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9급 공무원 종류 총정리

반응형

10대 학생들에게 장래희망 혹은 진로를 물어본다면 무엇이라고 할까요?

예전에는 어린아이들 같은 경우 대통령이라든지 과학자 같은 순수한 대답도 많았었는데요.

요즘에는 부쩍 성숙해진 느낌입니다.

 

바로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어린아이들 장래희망 순위에 계속 상위에 랭크해 있다고 합니다.

최근 유튜버라든지 프로게이머 같은 직업들도 올라오는 추세이긴 하지만, 공무원은 그 사이에서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나이를 불문하고도 공무원은 정말 인기가 많은 직업이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안정적인 급여 때문입니다.

공무원이란 직업은 나라에서 돈을 주기 때문에 다른 직업에 비해 안정적이고 연차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봉급도 늘어납니다.

게다가 정년퇴직할시 연금도 나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업입니다.

 

공무원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선생님, 경찰, 소방관, 군인, 행정직 공무원 등이 있습니다.

공무원에게는 등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9급 8급 ····· 2급 1급 이런 식으로 급이 있는데요.

보통 해당 공무원직의 계급대로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도 9급 공무원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9급 공무원 종류 총정리

 

 

먼저 공무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경력직 공무원’과 ‘특수경력직 공무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무원이 경력직 공무원인데 이 경력직 공무원도 크게 ‘일반직’과 ‘특정직’으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그럼 이 일반직과 특정직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1. 일반직 vs 특정직

 

 

먼저 일반직 공무원은 주로 기술, 연구, 또는 행정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역할로 행정 기술직 공무원, 우정직 공무원 같은 것이 있습니다. 특정직 공무원은 담당업무가 특수하여 자격, 신분보장, 복무 등에서 특별법이 우선 적용되는 직업으로 검사, 경찰, 소방관, 군인 같은 직업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 임용주체에 따른 공무원 종류

 

 

그리고 임용주체에 따라 3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국가직 공무원,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공무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국가직 공무원은 뉴스나 신물을 통해 자주 접하고 있는 행정안전부, 국세청, 고용노동부 등 국가 중앙부처에 소속되어 근무를 하는 직렬입니다. 가장 채용인원이 많은 공무원 시험으로 보통 거주지 제한을 받지 않지만 지역구분모집의 경우 제한을 받습니다.

 

② 지방직 공무원은 지역의 동사무소부터 시작해서 군청, 시청, 도청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를 하는 직렬입니다. 국가직 공무원과 다르게 거주지 제한이 있습니다.

 

③ 서울시 공무원은 서울특별시 내에서 근무하는 직렬으로 지방직과의 차이점을 보자면 바로 거주지 제한여부입니다. 지역별로 거주지 제한이 있는 지방직과는 달리 서울시 공무원은 별도의 거주지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3개의 종류로 나뉘어져 있는 공무원은 또 다양한 업무를 가진 여러 개의 직렬을 가지고 있습니다.

 

 

 

 

 

3. 9급 공무원 9가지 직력

 

 

 

 

① 행정직

 

행정직에서도 일반행정, 교육행정, 고용노동, 선거행정으로 나뉩니다.

우선 일반행정은 사무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기획적, 지원적인 성격의 업무를 진행하고, 각종 국가제도의 연구, 법령 입안 및 관리감독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교육행정은 교육제도의 법령 입안, 연구, 관리 감독을 담당하고 각 교육기관의 행정 관리 업무를 합니다.

고용노동은 노동현장의 근로 감독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관리 업무를 담당합니다.

선거행정은 국민투표와 선거를 공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위 일반행정직들은 가장 인기가 많아 경쟁률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② 세무직

 

세무직은 내국세 부과 및 감면, 징수 등의 업무를 합니다. 또한 국세 심사 청구에 대한 심판 등 세금 관련 전문적이 업무를 담당합니다.

