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년초 효능 4가지(+ 백년초 부작용)

반응형

백년초 효능과 부작용

 

최근에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니 제주도를 찾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하네요.

해외보다 가깝고 자연환경도 정말 정말 예뻐서 사진 찍으면 잘 나오는 스팟도 많고 해서 저도 제주도를 여러 번 다녀왔었는데요,

해외는 아니지만 갈때마다 기념품을 하나씩 사오곤 했는데, 보니까 제주도 다녀오시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사오는 기념품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바로바로 감귤과 백년초 초콜렛이요.

본인이 사진 않았더라도 한번쯤 지인으로부터 받아본 경험은 있으실 거예요.

저도 몇 번이나 사보기도 했고 받아봤었거든요.

그리고 외국인이 제주도 패키지 여행을 가게 되면 백년초 농장도 한번쯤 들려보는 것 같아요.

감귤은 비교적 우리에게도 익숙한데 백년초는 의외로 무엇에 좋은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왜 유명한지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더라고요.

 

 

 

 

백년초 효능 4가지(+백년초 부작용)

 

 

1. 백년초 란?

 

 

 

백년초라는 이름만 들으면 되게 한들한들한 풀일 것 같은데 사실 백년초는 선인장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백년초 농장에 가본 적 있는데 좀 사막같아서 외국 같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어요.

외국에서는 백년초의 잎까지 먹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백년초의 열매를 먹습니다.

 

백년초 초콜렛을 사면 자주색이 보이는데, 백년초의 열매가 바로 이 자주색이랍니다.

원래 백년초는 멕시코가 원산지인 식물들인데 제주도 한림읍 월령리에서 스스로 자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쪽에 가면 군데군데 백년초가 알아서 자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백년초는 천연기념물 제 429호로 지정되어있다고 하네요.

 

 

 

2. 백년초 효능

 

 

 

백년초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애초에 백년초라는 이름 자체가 100가지 병을 다스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고요.

효능만 보면 거의 만병통치약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인데요.

 

 

 

첫번째로 다량의 칼슘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칼슘이 많다고 알려져있는 멸치의 6배가 넘는 칼슘이 들어있어서 성장기 어린이들 뿐 아니라 골다공증이 있는 어르신들에게도 좋습니다.

뼈 건강을 강화시켜 줄 수 있어서 관절염 등 뼈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답니다.

 

 

 

두번째로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백년초에는 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은 노화를 억제시켜 주고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여러 논문들에서도 백년초와 항암효과에 대해서 다루고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하고, 혈압을 저하시켜 주기도 한다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피부미용입니다.

 

 

활성산소라고 들어보셨나요?

활성산소는 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를 촉진하게 되는 원인인데요, 활성산소는 끊임없이 체내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항산화 물질이 필요합니다.

 

백년초는 활성산소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백년초에는 비타민C가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미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백년초 추출물을 넣은 화장품도 여러 군데에서 출시가 되고, 백년초 가루를 개어 만든 백년초 팩 등도 사용되고 있죠.

시중에 파는 백년초 가루와 알로에젤 등을 섞어 피부에 바르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변비 예방입니다.

 

 

변비 탈출을 위해 식이섬유가 정말 중요한 거 아시죠?

백년초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에 좋습니다.

특히 백년초 가루나 열매를 요거트 등에 섞어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겠죠!?

또는 갈아서 백년초쉐이크로 드셔도 맛있고 좋을 것 같아요.

 

 

 

백년초 부작용

 

 

 

다만 모든 음식이 항상 효능만 가질 수는 없죠.

마찬가지로 백년초에도 부작용이 존재하는데요.

 

 

먼저 백년초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몸이 냉한 분들은 백년초를 섭취하면 더 차갑게 해서 설사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런 분들의 경우 백년초를 꼭 섭취하고 싶으시다면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과 함께 먹는 게 좋겠네요!

 

 

 

또한 흔히 명현현상이라고 알려진 현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명현현상은 한의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로 증상이 호전되기 위해 나타나는 반응인데, 일시적으로 몸이 나빠지는 현상을 주로 말합니다.

백년초의 경우 주로 오한이나 몸살, 설사, 어지러움 등이 부작용으로 나타난다고 해요.

다만 우리가 먹는 백년초 가루나 백년초 초콜렛 같은 음식을 적당량 섭취했을 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확률은 적고, 과다 섭취 했을 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아무리 효능이 많다고 해도 과다섭취 하면 안됩니다.

 

 

 

백년초 먹는 법

 

 

 

다양한 백년초 섭취 방법이 있는데, 자신의 취향대로 골라 드시면 됩니다.

열매 자체를 먹는 것은 거부감이 있을 수 있거든요.

 

 

 

첫번째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쉐이크를 만들어 드시거나 요거트와 함께 먹는 방법입니다.

또는 열매를 물과 함께 갈아서 즙을 내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효소를 담가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효소 자체가 소화에 도움이 되고 몸에 좋은 것이기도 하니 백년초 효소를 담가 먹는 것도 몸에 좋겠죠?

열매를 깨끗이 씻어서 큰 통에 열매와 설탕을 같은 비율로 넣고 대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발효시켜주면 된답니다.

이런 효소는 탄산수에 타서 음료수처럼 먹거나 요리에 건강한 단맛을 가미하고자 할 때 활용하기도 좋아요.

 

또는 등을 만들어 먹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마찬가지로 깨끗하게 씻은 뒤 끓이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설탕과 같은 비율로 버무린 뒤 병에 넣습니다.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숙성 시킨 뒤 체에 걸러내면 즙이 나오겠죠?

그 즙을 끓여주면 걸쭉한 잼이 완성됩니다!

 

 

 

어떤 음식이든 과하게 섭취하면 섭취하지 않은 것만 못한 것 같습니다.

백년초도 적당량 섭취해서 좋은 효과가 나타나면 좋겠네요.

 

 


 

 

발바닥 통증의 원인 및 치료방법 2가지 총정리

 

발바닥 통증의 원인 및 치료방법 2가지 총정리

발바닥 통증의 원인 오늘 이 시간에는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되는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한번쯤 발바닥 통증을 느껴보셨을 텐데요. 발바닥 통증의 원인 2가

onoffon.tistory.com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밖에 나가기가 여의치 않아서 집에만 계신 분들 많으시죠? 어차피 한동안 밖에도 나가지 못하는데 이 기회에 나만의

onoffon.tistory.com

아침 식사 메뉴 추천 BEST3

 

아침 식사 메뉴 추천 BEST3

아침 식사 추천 사람이 일어나고 활동을 시작하는 시간인 아침에 하는 식사는 하루의 시작을 알리고, 24시간 내내의 컨디션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침식사를 거른다면 하루종일 에너

onoffon.tistory.com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채소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과일의 일종인 아보카도는 몇 년 전부터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독특한 생김새, 아보카도 특유의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 높은 단백질 함량 등으로

onoffon.tistory.com

실리프팅 부작용 및 종류 총정리

 

실리프팅 부작용 및 종류 총정리

실리프팅 종류 | 실리프팅 부작용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집에만 있다 보니 온갖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섭렵하고 있는데요. 연예인들이 많이 나오는 영상들을 보다보니 연예인들은 나

onoffon.tistory.com

어성초 효능 5가지 총정리(+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 효능 5가지 총정리(+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 효능 |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삼백초 과의 어성초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근처 나라들인 일본,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권 일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약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