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어 효능 8가지 총정리(+ 장어 부작용, 주의할 점)

반응형

장어 효능 | 장어 부작용

 

여러분은 해산물을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해산물 중에 한 종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장어입니다! 장어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장어를 생각하면 스태미너를 향상시켜주는 음식으로 인식되어 오랜 옛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고 있는 음식인 것이 떠오릅니다. 바다장어와 민물장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바다장어에는 먹장어, 갯장어, 붕장어 등이 있고 민물장어 보다 상대적으로 가시가 많고 지방함량이 적습니다. 반면에 민물장어는 뱀장어라고 불리기도 하며 가시가 적고 지방함량이 높습니다. 장어는 보통 장어구이로 많이 먹는데요. 장어탕이나 장어 덮밥, 장어튀김 등 장어를 이용한 요리는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보통 장어하면 정력 강화 효과로 인해 남자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라는 것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장어는 정력 강화 이외에도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장어 효능 8가지 총정리(+ 장어 부작용, 주의할 점)

 

 

 

장어 효능

 

 

 

1. 정력강화

 

 

일단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장어에는 불포화지방산,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들과 뮤신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정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어에 들어있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의 흐름을 빠르게 해줍니다. 아르기닌은 장어 100g당 약 1000mg이나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2.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 감소

 

 

장어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기도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장어를 먹으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콜레스테롤이 필요이상으로 신체에 쌓이게 되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신체 내 콜레스테롤 양을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3. 눈 건강

 

 

장어는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사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이 눈 건강에 좋다고 가장 많이 언급되긴 합니다. 장어에는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어 눈의 피로가 풀리고 눈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야맹증, 노안예방 및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두뇌발달

 

 

장어는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장어에는 DHA와 EPA등의 필수 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 기능을 활성화해주는 작용을 하여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이 덕분에 두뇌발달이라는 효과를 장어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5. 성장발달

 

 

장어에는 칼슘과 철분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두뇌발달 말고도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장어는 좋은 식품이 될 것입니다.

 

 

 

6. 항암작용

 

 

장어는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장어에는 비타민 E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세포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작용도 합니다. 여기서 활성산소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암을 일으키는 산소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진행한 한 실험의 결과를 인용하면 비타민 E를 충분히 섭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직장암 발병 확률이 68% 더 낮았다고 한다.

 

 

 

7. 모발 건강

 

 

장어는 모발 건강을 지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B2 성분은 모발 미용에 중요한 성분인데 이것은 장어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비타민 B2는 피부, 머리카락, 손톱의 재생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B2와 함께 비타민 E도 미용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성분인데 앞서 항암작용을 설명할 때 비타민 E가 장어에 많이 들어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8. 위 건강

 

 

장어 속에는 앞서 소개했던 뮤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뮤신은 위벽을 보호해주고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소화 운동의 윤활유 역할을 해주며 위산과다 위궤양 종양을 예방해준다고도 합니다.

 

 

지금까지 장어가 가지는 있는 여러 가지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정력강화 효능은 장어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효능중에 일부분에 불과한거였네요. 장어에 대해 조사하다보니 갑자기 오늘 저녁엔 장어를 먹고 싶은 기분이 드네요 ^^. 장어가 굉장히 건강에 좋은 음식인 것 같지만 어느 정도의 양만큼만 먹어야할까요? 장어 섭취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어 부작용 | 장어 섭취시 주의할 점

 

 

 

 

 

장어는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높은편입니다. 양념장어구이 기준으로 100g당 열량이 289kcal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인사람이나 비만인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어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 아닙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어린이, 노약자 분들은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할 것입니다.

장어는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과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은 과다섭취시 설사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어는 지질의 함량이 높은 식품이라서 통풍이나 고지혈증을 앓고 있는 환자는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장어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효능 중 몇 가지와 장어 섭취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식품과는 달리 생각보다 부작용이 훨씬 적은 것 같네요. 우리 주변에 장어 식당이 많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장어가 그만큼 건강한 식품이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나봐요. 요즘 태풍과 함께 코로나가 상당히 유행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시국이지만 양념 장어 구이 먹고 힘내서 열심히 나아갑시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차 배터리 수명 최근에는 점점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친환경차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가 이제는 대세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국내는 물론일 뿐 만 아니라

onoffon.tistory.com

저혈당 증상 BEST9

 

저혈당 증상 BEST9

저혈당 증상 배고파서 짜증나면 저혈압?∣저혈당 증상 바로알기∣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이유 저혈당증 또는 “저혈당”이라고도 불리는 저혈당은 혈중 당(포도당) 수치가 너무 낮아질 때

onoffon.tistory.com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웹툰작가 수입 랭킹 요즘 같은 뉴미디어 시대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중 분야 중 하나죠! 바로 웹툰 분야인데요. 판타지, 스릴러, 로맨스, 궁중 등 웹툰의 다양한 장르는 사람들이 보고 싶은 입맛

onoffon.tistory.com

월세소득공제 조건 및 주의사항 총정리

 

월세소득공제 조건 및 주의사항 총정리

월세 소득 공제 조건 | 월세 소득공제 주의사항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월세에 대한 부담을 안고 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월세소득공제에 대해서도 알고계셔야 하는데요

onoffon.tistory.com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리스트 우리 몸에서 심장만큼 중요한 기관이 또 있을까요? 심장은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인만큼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슬프게

onoffon.tistory.com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장례식장 예절 살다보면 때때로 잘 모르는데 쉽게 물어보기도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장례식장 예절도 그 중 하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을 꺼내기 어렵고, 또 한 번도 방문해보지 못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