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반응형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밖에 나가기가 여의치 않아서 집에만 계신 분들 많으시죠?

어차피 한동안 밖에도 나가지 못하는데 이 기회에 나만의 진득한 취미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뜨개질, 그림그리기, 아니면 피아노 연주도 좋고요! 하지만 저처럼 곰손 이신 분들은 이런 취미 갖는 것이 매우 힘들 것입니다.

 

그렇다면 식물 키우기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식물을 키우는 것은 그 식물의 특성과 습성만 잘 파악한다면 곰손들도 충분히 할 수 있답니다!

그 중에서도 아이비라는 식물은 키우기가 아주 쉽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비 식물의 특성과 아이비 키우는 방법을 들고 왔습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아이비의 특징

 

 

 

아이비는 유럽과 스칸디나비아가 원산지인 허브 식물로 학명인 Hedera helix의 Hedera는 유럽산 송악의 라틴명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아이비는 길이 30m까지 자라는 상록성 덩굴식물로 가지에서 공기 중 노출되어 있는 뿌리인 기근(氣根)이 나와 다른 물체에 붙어 자랍니다.
잎의 길이는 3~6cm로 단단하고 질긴 성질을 가진 혁질(革質)이며 광채가 있고 진녹색입니다.

잎 모양이 삼각형 비슷하고 3~5개로 얕게 갈라지며 끝은 좁고 거치는 없습니다.
잎몸을 줄기나 가지에 붙게 하는 꼭지 부분,즉 엽병(葉柄)은 다소 긴 편입니다 .
꽃은 10월에 녹황색으로 가지 끝에서 많은 꽃이 방사형으로 나와서 끝마디에 꽃이 하나씩 붙는 산형화서(傘形花序)형입니다.
꽃이 1개 또는 여러 개 흩어지거나 모여 달린다고 하네요! 열매는 둥글며 다음해 봄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아이비를 키우면 좋은 점

 

 

 

★약용 식물로서의 효과

 

 

아이비는 잎, 줄기, 열매 등 다양한 부분을 이용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그리스인들은 아이비가 중독을 치료한다고 믿었는 데요.
신경통, 류마티즘, 좌골통, 심한 기침을 완화 시키는 습포 찜질에 사용 됩니다.
아이비를 이용해 습포를 하면 열이 떨어지고 셀룰라이트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죠.
이 중에서 특히 기침, 가래를 동반한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데 큰 효과가 있기 때문에 황련수포화부탄올건조엑스와 아이비엽, 에탄올 엑스를 적절히 혼합하여 신규 상기도 감염이나 혹은 기관지염을 치료할 수 있는 시네츄라 시럽을 개발한 사례도 있다고 하네요.
기침 감기가 들었을 때나 신경통이 심할 때 아이비 잎으로 즙을 내서 습포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염료로서의 효과

 

 

또한 사포닌을 포함하고 있어 용해 상태에서 검은 실크, 태피터(평직 견직물), 머리카락을 어둡게 물들이는 염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해충 박멸

 

 

덧붙여 아이비의 잎은 아메바나 균류, 연체 동물을 죽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집에 벌레가 자꾸 나온다면 아이비를 사다 놓는 것도 좋겠네요. 아이비를 베란다에 가져다 놓으면 세균 오염으로부터 집을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기정화식물

 

 

더불어 공기정화식물로서의 역할도 매우 탁월합니다. 실내에 마련한 아이비의 잎사귀를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미세먼지가 더덕더덕 붙어 있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미세먼지가 아이비의 왁스층에 붙거나 기공에 흡수되어 공기정화가 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미세먼지뿐 아니라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이나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데도 탁월 합니다. 잎사귀를 제때제때 닦아주면 더 좋다고 하니 공기가 안 좋거나 미세먼지가 많이 유입되는 날에 특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비 키우는 방법

 

 

 

★생장속도와 난이도

 

 

아이비는 두릅나무과로 관리가 비교적 쉬운 식물이며 생장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며칠 밤 사이에 덩쿨이 늘어져 있을 수도 있죠.

 

 

 

★생육온도

 

 

더운 것을 싫어하는 덩굴식물이므로 서늘한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생육 온도는 16도에서 20도 정도 되면 좋겠죠? 단, 겨울이라도 온도가 5도 밑으로 내려가면 생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 하시고요.

