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상지질혈증 원인 및 증상 총정리

반응형

이상지질혈증 원인 | 이상지질혈증 증상

 

우리 몸에는 트리글리세라이드라고도 불리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두 가지 지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성지방은 신체에서 사용되지 않는 지방으로 대부분은 육류, 유제품 및 식용유에서 발견되는 식이 지방으로 인해 생깁니다.

지방세포에 포함된 중성지방은 분해되어 신체의 대사 과정에서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소모하는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면 중성 지방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은 일정량의 중성 지방을 생성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 뇌, 및 신경세포, 담즙의 필수 성분으로 신체가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을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신체는 콜레스테롤을 사용하여 비타민D와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터론 및 코티솔과 같은 다양한 호르몬을 합성합니다.

콜레스트롤의 70%는 간에서 생성되며 일부는 우리가 먹는 동물성 지방에서 비롯됩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액에 용해되지 않으며 단백질 물질을 통해 신체 세포에 전달됩니다.

이 운반 단백질을 지단백질이라고 합니다.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에 불균형(지방이 일반적인 수치보다 많을 때)이 있는 경우를 이상 지질 혈증이라고 하며 이 상태는 심장질환, 비만, 당뇨병, 신장질환, 지방간, 갑상선 질환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지질혈증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고지혈증이며 비교적 덜한 형태의 이상 지질 혈증에는 지질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은 저지질혈증이 있습니다. 혈액의 주요 지질에는 고밀도 지단백(HDL콜레스테롤,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 좋은 콜레스테롤), 저밀도지단백(LDL콜레스테롤, 동맥 내부에 축적되는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이 중 저밀도지단백 수치 또는 중성 지방의 수치가 너무 높거나, 고밀도 지단백의 수치가 너무 낮을 때 이상지질혈증이 나타납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 벽에 축적되어 혈관이 좁아지게 해 혈류를 제한합니다. 이때 면역계의 염증 반응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혈관 막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증가합니다. 높은 수치의 중성지방 또한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HDL콜레스테롤 수치의 감소는 심장 질환 위험을 높입니다. 이상 지질 혈증인지 확인하기 위해선 하루 또는 9시간에서 12시간 정도 단식 후 수치를 측정해야합니다.

 

 

 

 

 

이상지질혈증 원인 및 증상 총정리

 

 

 

이상 지질 혈증의 원인

 

 

 

담배, 흡연, 비만,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 과도한 음주, 운동부족은 높은 중성지방 수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 외에도 피임약, 스테로이드, 이뇨제, 에스트로겐과 같은 약물 사용은 중성지방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또 가족 중 이상 지질 혈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상 지질 혈증을 앓을 위험이 높습니다. 노화도 높은 콜레스테롤의 원인이 됩니다. 40세 이상의 남성 또는 50세~55세 이상의 폐경기 여성에게서 이상 지질 혈증 위험이 증가합니다. 제 2형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만성 신장 질환, 고혈압은 이상 지질 혈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상 지질 혈증의 징후 및 증상

 

 

 

이상 지질 혈증에는 특정한 증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지질 검사를 실시하지 않는 한, 이상 지질 혈증이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특정 상태를 불러일으킵니다.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현기증, 감각 이상, 호흡 곤란, 착란, 복통, 관상동맥질환, 죽상경화증, 각막 혼탁, 황색종, 각막환, 균형감각 이상 등이 그 예입니다.

 

 

 

이상 지질 혈증 치료 및 예방방법

 

 

 

1. 약물: 혈중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약물을 의사에게 처방받아 복용법에 맞춰 섭취해야합니다.

 

2. 오메가 3 지방산: 콜레스테롤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혈류의 지질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올바른 식습관: 저지방 및 고 섬유질 식품을 섭취해 혈류에서 중성 지방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포화지방 및 트랜스 지방 섭취 감소-패스트 푸드, 레토르트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불포화 지방 사용-올리브 오일이나 카놀라유가 있씁니다
  • 정제된 설탕 줄이기
  • 과일, 채소 및 저지방 유제품 섭취
  • 적절한 음주-술은 중성 지방을 증가시킵니다.

 

또 통 곡물, 콩,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산물과 가금류는 적당히 섭취해야하며 붉은 고기는 피해야합니다.

 

4. 규칙적인 운동: 칼로리가 신체에서 소비되지 않을 때 혈류의 중성 지방 수치가 높아집니다. 일주일에 150분 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5. 전신 질환 관리: 이상 지질 혈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당뇨병과 같은 전신 질환을 관리해야합니다.

 

 

 

오늘 이렇게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이상 지질 혈증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상 지질 혈증 치료의 가장 핵심은 약물이 부작용이 없는 경우 수치가 정상적으로 돌아왔더라도 계속해서 복용하는 것입니다. 목표한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달하였을 때 사람들은 종종 처방 받은 약물 복용을 중단하지만, 그런 경우 이상 지질 혈증을 완벽히 치료할 수 없습니다. 항상 건강한 생활을 통해 이상 지질 혈증을 예방하고 징후와 위험요인이 있을 시 즉시 의사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으세요.

 

 


 

장어 효능 8가지 총정리(+ 장어 부작용, 주의할 점)

 

장어 효능 8가지 총정리(+ 장어 부작용, 주의할 점)

장어 효능 | 장어 부작용 여러분은 해산물을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해산물 중에 한 종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장어입니다! 장어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

onoffon.tistory.com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차 배터리 수명 최근에는 점점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친환경차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가 이제는 대세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국내는 물론일 뿐 만 아니라

onoffon.tistory.com

저혈당 증상 BEST9

 

저혈당 증상 BEST9

저혈당 증상 배고파서 짜증나면 저혈압?∣저혈당 증상 바로알기∣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이유 저혈당증 또는 “저혈당”이라고도 불리는 저혈당은 혈중 당(포도당) 수치가 너무 낮아질 때

onoffon.tistory.com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웹툰작가 수입 랭킹 요즘 같은 뉴미디어 시대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중 분야 중 하나죠! 바로 웹툰 분야인데요. 판타지, 스릴러, 로맨스, 궁중 등 웹툰의 다양한 장르는 사람들이 보고 싶은 입맛

onoffon.tistory.com

월세소득공제 조건 및 주의사항 총정리

 

월세소득공제 조건 및 주의사항 총정리

월세 소득 공제 조건 | 월세 소득공제 주의사항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월세에 대한 부담을 안고 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월세소득공제에 대해서도 알고계셔야 하는데요

onoffon.tistory.com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리스트 우리 몸에서 심장만큼 중요한 기관이 또 있을까요? 심장은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인만큼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슬프게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