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체리 효능 5가지 총정리(+ 체리 부작용)

반응형

체리 효능  | 체리 부작용

 

과일 중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체리!

버찌라고도 불리는 체리는 장미과에 속하는 과수로 동아시아계와 유럽계 이렇게 두 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꽃은 흰색이고 5월~7월에 검붉은 색을 띈 둥근 과실인 체리를 수확하는 거랍니다.

이 체리는 생과일 외에도 음료, 건체리, 드링크 믹스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달달하고 상큼한 체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체리의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리 효능 5가지 총정리(+ 체리 부작용)

 

 

 

 

 

 

 

[체리 효능] 첫 번째로는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탁월합니다.

 

 

체리는 항산화 물질로 알려지고 있는 케르세틴,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이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 속의 혈액 중 유해물질인 중금속, 독, 니코틴 등을 흡착해 해독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나쁜 성분인 LDL 콜레스테롤이 산화하는 것을 방해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준답니다.

 

이는 포도당 신진대사에도 도움을 줌으로써 심장 건강에 좋은 기여를 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돌도록 도와주며 맑게 정화시켜 주는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리는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을 뿐 아니라 세포의 노화 손상을 막기도 합니다.

체리의 색이 검붉을수록 훨씬 더 많은 안토시아닌이 속에 축적되어 있어서 체리를 섭취할 경우 항산화 효과도 아주 크다고 합니다.

 

 

 

[체리 효능] 두 번째로는 염증이 감소됩니다.

 

 

체리는 최고의 항염증 식품 중 하나입니다.

체리를 먹으면 격렬한 운동을 할 때 근육의 손상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체리가 염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근육통도 최소화된다는 것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건강한 여성 10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는데 하루에 체리를 2번 먹기 실험이였습니다.

체리를 먹기 전과 후 둘 다 채취한 혈액과 소변 샘플에서는 체리가 염증 경로를 억제하며 염증을 줄여주며, 혈장 소변을 낮춘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체리 효능] 세 번째로는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는 체지방을 감소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체리 20알의 칼로리는 90kcal도 채 되지 않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체리는 혈액 중의 지방 농도를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09년 발표된 연구에서는 90일동안 체리가 섞인 음식을 먹은 쥐와 그렇지 않은 쥐를 두고 실험을 하였는데 먹은 쥐가 그렇지 않은 쥐보다 살이 더 찌지 않은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혈액 내 지방 농도도 감소되었고 지방 질량 비율과 복부 지방의 무게가 감소된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체리를 과잉 섭취만 하지 않는다면 체지방 감소가 될 수 있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체리 효능] 네 번째로는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체리는 사과의 20배에 달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빈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체리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손실되어버린 철분을 보충해주는 효과도 있고 빈혈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리는 인간의 기분이나 인지능력에도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체리를 먹을 경우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에 큰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체리 100g에는 7mg의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만 한다면 수면장애도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체리는 당뇨병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체리는 혈당지수 22를 지닌 과일로 포도나 복숭아와 같은 음식들 보다 혈당이 낮아 단 음식을 주의할 수 밖에 없는 당뇨병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리의 풍부한 식물성 스테롤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체리를 섭취할 시 인슐린이 1.5배 많이 분비되고 혈액으로의 포도당 흡수를 억제시켜주기 때문에도 당뇨 예방이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체리는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고 치료도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체리 효능] 다섯 번째로는 수면 주기에 도움을 줍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체리에는 멜라토닌이 있어 수면장애도 치료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부가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멜라토닌은 뇌 속의 작은 분비선인 솔라샘에 의해서 형성된 호르몬입니다.

이는 수면과 웨이크 사이클을 조절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하죠.

 

체리 타르트 치료는 침대의 시간, 수면 효율 및 총 수면 시간 등을 크게 증가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체리 주스나 보충제가 수면 패턴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체리에는 이렇게 많은 효능들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체리의 부작용 및 주의할 점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체리 부작용] 첫 번째로는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리는 따뜻한 성분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을 많이 갖고 계시는 분들이 섭취할 경우 허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민한 사람들은 알러지 반응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체리 부작용] 두 번째로는 과다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체리는 높은 산도를 지니고 있어 과다섭취를 하게 될 경우 속쓰림이나 더부룩함,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주스로 마실 경우 적정량을 생각하지 않고 섭취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하루 30알 이상의 과도한 섭취는 가급적 금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체리 부작용] 세 번째로는 임산부의 섭취는 위험합니다.

 

 

체리에는 푸루나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하는 수유부는 과다섭취를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체리의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연령층에 따른 천식 증상 4가지 총정리

 

연령층에 따른 천식 증상 4가지 총정리

천식에 관한 모든 것∣천식의 종류∣몸이 보내는 천식 신호∣천식 증상∣천식의 분류 천식은 기도에 발생하는 장기적인 염증성 질환입니다. 천식은 기도에 염증을 유발하고, 기도가 좁아지게

onoffon.tistory.com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총정리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총정리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2019년 9월 16일부터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이 발급된거 다들 아실겁니다 :) 코로나19 때문에 제약이 여행의 제약과 해외 입출국이 매우 제한적인 현실이지만 해외여행혹은

onoffon.tistory.com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및 시험 총정리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및 시험 총정리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 직업상담사 시험 직업상담사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요즘 고시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 공무원 시

onoffon.tistory.com

장기안심주택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총정리

 

장기안심주택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총정리

장기안심주택 장기 안심 주택이라는 지원 사업이 있는거 아시나요? 서울시에서 공급하는 지원사업인데요! 서울시가 무주택의 서민들에게 주거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서 전월세보

onoffon.tistory.com

대표적인 야식 추천 BEST3

 

대표적인 야식 추천 BEST3

대표적인 야식 추천 요즘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집에 있을 일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 중 많은 사람들이 맛있는 배달음식을 시

onoffon.tistory.com

애견카페 추천 BEST4 총정리

 

애견카페 추천 BEST4 총정리

애견카페 안녕하세요~ 요즘 반려동물 키우시는 분들 참 많죠. 최근 연구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약 591만 가구에 육박한다고 해요. 그 중에서도 고양이와 강아지가 가장 큰 비중을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