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브로콜리 효능 4가지 총정리(+ 브로콜리 부작용)

반응형

브로콜리의 효능 |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가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러한 결과는 브로콜리가 가지는 뛰어난 항암 효과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항암 효과 외에도 브로콜리가 가지는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브로콜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분부터 효능, 부작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4가지 총정리(+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의 성분

 

 

브로콜리 100g은 약 28kcal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 3.1g, 탄수화물 6.3g, 지방 0.2g, 당류 0.8g, 당류 0.8g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A, 칼슘, 칼륨, 베타 카로틴, 엽산,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효능

 

 

 

1. 강력한 항암 효과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브로콜리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뛰어난 항암 효과입니다.

이러한 항암 효과는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물영양소인 ‘설포라판’ 덕분인데요.

설포라판은 암세포가 만들어지도록 DNA를 손상시키는 데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활성산소를 잡아먹는 항산화효소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브로콜리를 많이 먹을수록 체내에 설포라판이 많이 생겨나 항산화 효소를 활성화시켜 암세포가 생겨나는 것을 막아준다는 것이죠.

또한 대장암의 경우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영양소가 브로콜리가 가지고 있는 커큐민과 케르세틴 성분과 합쳐져 대장암이 생성되는 것 자체를 막아주며, 유방암의 경우에는 유방암 줄기세포를 감소시켜줍니다.

 

이렇듯 대장암, 방광암, 유방암 등 각종 암 예방에 큰 효과를 보이는 브로콜리, 약 5분간 쪄서 먹는다면 이 효과를 더 크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브로콜리를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끓는 물에 데치는 것은 효과를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노화 방지 효과

 

 

브로콜리에는 콜라겐, 비타민C, 비타민A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노화 방지에 큰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기미와 주근깨 개선에 큰 효과를 보이는데요.

 

브로콜리에는 특히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레몬보다 2배 많은 비타민C가 들어있어 그 효과를 더해줍니다.

또한 노화를 촉진하는 것은 활성산소인데요.

설포라판이 활성산소를 잡아먹는 효소를 활성화시켜주어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 노화를 막아주는 기능까지도 한다고 합니다.

 

 

 

3. 소화 기능 증진과 다이어트에 도움

 

 

브로콜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는 특히 소화 기능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U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해주는데요, 이는 설포라판과 합쳐져 위암 예방 효과까지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100g당 34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섬유질과 영양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게다가 콜레스테롤이 거의 들어있지 않으며 혈당도 낮으며 높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량의 섬유질은 소화 기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시력과 피부 건강 증진

 

 

브로콜리는 시력 손상을 막고 눈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브로콜리, 시금치와 같은 녹황색 채소는 망막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성분인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비타민A는 노인에게 자주 발병하는 질병 중 하나인 황반변성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는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건강하도록 도와 주기도 합니다.

 

 

 

브로콜리의 부작용

 

 

 

1. 과다 섭취는 금지!

 

 

앞서 말씀 드렸듯이 브로콜리에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섬유질은 소화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량 복용해 체내에 지나치게 많은 양이 축적되면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섬유질이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되면 다른 장기를 자극하여 복통을 유발하거나 가스를 유발하여 복부 팽만, 심한 가스 배출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환자의 경우 섭취 주의

 

 

브로콜리는 십자과 채소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십자과 채소들을 주기적으로, 생으로 계속해서 섭취하는 것은 갑상선 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은 브로콜리를 가열하여 섭취하는 방법으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십자과 채소에 들어있는 요소 중 갑상선 기능 저하를 불러올 수 있는 요소인 고이트로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충분히 익혀서 드신다면 걱정하실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3. 섭취 시 깨끗한 세척은 필수

 

 

어떤 채소를 섭취하든 깨끗하게 세척한 뒤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아시죠?

브로콜리의 머리 부분은 빈 공간 없이 밀도가 매우 높아서 사이 사이에 벌레, 잔류 농약과도 같은 잔여물들이 남아 있을 위험이 있으니 깨끗이 세척하시기 바랍니다. 식초 또는 소금 한 숟가락을 넣은 물에 약 5분간 담갔다가 세척한다면 더욱 안전하게 브로콜리를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몇 가지의 부작용을 소개하긴 했으나 브로콜리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진 채소 중 하나로, 모두 깨끗이 세척 후 익혀 적당량을 섭취하신다면 방지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조금만 유의하신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소개했던 효능 외에도 면역력 증진, 만성 변비 완화 등의 효과가 있는 브로콜리, 집 앞의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생각날 때마다 자주 섭취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볼펜 추천 BEST5 총정리

 

볼펜 추천 BEST5 총정리

볼펜 추천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거나 수험을 준비할 때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가장 먼저 구입하는 것이 있죠. 바로 볼펜인데요. 학창시절에는 문방구에서 볼펜 쇼핑을 하는 것이 나름의 재미

onoffon.tistory.com

백년초 효능 4가지(+ 백년초 부작용)

 

백년초 효능 4가지(+ 백년초 부작용)

백년초 효능과 부작용 최근에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니 제주도를 찾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하네요. 해외보다 가깝고 자연환경도 정말 정말 예뻐서 사진 찍으면 잘 나오는 스팟도 많고 해서 저

onoffon.tistory.com

발바닥 통증의 원인 및 치료방법 2가지 총정리

 

발바닥 통증의 원인 및 치료방법 2가지 총정리

발바닥 통증의 원인 오늘 이 시간에는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되는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한번쯤 발바닥 통증을 느껴보셨을 텐데요. 발바닥 통증의 원인 2가

onoffon.tistory.com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밖에 나가기가 여의치 않아서 집에만 계신 분들 많으시죠? 어차피 한동안 밖에도 나가지 못하는데 이 기회에 나만의

onoffon.tistory.com

아침 식사 메뉴 추천 BEST3

 

아침 식사 메뉴 추천 BEST3

아침 식사 추천 사람이 일어나고 활동을 시작하는 시간인 아침에 하는 식사는 하루의 시작을 알리고, 24시간 내내의 컨디션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침식사를 거른다면 하루종일 에너

onoffon.tistory.com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채소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과일의 일종인 아보카도는 몇 년 전부터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독특한 생김새, 아보카도 특유의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 높은 단백질 함량 등으로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