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새집 증후군 증상 알아보기(+ 해결 방법)

반응형

새집 증후군 증상 | 새집 증후군 해결방법

 

 

새집 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이란 새집에 이사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기존에는 없었던 신체적 증상을 총칭합니다.
가려움증을 비롯한 알레르기 증상. 호흡기 증상 등이 포함되며 주로 새집의 자재나 벽지 약품들로 인해 공기가 오염되며 해당 증상을 야기합니다.

 

 

 

 

 

새집 증후군 증상 알아보기(+ 해결 방법)

 

 

 

새집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인가?

 

 

 

새집 증후군의 대표적인 원인 물질은 포륨알데히드입니다. 포륨알데히드란 자극적인 냄새를 풍기는 무색 기체로, 다른 원인 물질들과 유사하게 휘발성의 성질을 띄고 있으며 물에 잘 녹는 특징을 나타냅니다. 새집의 방부제나 접착제 원료, 벽면에 뿌리는 스프레이식 페인트 등에는 이 포륨알데히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새집에 이 포륨알데히드가 포함된 건축 용재를 사용했다면 이후 수 년 동안 휘발물질인 포륨알데히드가 실내로 방출되며 거주자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내 화학물질로는 포륨알데히드 뿐 아니라 크실렌이나 톨루엔, 벤젠, 연소 방지제 등이 있습니다.

 

건축 자재 중 가장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주로 내장재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염화 비닐은 천장이나 벽 마루의 쿠션 등 다양한 곳에 들어가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 속에서 새집 증후군의 원인 물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새집으로 이사하는 경우, 기존의 가구들을 사용하지 않고 새 가구를 구입하여 집안을 꾸미는 일들 역시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새 가구들 역시 휘발성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건강에 해를 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새 집으로의 이사를 결정할 경우, 특히나 이사할 집이 신축 건물인 경우에는 집과 가구의 화학 물질들로 인한 새집 증후군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새집 증후군의 증상, 이런 것들이 있다!

 

 

 

새집 증후군의 피해자들은 새집으로 이사한 직후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학약품으로 오염된 안 좋은 공기는 밀폐된 실내 환경에서 더더욱 쉽게 우리 몸으로 침투하여,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천식 등 기존에 가지고 있던 피부 질환이 악화될 수도 있고 별다른 증상이 없던 피부에 갑자기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눈이나 코 기도 점막 등에도 악영향을 주어 눈 가려움, 목 따가움, 잦은 기침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비특이적 증상으로는 두통과 피로감 무기력증 등이 있습니다.

 

새집 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은 유달리 개인차가 큰 편인데 면역력이 취약한 유아나 고령자에게는 더더욱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던 환자의 경우에도 증상이 악화되며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니 가족 구성원 중 영유아나 고령자, 환자가 있다면 새집 입주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새집 증후군, 어떻게 해결하나?

 

 

 

새집 증후군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판이하므로,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질환 등 이미 새집 증후군의 피해가 발생했다면 병원 진료를 마친 뒤 각자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치료와 병행하여 실내 오염원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문제를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듯, 새집 증후군의 해결에는 건축 시 실내 공기의 오염을 발생시키는 물질을 처음부터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천연 소재나 화학약품 처리가 되지 않은 합판을 사용하고. 마감 소재 역시 천연 물질을 이용하면 새집 증후군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실내 환기 역시도 중요한 해결책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도 수시로 창문과 문을 열어 환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하며. 요리와 같이 실내 공기가 오염될만한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즉시 창문을 열어 외부의 신선한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집안 곳곳에 공기 정화 식물을 배치해둔다면 친환경적으로 새집의 오염된 공기들을 몰아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새집으로 이사를 하게 될 경우. 입주하기 일주일 정도 전에 실내 난방 온도를 30도씨 이상으로 8시간 정도 유지하여 휘발성 유기물들이 날아갈 수 있도록 하기를 권장합니다. 기존에 앓고 있는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건설한 지 얼마 안 된 신축 건물을 선택해 이사하기보단 지은 지 3년 이상 된 집으로 입주하는 것이 질환 악화의 가능성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새집 증후군, 이것만은 알고 있자

 

 

 

최근에는 실내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에 대한 위험이 증가하고 실내 공기의 오염이 점점 심각화되며, 새집 증후군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 아산병원의 질환백과에서 제시하는 새집 증후군의 10가지 예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실내에서 흡연하지 않습니다
  • 냉난방 시 환기를 잘 해야 합니다
  • 포르말린을 사용하지 않은 목재 가구를 구입합니다
  • 자주 청소합니다
  • 천연 소재로 만든 페인트를 사용합니다.
  • 새집에 들어가기 전에 난방하면서 환기합니다
  • 화학물질이 함유된 방향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공기 청정 식물을 키웁니다
  • 잠자는 방에 새 가구나 새 책을 두지 않습니다
  • 집 안에 휘발성 물질을 두지 않습니다.

 

 

이사란 우리 가족 모두가 살게 될 새 보금자리를 꾸리는 일인만큼, 우리 가족 모두를 위해 꼼꼼하고 자세하게 따져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집 증후군을 비롯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알아두고,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사마귀 제거 방법 3가지 총정리(+ 티눈과 차이점)

 

사마귀 제거 방법 3가지 총정리(+ 티눈과 차이점)

사마귀 제거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사마귀 제거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려고합니다~ 사마귀 때문에 고생하셔서 사마귀 제거법에 대해 고민이신 분들이 이번 포스팅에 들어오셨

onoffon.tistory.com

빈혈에 좋은 음식 추천 TOP7 총정리

 

빈혈에 좋은 음식 추천 TOP7 총정리

빈혈에 좋은 음식 추천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낀 적이 있다면 빈혈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빈혈은 우리 몸에서 철분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철분이 체

onoffon.tistory.com

비타민 B 효능 총정리(+ 비타민 B 부작용)

 

비타민 B 효능 총정리(+ 비타민 B 부작용)

비타민 B 효능 | 비타민 B 부작용 피로 회복에 좋은 비타민B는 만성피로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특히 종합 영양제를 구매하고자 할 때 눈여겨 봐야 할 영양 성분입니다. 비타민 B에는 다양한 종류가

onoffon.tistory.com

브로콜리 효능 4가지 총정리(+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 효능 4가지 총정리(+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의 효능 |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가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러한 결과는 브로콜리가 가지는 뛰어난 항암 효과 덕분이라고 하는

onoffon.tistory.com

볼펜 추천 BEST5 총정리

 

볼펜 추천 BEST5 총정리

볼펜 추천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거나 수험을 준비할 때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가장 먼저 구입하는 것이 있죠. 바로 볼펜인데요. 학창시절에는 문방구에서 볼펜 쇼핑을 하는 것이 나름의 재미

onoffon.tistory.com

백년초 효능 4가지(+ 백년초 부작용)

 

백년초 효능 4가지(+ 백년초 부작용)

백년초 효능과 부작용 최근에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니 제주도를 찾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하네요. 해외보다 가깝고 자연환경도 정말 정말 예뻐서 사진 찍으면 잘 나오는 스팟도 많고 해서 저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