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및 시험 총정리

반응형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 직업상담사 시험

 

직업상담사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요즘 고시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 공무원 시험 응시시 5% 가산점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 아시나요?!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취득하기위해 준비한다고 합니다.

취업난이 생기면서 정부기관에 취업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그런 분들의 관심을 한몫에 받고있는 자격증이 직업상담사더라구요!

 

직업상담사란 구인, 구직, 취업알선상담, 진학상담, 직업적응상담 등 노동법규 관련 상담 노동시작, 직업세계 등과 관련된 직업정보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해서 상담자에게 이들의 정보를 제공하며 직업 적성 검사와 흥미검사를 실시 및 해석을 수행하는 업무를 진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및 시험 총정리

 

 

 

직업상담사란?

 

 

 

우선 직업상담사자격증은 노동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자격증입니다.

직업상담사 1급은 참고로 연 1회, 2급은 연3~4회 정도 시행된답니다. 1999년부터 국가에서 직업상담사를 도입해서 직업지도와 상담, 고용정보 등 직업안정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도록 했는데 이런 전문인력을 양성하기위해 시행되고 있는 것이 직업상담사라고 합니다.

 

직업상담사의 업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우선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관련 검사실시와 해석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업무, 직업상담행정업무 등으로 구별지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타인에게 배려할 줄 알아야하고 친절한 태로를 기본으로 갖고있어야 되겠죠?

사회성과 진취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고 많은 스트레스를 감내하고 사회성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추천드리는 직업군입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요건

 

 

 

그렇다면 직업상담사 자격요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직업상담사는 크게 1급과 2급으로 나뉩니다.

직업상담사 1급은 해당 실무에서 3년 이상 종사한 사람에게 직업상담사 1급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직업상담사 2급은 직업상담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해당 실무에서 2년이상 종사한 사람에게 직업상담사 1급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이 정보는 큐넷을 통해서 확인한 정보이기 때문에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

 

 

 

직업상담사 시험

 

 

 

직업상담사 1급과 2급은 필기와 실기시험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1급은 필기시험을 1차로 보고 150분동안 시험을 보며, 객관식 4지 택일형(총 5과목 100문항)이라고 합니다.

시험 과목으로는 고급직업상담학, 고급직업심리학, 고급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가 있습니다.

1급의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4시간 시험시간을 가졌으며 직업상담실무 시험 과목으로 정해져있습니다.

 

2급은 1급과 약간 다른 시험과목인데, 필기시험(1차)은 1급과 마찬가지로 150분 보며, 객관식 4지 택일형(총 5과목 100문항)으로, 시험과목은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가 있습니다. 2급의 실기시험(2차)은 150분 시험시간이며, 필답형(자질평가)으로 출제되고 직업상담실무가 시험과목으로 지정되어있습니다.

 

직업상담사자격증의 합격기준에 대해 말해드리겠습니다.

필기는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맞으셔야합니다.

실기는 60점 이상 맞으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사자격증 원서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접수기간을 알고계셔야하는데요,

원서 접수 첫날 09:00부터 마지막날 18:00까지 접수 기간이라고 합니다.

큐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접수하시면 되고 필기시험 합격자 및 최종 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에 나온다고 하네요!

 

참고로 필기는 19.400원, 실기는 20.800원입니다 :)

 

 

 

직업상담사 진로

 

 

 

직업상담사는 다양한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여성인력 개발센터, 여성회관, 여성고용지원센터, 노동부 자활후견기관, 아웃소싱업체 인재파견, 헤드헌터, 대학교, 전문대학 취업지원센터 등등 다양한 분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직업상담사로 일하게 되면 국비지원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길도 많이 열려있고 앞으로 일하면서 얻는 혜택도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일단 직업상담사 1급 자격요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2급을 취득해야되는데요!

수험생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분야가 실기이기 때문에 시험준비를 철저하게 하시고 시험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문제를 푸는 것에 있어서 시간이 매우 부족하다는 후기가 많다고 하니, 시간 관리에 유념해서 준비하셔야합니다.

 

직업상담사 2급은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다른 국가자격 시험과 거의 비슷한데요, 합격률은 평균 40%대로 보이고 있고 필기를 잘 봤다고 한들 한과목이 40점 밑이면 과락으로 합격이 안되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하시길 바랄게요!

 

직업상담사는 4대보험중에서 고용보험에 가입한 분들이라면 누구나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서 무료 인강으로 공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직장인이라면 무료인강으로 반복학습을 하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앞으로 비전이 좋은 직업이기 때문에, 평생직업을 원하는 사람과 취업대란에서 벗어나고싶은 분들에게는 직업상담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망자격증인 만큼 직업상담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위에 말씀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잘 알아보시고 미래의 자신의 꿈을 위해 달려가시길 바랄게요 :)

 

 


 

장기안심주택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총정리

 

장기안심주택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총정리

장기안심주택 장기 안심 주택이라는 지원 사업이 있는거 아시나요? 서울시에서 공급하는 지원사업인데요! 서울시가 무주택의 서민들에게 주거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서 전월세보

onoffon.tistory.com

대표적인 야식 추천 BEST3

 

대표적인 야식 추천 BEST3

대표적인 야식 추천 요즘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집에 있을 일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 중 많은 사람들이 맛있는 배달음식을 시

onoffon.tistory.com

애견카페 추천 BEST4 총정리

 

애견카페 추천 BEST4 총정리

애견카페 안녕하세요~ 요즘 반려동물 키우시는 분들 참 많죠. 최근 연구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약 591만 가구에 육박한다고 해요. 그 중에서도 고양이와 강아지가 가장 큰 비중을

onoffon.tistory.com

알뜰폰 종류 5가지 총정리

 

알뜰폰 종류 5가지 총정리

알뜰폰 종류 한 사람당 한 개의 핸드폰을 가지고 있는건 너무나 당연해진 요즘, 통신비 얼마나 나오시나요? KT, SKT, LG U+ 이 3개 회사 중 하나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아마도, 최소 5만원 정도는 나오

onoffon.tistory.com

장염에 좋은 음식 BEST11

 

장염에 좋은 음식 BEST11

아픈 배를 달래자, 장염에 좋은 음식! 태풍과 무더위가 번갈아 우리를 힘들게 하는 계절, 여름입니다. 이 태풍과 무더위 말고도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이 있는 데요. 바로 장염이죠. 장염은 장에

onoffon.tistory.com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2가지(+ 신청 절차, 서류, 수수료)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2가지(+ 신청 절차, 서류, 수수료)

주민등록증 재발급 우리나라 국민은 만 17세가 되면 누구나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만 17세가 되면 우편으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라는 공지가 발송되며 약 1년 간의 발급기한이 주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