주위가 건조하다 싶을 때는 잎에 자주 분무해 주세요.

 

 

 

★생육광도

 

 

아이비는 온도에는 별로 민감하기 않지만 광도에는 꽤 민감한 식물입니다.

따라서 800에서 10000 Lux 정도의 광도를 유지해 주셔야 하는 데요. 이게 바로 아이비를 주로 거실이나 발코니에서 키우는 이유입니다.

 

 

 

★생육 습도

 

 

물을 줄 때는 겨울을 제외하고는 흙을 촉촉히 유지하되, 물에 잠기지는 않을 정도로 주어야 합니다.

습도는 40에서 70% 정도를 유지해 주시면 되죠.

 

 

 

★비료

 

 

비료는 보통 정도로 주시면 됩니다. 인터넷이나 상점에서 판매하는 보통 비료를 사서 주시면 됩니다.

 

 

 

★병충해

 

 

키우다 거미류 진드기인 응애나 해충인 깍지 벌레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아이비 종류

 

 

공기정화식물이자 인테리어 식물로도 활용될 수 있는 아이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 데요!

선호에 따라 골라서 키우시면 되겠습니다. 모양과 특성이 다양한 아이비의 특성 알아보러 가볼까요?

 

 

 

★드림아이비

 

 

가장 보편적인 ‘아이비’로 알려진 식물이 바로 이 드림아이비 인데요~

별 비스무리한 앙증무리한 잎과 예쁘게 뻗어 나가는 덩굴 모양이 특징입니다.

 

 

 

★하트아이비

 

 

잎 모양이 하트 같아서 너무너무 사랑 스러운 아이비 입니다.

다 자란 모습을 보면 마치 아이비 나무가 나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것 같아요♥

이 아이비는 다른 아이비에 비해 줄기가 굵고 힘이 있다고 합니다.

 

 

 

★골든지트아이비

 

 

불규칙한 흰색 무늬가 잎 전체에 퍼져 있는 것이 특징인 골든지트 아이비입니다.

소고기의 마블링 만큼이나 아름 답죠! 이 개량종 아이비는 특히 고온다습한 환경에 민감하기 때문에 키우실 때 주의 하셔야 합니다.

 

 

 


 

아침 식사 메뉴 추천 BEST3

 

아침 식사 메뉴 추천 BEST3

아침 식사 추천 사람이 일어나고 활동을 시작하는 시간인 아침에 하는 식사는 하루의 시작을 알리고, 24시간 내내의 컨디션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침식사를 거른다면 하루종일 에너

onoffon.tistory.com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채소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과일의 일종인 아보카도는 몇 년 전부터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독특한 생김새, 아보카도 특유의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 높은 단백질 함량 등으로

onoffon.tistory.com

실리프팅 부작용 및 종류 총정리

 

실리프팅 부작용 및 종류 총정리

실리프팅 종류 | 실리프팅 부작용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집에만 있다 보니 온갖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섭렵하고 있는데요. 연예인들이 많이 나오는 영상들을 보다보니 연예인들은 나

onoffon.tistory.com

어성초 효능 5가지 총정리(+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 효능 5가지 총정리(+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 효능 |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삼백초 과의 어성초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근처 나라들인 일본,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권 일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약

onoffon.tistory.com

어지럼증 치료법 및 예방법 총정리

 

어지럼증 치료법 및 예방법 총정리

어지럼증 치료법 | 어지럼증 예방법 어지럼증은 우리가 귀의 평형기관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게 평소 괜찮을 때는 양쪽이 일을 잘 하고 있다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한쪽 기능이 떨어지거나 또는

onoffon.tistory.com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4가지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4가지

모든 사람들은 살면서 한 번쯤은 우울을 경험하게 됩니다. 우울에 한 번 빠지게 되면,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기력해지며 자신의 삶에 회의감이 든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우울을 극복하는 방법은

onoffon.tistory.com

반응형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전기 없애는 방법 BEST2  (0) 2021.03.02
볼펜 추천 BEST5 총정리  (0) 2021.02.17
실리프팅 부작용 및 종류 총정리  (0) 2021.02.10
유튜브 수익 창출 총정리  (0) 2021.02.04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0) 2021.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