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내막증 원인 및 징후 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궁내막증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가임 여성의 약 10-15 %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질환으로 자궁 외부의 복강에 자궁 내막 조직이 존재합니다.

자궁 내막증은 생리 기간이있는 여성에서 처음부터 내시경 검사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관련된 주요 증상으로는 심한 생리통, 하복부 통증 및 불임이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매우 빈번한 질환이지만 수술 전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좋은 재발과 지속적인 진행의 특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여성의 생식 기관은 주로 자궁, 난소 (양쪽) 및 난소로 구성되며 자궁 근육층과 자궁 내막으로 나뉩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및 징후 총정리

 

 

 

여성은 매달 "월경 기간"이 있는데, 이는 호르몬 효과로 인한 자궁 내막 제거로 인한 출혈입니다.

대부분의 월경 혈액은 질을 통해 방출되며 일부는 어려움을 통해 복강으로 다시 흐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자궁 내막증의 원인

 

 

 

자궁 내막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다음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생리혈 역류

 

 

 

여성이 월경을 할 때 대부분의 월경 혈액은 질을 통해 방출되지만 일부 혈액은 어려움을 통해 역류하여 복강으로 들어갑니다. 이것은 거의 모든 여성에게 보편적 인 현상 인 "역 월경"이라고합니다. 대부분의 여성에서 복강으로 들어가는 생리혈은 인간 면역 체계에 의해 복강에서 제거됩니다. 그러나 일부 여성의 경우 생리혈이 복강에서 제거되지 않고 난소 및 복강의 다른 곳에서 자라서 "낭포 성 자궁 내막증"이라고하는 병변을 형성합니다.

 

 

 

생리혈의 역류로 인한 자궁 내막증의 발생.

 

 

2) 면역 학적 요인

 

 

 

앞서 언급했듯이, 생리혈이 복강으로 들어가는 역행 생리는 거의 모든 여성에게 흔한 현상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자궁 내막증은 여러 가지 원인을 동반하기 때문에 일부 여성에서만 발생하며 면역 학적 요인도 중요한 원인으로 간주됩니다. 즉, 면역 기능이 손상된 여성은 월경 역행으로 인한 자궁 내막증이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유전 적 요인

 

 

 

자궁 내막증은 한 가족과 여러 가족 구성원, 즉 여러 자매, 어머니 및 자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혈우병과 같은 특정 단일 유전자 결함으로 인한 유전 적 장애가 아니지만 유전 적 요인이 자궁 내막증의 발병에 분명히 관여한다고 믿어집니다. 자궁 내막증 발병에 관여하는 유전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2. 자궁 내막증 발생과 관련된 요인

 

 

 

 

위에서 설명한 많은 요인은 자궁 내막증의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자궁 내막증에 걸리기 쉬운 기타 신체적 및 환경 적 위험 요인이 연구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자궁 내막증의 가족력이있는 경우.

• 여성 호르몬 중에서 과도하게 과도한 나포 르몬.

• 초 폐경과 폐경 사이의 여성

• 짧은 월경주기 (27 일 미만) 또는 긴 월경주기 (7 일 이상)

• 월경이 많은 경우.

• 빠른 첫눈

 

 

 

+ 자궁내막증 징후

 

 

 

 

자궁 내막증과 관련된 증상으로는 심한 월경통, 만성 골반통, 성통 (성 교통)이 있습니다. 또한 임신 불량으로 병원을 찾는 많은 환자들이 자궁 내막증 진단을받습니다.

 

즉, 골반통과 불임은 자궁 내막증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있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자궁 내막증에 대한 상담을 받아야합니다.

 

 

 

1. 반복되는 만성 골반통

 

 

많은 젊은 여성들은 월경이나 성관계에 관계없이 "만성 골반통"이라고하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골반통을 호소합니다. 일반적으로 3 개월 이상 지속되며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심한 자궁 내막증은 이러한 만성 골반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있는 여성은 자궁 내막증 또는 기타 원인에 대해 상담하기 위해 산부인과를 방문해야합니다.

