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성초 효능 5가지 총정리(+ 어성초 부작용)

반응형

어성초 효능 |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삼백초 과의 어성초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근처 나라들인 일본,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권 일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약모밀, 즙채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특히 약모밀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풀의 생김새가 메밀과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성초라는 이름은 뭔가 왕을 떠올리게 하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와는 달리 사실은 생선 비린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영어권에서도 이 어성초를 번역할 때 피쉬민트라고 부른답니다.

 

특유의 냄새 때문인지 어성초는 음식에는 잘 쓰이지 않지만, 일부 베트남이나 인도와 같은 나라에서는 어성초가 인기 있는 요리 재료하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염증을 치료하는 것 이외에는 어성초를 그리 많이 사용하지 않았는데, 근래 몇 년 사이에 어성초가 탈모와 피부 진정에 효과가 있다는 말이 퍼지면서 엄청 인기 있는 약초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급상승 약재인 어성초의 효능과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성초 효능 5가지 총정리(+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 효능>

 

 

1. 피부 미용

 

 

요즘 화장품가게나 드럭스토어에 가면 어성초 이름을 달고 나온 비누, 팩, 토너, 크림 등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특히 어성초가 여드름이나 좁쌀에 효과가 좋다는 사실이 알려진 이후 어성초는 피부미용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어성초에 들어있는 성분 중 쿠에르치트런이 피부의 모세혈관을 확장시키는 동시에 독소를 없애주어 혈액을 맑게 하고 여드름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게다가 화이트닝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어성초의 인기가 식을 수가 없겠죠? 특히 아토피 등의 피부염을 가진 분들이라면 향균에 도움이 되는 어성초 비누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2. 장 기능 개선

 

 

어성초는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피부 쪽의 효능을 살펴볼 때 언급한 것처럼 어성초는 모세혈관을 확장해주는데요. 특히 위장 벽에 있는 모세혈관들을 깨끗하게 만들고 재생해주기 때문에 장이 한 번 청소된 것처럼 깨끗해진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활발한 장 운동을 촉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장 운동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변비에 걸릴 일도 줄어드는 것입니다

 

 

 

3. 청혈 작용

 

 

청혈이라는 말은 우리 몸에 흐르는 피를 보다 맑게 해준다는 뜻인데요. 어성초는 이러한 청혈 작용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성초에는 이소쿠에르치트런이라는 이름의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모세혈관에서 깨끗한 혈액이 몸 구석구석으로 운반될 수 있게 도와주고, 활발한 신진대사 작용을 촉진합니다. 우리 몸 곳곳에 혈액이 흐르지 않는 곳이 없기 때문에 깨끗하고 맑은 피가 흐른다는 것은 우리의 건강과도 직결되어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상처 치료

 

 

어성초는 재생 능력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상처가 난 피부에 어성초를 발라주면 재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피부에 생긴 염증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성초를 달여낸 물로 염증 부위를 씻어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어성초의 재생 능력과 관련된 한 가지 유명한 사실이 있는데요. 일본에 원자폭탄이 떨어진 이후 히로시마에서 가장 먼저 새 생명을 띄운 풀이 다름 아닌 어성초와 쑥이었다고 합니다. 이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어성초는 남다른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풀이라는 것입니다.

 

 

 

5. 독소 해독

 

 

어성초의 또 다른 효능은 바로 체내에 쌓여 있는 독소와 중금속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모든 병의 근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으로 어성초는 예전부터 불로초로 생각되었는데요. 일본 사람들은 어성초를 '도꾸다미'라고 부르는데, 이 말은 독을 풀어준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이 이름만 봐도 어성초의 해독 능력은 이미 증명된 것 같지 않나요? 어성초가 불로초 중 하나로 꼽히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효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어성초 먹는 방법>

 

 

 

어성초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역시 어성초를 달여 먹는 것이겠죠? 약불로 끓인 물에 어성초를 우려서 식사 전으로 가볍게 섭취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것이 귀찮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어성초 티백을 활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어성초는 생잎과 줄기를 참기름이나 간장 등 각종 간단한 양념에 볶아서 나물로 먹을 수도 있고, 술로 담가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성초 부작용 및 주의사항>

 

 

 

인도나 베트남에서는 어성초를 이용한 요리를 자주 해먹는다는 사실로 보아 어성초를 식용으로 이용하는 것은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어떤 음식이든 본인의 상황이나 체질에 따라 효능이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니 주의해주는 것이 좋겠죠?

 

-어성초에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각종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많은 성분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오래 달여 먹으면 그 효능이 반감될 수 있습니다.

-어성초에는 아주 미량이지만 그래도 독성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섭취를 하거나 오랜 기간 복용하는 경우 천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속이 시리는 증상을 가지고 있거나 손, 발이 차신 분, 몸이 약하신 분은 주의해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어성초는 기본적으로 성질 자체가 찬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일반적으로 임신이나 모유 수유 중인 분들, 평소 알러지가 있는 분들, 건강이나 체질에 문제가 있는 분들, 복용하고 있는 약이 따로 있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어성초를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거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지럼증 치료법 및 예방법 총정리

 

어지럼증 치료법 및 예방법 총정리

어지럼증 치료법 | 어지럼증 예방법 어지럼증은 우리가 귀의 평형기관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게 평소 괜찮을 때는 양쪽이 일을 잘 하고 있다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한쪽 기능이 떨어지거나 또는

onoffon.tistory.com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4가지

 

우울할 때 극복하는 방법 4가지

모든 사람들은 살면서 한 번쯤은 우울을 경험하게 됩니다. 우울에 한 번 빠지게 되면,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기력해지며 자신의 삶에 회의감이 든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우울을 극복하는 방법은

onoffon.tistory.com

유튜브 수익 창출 총정리

 

유튜브 수익 창출 총정리

유튜브 수익 다양한 주제와 컨텐츠 그리고 부담없이 짧게도 즐길 수 있는 길이로 인해 유튜브(Youtube)는 점점 더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미디어 중 하나입니다. 유튜브 시청자가 늘어남에 따라 자

onoffon.tistory.com

자궁내막증 원인 및 징후 총정리

 

자궁내막증 원인 및 징후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궁내막증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가임 여성의 약 10-15 %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질환으로 자궁 외부의 복강에 자궁 내막 조직이 존재합니

onoffon.tistory.com

장염 증상 5가지 총정리

 

장염 증상 5가지 총정리

장염 증상 안녕하세요. 요즘같은 무더위에는 날이 너무 찜통이라 움직이기도 너무 무기력해지는 것 같아요…. 뭐 하나 챙겨먹기도 귀찮고, 음식 잘못 먹었다가 탈이 난 경험도 다들 한 번씩은

onoffon.tistory.com

이상지질혈증 원인 및 증상 총정리

 

이상지질혈증 원인 및 증상 총정리

이상지질혈증 원인 | 이상지질혈증 증상 우리 몸에는 트리글리세라이드라고도 불리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두 가지 지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성지방은 신체에서 사용되지 않는 지방으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