료)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2가지(+ 신청 절차, 서류, 수수료)

주민등록증 재발급 우리나라 국민은 만 17세가 되면 누구나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만 17세가 되면 우편으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라는 공지가 발송되며 약 1년 간의 발급기한이 주

onoffon.tistory.com

정전기 없애는 방법 BEST2

 

정전기 없애는 방법 BEST2

정전기 없애는 방법 리스트 정전기로 인해서 갑자기 찌릿하면서 폭탄맞은 것처럼 불쾌한 기분을 느끼셨던 경험들을 많이 겪어보셨을텐데요. 정전기가 발생되는 이유는 마찰을 통해서 전자가

onoffon.tistory.com

새집 증후군 증상 알아보기(+ 해결 방법)

 

새집 증후군 증상 알아보기(+ 해결 방법)

새집 증후군 증상 | 새집 증후군 해결방법 새집 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이란 새집에 이사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기존에는 없었던 신체적 증상을 총칭합니다. 가려움증을 비롯한 알레르기 증상.

onoffon.tistory.com

사마귀 제거 방법 3가지 총정리(+ 티눈과 차이점)

 

사마귀 제거 방법 3가지 총정리(+ 티눈과 차이점)

사마귀 제거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사마귀 제거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려고합니다~ 사마귀 때문에 고생하셔서 사마귀 제거법에 대해 고민이신 분들이 이번 포스팅에 들어오셨

onoffon.tistory.com

빈혈에 좋은 음식 추천 TOP7 총정리

 

빈혈에 좋은 음식 추천 TOP7 총정리

빈혈에 좋은 음식 추천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낀 적이 있다면 빈혈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빈혈은 우리 몸에서 철분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철분이 체

onoffon.tistory.com

비타민 B 효능 총정리(+ 비타민 B 부작용)

 

비타민 B 효능 총정리(+ 비타민 B 부작용)

비타민 B 효능 | 비타민 B 부작용 피로 회복에 좋은 비타민B는 만성피로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특히 종합 영양제를 구매하고자 할 때 눈여겨 봐야 할 영양 성분입니다. 비타민 B에는 다양한 종류가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