 

 

 

2. 생리통

 

 

자궁 내막증으로 인한 생리통은 종종 월경 36-48 시간 전에 시작되어 월경 후 며칠 동안 지속됩니다. 그러나 환자의 약 3 분의 1은 증상이 없으며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의 골반통까지 다양 할 수 있으며, 특히 이전에 생리통이 있었던 여성이 악화되는 징후를 보이면 자궁 내막증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첫 월경 후 몇 년간의 월경통 이후 월경통이나 월 5 ~ 6 일 이상 지속되는 통증, 증상이 점차 악화되거나 골반통이있는 경우 월경 이외에 발생하는 경우 자궁 내막증으로 인한 월경 통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궁 내막증 여성이 종종 불평하는 생리통의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복부와 허리에 통증이있어 다리에 통증이 있습니다.
  • 바닥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바늘로 골반을 찌르는 통증.
  • 월경 중 대변을 볼 때 불편하거나 고통 스럽습니다.
  • 하복부 통증은 특히 월경 중 심하고 악화되며 정상적인 진통제는 효과가 없습니다.

 

 

 

3. 성교의 고통

 

 

성 교통은 성교 중 통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자궁 내막증이 진행되어 전형적인 자궁 내막증 병변을 형성하거나 골반에 유착이있을 때 발생합니다. 즉, 성교 중에 자궁 주변의 조직이 압축되고 복막이 당겨져 통증을 유발합니다.

 

 

 

4. 1 차 또는 2 차 무균

 

 

자궁 내막증은 불임 여성보다 불임 여성에서 더 흔하며 자궁 내막증을 호소하는 여성은 생식력이 감소합니다.

 

 

 

5. 월경 직전 또는 월경 중 배변.

 

 

직장 (결장의 끝 부분)이 자궁 뒤쪽에 밀착되어 있거나 장이 밀착되어있을 때 볼 수있는 자궁 내막증의 증상으로, 심한 경우 자궁 내막증이 장 내부를 침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변이나 배변 중 이상 증상이 월경과 관련이 있거나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검진이 필요하며 때로는 장 내시경이 필요합니다.

 

 

 

6. 골반 이외의 장소에서 자궁 내막증의 증상

 

 

자궁 내막증은 골반에서 가장 흔하지 만 소화계, 폐 및 신경계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계통에 자궁 내막증이 발생하면 월경주기 중에 설사, 변비, 월경 전 배변 습관의 변화, 항문 출혈, 배변 통증, 복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 비뇨기과, 하복부 압력 및 허리 통증과 같은 증상이 주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에 자궁 내막증이 발생하면 기흉, 혈흉 등의 증상과 폐병 변이 월경주기마다 양치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골반 이외의 장소에서 다양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특징은 증상이 대부분 월경주기와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궁내막증에 대한 증상 및 원인을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그럼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장염 증상 5가지 총정리

 

장염 증상 5가지 총정리

장염 증상 안녕하세요. 요즘같은 무더위에는 날이 너무 찜통이라 움직이기도 너무 무기력해지는 것 같아요…. 뭐 하나 챙겨먹기도 귀찮고, 음식 잘못 먹었다가 탈이 난 경험도 다들 한 번씩은

onoffon.tistory.com

이상지질혈증 원인 및 증상 총정리

 

이상지질혈증 원인 및 증상 총정리

이상지질혈증 원인 | 이상지질혈증 증상 우리 몸에는 트리글리세라이드라고도 불리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두 가지 지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성지방은 신체에서 사용되지 않는 지방으

onoffon.tistory.com

장어 효능 8가지 총정리(+ 장어 부작용, 주의할 점)

 

장어 효능 8가지 총정리(+ 장어 부작용, 주의할 점)

장어 효능 | 장어 부작용 여러분은 해산물을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해산물 중에 한 종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장어입니다! 장어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

onoffon.tistory.com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차 배터리 수명 최근에는 점점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친환경차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가 이제는 대세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국내는 물론일 뿐 만 아니라

onoffon.tistory.com

저혈당 증상 BEST9

 

저혈당 증상 BEST9

저혈당 증상 배고파서 짜증나면 저혈압?∣저혈당 증상 바로알기∣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이유 저혈당증 또는 “저혈당”이라고도 불리는 저혈당은 혈중 당(포도당) 수치가 너무 낮아질 때

onoffon.tistory.com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웹툰작가 수입 랭킹 요즘 같은 뉴미디어 시대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중 분야 중 하나죠! 바로 웹툰 분야인데요. 판타지, 스릴러, 로맨스, 궁중 등 웹툰의 다양한 장르는 사람들이 보고 싶은 입맛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