 

 

③ 사회복지직

 

사회복지직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불안정한 사회계층의 생계 보호 및 자립지원 등 사회 개선 업무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④ 사서직

 

사서직은 도서관 자료 및 참고 자료의 수집, 선택, 분류, 목록위 편성 및 보관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⑤ 교정직

 

교정직은 재소자 관리 및 교정, 교화를 위한 제반 업무를 담당하고 교정 시설에 대한 경비 및 운영 관리를 합니다.

 

 

⑥ 보호직

 

보호직은 보호처분을 받는 소년들을 관리, 감독 및 각 명령을 집행합니다. 또한 소년원 및 소년 부류 심사원을 운영합니다.

 

 

⑦ 검찰사무직

 

검찰사무직은 범죄 사건의 접수, 처리 및 검사 업무 사무 보조의 업무를 합니다.

또한 국가의 이해와 관련 있는 각급 배상심의회의, 소송사무 운영 등을 한다고 합니다.

 

 

 

⑧ 마약수사직

 

마약수사직은 마약 수사에 대한 조사, 마약 범죄 사건 접수 처리 및 마약, 향정신성의약품 등 의 유통을 단속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⑨ 출입국 관리직

 

출입국 관리직은 내, 외국인의 출입국 허가와 출입국 사범의 단속, 수사, 인수 및 외국인 등록 및 지문을 수집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외국인의 거취 및 활동 범위의 제한과 준수 사항 결정 심사 및 체류 자격 이외의 활동을 하는 외국인에 대한 단속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9급 공무원의 종류를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종류도 다양하고 직렬도 다양해 하나 고르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공무원을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자신과 맞는 직렬을 잘 선택해서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직렬마다 시험 보는 과목도 다르고 뽑는 인원도 추이하니 잘 알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공무원의 모집인원이 날이 갈수록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만큼 중요한 임무를 담당하고 있고, 그 중요성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공무원이 되신 분들은 그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훌륭히 임무수행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멜로 영화 추천 BEST5 총정리

 

멜로 영화 추천 BEST5 총정리

멜로 영화 추천해드립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들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무료한 휴일이나 일상들에 감성을 촉촉하게 만들어줄 멜로 영화는 어떤가요? 오늘은 가슴 먹먹해지�

onoffon.tistory.com

메모리폼 매트리스 단점 BEST7 총정리(+스프링 매트리스와 비교)

 

메모리폼 매트리스 단점 BEST7 총정리(+스프링 매트리스와 비교)

메모리폼 매드리스의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 꿀잠을 위한 필수품이 된 메모리폼이 원래는 NASA용으로 설계된 것을 알고계신가요? 처음 메모리폼은 우주선의 이륙 및 재 진입 과정에서 ��

onoffon.tistory.com

로맨틱 코미디 추천, 순위 BEST10 총정리

 

로맨틱 코미디 추천, 순위 BEST10 총정리

로맨틱 코미디 추천, 순위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코로나 무서워서 외출 자제하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그렇다고 집에만 가만히 있기는 너무 심심하고, 나가긴 무서운 요즘인데요. 오늘은 ��

onoffon.tistory.com

맥주 안주 추천 BEST5 총정리(+맥주 추천)

 

맥주 안주 추천 BEST5 총정리(+맥주 추천)

여러분들은 술을 좋아하시나요? 주위를 둘러보면 정말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막 취할 때까지 마시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적어도 기분 좋게 적당히 마시는 사람은 정말 많은 것 같습니

onoffon.tistory.com

랜섬웨어 예방법, 감염 경로 총정리

 

랜섬웨어 예방법, 감염 경로 총정리

랜섬웨어 예방법, 감염 경로 알아보겠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대부분 사람들의 정보 기기에는 중요하고, 꼭 필요한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들은 업무와 관련이 있거나, 사적으로

onoffon.tistory.com

국내 여행지 추천 BEST3 총정리

 

국내 여행지 추천 BEST3 총정리

국내 여행지 추천 코로나 때문에 해외 여행을 가지 못하는 요즘, 국내 여행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찾아보면 우리나라에도 외국 못지 않게 아름다운 경관, 자연, 놀거리��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