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4가지

반응형

모든 사람들은 살면서 한 번쯤은 우울을 경험하게 됩니다.

우울에 한 번 빠지게 되면,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기력해지며 자신의 삶에 회의감이 든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우울을 극복하는 방법은 상당히 중요한데요, 우울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자신이 해야만 하는 일을 하지 못하게 되고 무력감에 사로잡히며, 주위 사람들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3가지

 

 

 

그렇다면 이러한 우울의 이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마 사람들마다 우울해지는 이유는 가지각색일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나 심경의 변화로 인해서 우울함이 찾아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점차 호르몬이 바뀌어감에 따라 우울을 겪기도 하며, 출산 이후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우울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혹은 개인적인 심경의 변화, 주위 사람들에게서 받은 영향, 며칠 사이 내 주위에서 발생한 사건들에 따라서도 우울이 찾아오곤 하지요.

 

그렇다면 이렇게 우울할 때, 우울을 현명하게 극복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울을 올바르게 극복해나갈 때 우리는 비로소 우울에 지배당하지 않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답니다.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첫째,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많은 사람들의 우울은, 본인의 힘들거나 속상한 감정을 혼자만 지니고 있으며 입 밖으로 내보내지 못해 생겨나곤 하는데요,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고 진정으로 믿는 사람들에게 이런 감정을 속 시원히 털어놓는 것은 아주 큰 도움이 된답니다. 길게 구구절절 상황을 설명하려고 하면 되려 힘들 수 있으니, 짧게나마 자신이 지금 느끼는 우울함에 대해, 힘든 마음에 대해 털어놓는 것이지요. 아마 당신 주위의 사람들 중 대부분은 당신이 하루빨리 우울에서 벗어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을 것이니, 좋은 조언을 해 줄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사람들은 실제로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 활력을 되찾고 살아있다는 기분이 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화를 하다 보면 어느새 우울함에서 벗어나 활기넘치는 자신의 모습을 마주할 수도 있을 거예요.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둘째,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마주하기 위해 다이어리를 작성해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이 감정이 어디에서 오는지, 또 이 감정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 지 몰라하곤 하는데요,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직시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무 공책이나 펴서 연필을 잡고, 지금 본인의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써내려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내가 지금 우울한 마음이 드는 것은 다 무엇 때문인지, 또 그런 것들은 내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내가 그런 것들로 하여금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지, 나는 지금 나의 상태가 정상적이라고 생각하고 나에 대해 만족하는지에 대해 한 자 한 자 작성해보세요. 나도 몰랐던 내 속의 감정을 알게 될 수 있을 뿐더러, 일기를 작성하는 동안 마음이 한결 편해지고 속에 막혀있던 무언가가 뻥 뚫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이 작업은 단순히 우울을 극복하게 해 주는 것을 넘어서 내가 몰랐던 나를 알게 해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낸다고 말할 수 있겠지요.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셋째, 맛있는 것을 먹어요.

 

 

 

실제로 자신이 좋아하는 정말 맛있는 것을 먹으면 아무리 힘들었던 날이라도 그 힘든 것이 싹 잊혀지는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해 보았을 거예요. 눈을 감고 머릿속에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그려 보세요. 짜장면, 치킨, 피자, 떡볶이...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고 침이 고이지 않나요? 우울할 때는 하루를 정해놓고 그 하루, 자신에게 맛있는 음식을 주는 거예요. 맛있는 음식을 먹다 보면 행복한 마음이 샘솟고, 내가 우울했던 마음은 한 켠 뒤로 밀려나게 된답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음식을 다 먹을 쯤에는 내가 왜 이렇게 우울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할 거랍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우울함에 잠겨 스트레스성으로 인해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한다면, 오히려 더부룩한 속 때문에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더 괴롭고 우울한 마음이 생길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뭐든지 적당량이 가장 좋은 법,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한 두가지의 음식만을 섭취한다면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거예요.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넷째, 잠을 한 숨 푹 자고 일어나는 거예요.

 

 

 

잠을 상쾌하게 자고 일어난 날에는 하루 전체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것처럼, 우울할 때에는 그 우울함을 끊임없이 파고들며 깨어있기보다는 생각을 싹 비우고 정리하기 위해 자고 일어나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실제로 잘때는 아무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하고, 우울함에서부터 비롯되는 스트레스 또한 받지 않을 수 있답니다. 아마 자고 일어났을 때에는 전보다 한층 생각이 정리되고 우울한 마음이 자고 일어나기 전보다 한결 적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될 거예요. 그러니, 마음이 정말 복잡하고 우울할 때에는 그 즉시 생각을 멈추고 곧장 침대로 달려가서 자고싶은 만큼, 실컷 자고 일어나 보는 것은 어떤가요? 아마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이렇게 우울의 정의, 우울이 발생하는 여러가지 이유와 우울할 때 우울을 극복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우울이 지속된다면 가장 힘든 것은 당신의 주위 사람들도, 그 누구도 아닌 바로 자기 자신이니 하루 빨리 우울을 탈탈 털고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해보며 우울을 극복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유튜브 수익 창출 총정리

 

유튜브 수익 창출 총정리

유튜브 수익 다양한 주제와 컨텐츠 그리고 부담없이 짧게도 즐길 수 있는 길이로 인해 유튜브(Youtube)는 점점 더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미디어 중 하나입니다. 유튜브 시청자가 늘어남에 따라 자

onoffon.tistory.com

자궁내막증 원인 및 징후 총정리

 

자궁내막증 원인 및 징후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궁내막증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가임 여성의 약 10-15 %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질환으로 자궁 외부의 복강에 자궁 내막 조직이 존재합니

onoffon.tistory.com

장염 증상 5가지 총정리

 

장염 증상 5가지 총정리

장염 증상 안녕하세요. 요즘같은 무더위에는 날이 너무 찜통이라 움직이기도 너무 무기력해지는 것 같아요…. 뭐 하나 챙겨먹기도 귀찮고, 음식 잘못 먹었다가 탈이 난 경험도 다들 한 번씩은

onoffon.tistory.com

이상지질혈증 원인 및 증상 총정리

 

이상지질혈증 원인 및 증상 총정리

이상지질혈증 원인 | 이상지질혈증 증상 우리 몸에는 트리글리세라이드라고도 불리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두 가지 지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성지방은 신체에서 사용되지 않는 지방으

onoffon.tistory.com

장어 효능 8가지 총정리(+ 장어 부작용, 주의할 점)

 

장어 효능 8가지 총정리(+ 장어 부작용, 주의할 점)

장어 효능 | 장어 부작용 여러분은 해산물을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해산물 중에 한 종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장어입니다! 장어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

onoffon.tistory.com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차 배터리 수명 최근에는 점점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친환경차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가 이제는 대세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국내는 물론일 뿐 만 아니라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