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반응형

임플란트 수명 |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충치나 잇몸병으로,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해 상실된 치아를 불편함과 심미성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찾습니다. 실제 치아가 뿌리와 치관(크라운;보이는 치아 부분)으로 구성되는 것처럼 임플란트 또한 티타늄 뿌리와 인공 크라운으로 구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실제 치아와 아주 유사하게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틀니와 다르게 제자리에 단단히 고정되어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이 덜합니다. 즉, 실제 치아와 동일한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틀니보다 기존 치아의 손실률도 적습니다. 건강적인 이점도 존재합니다. 치아가 상실된 후 비워두면 구강 건강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치아가 상실된 부위의 턱 뼈가 약화되기 시작해 나아가 입 안의 다른 치아의 힘까지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더 많은 치아를 잃게 되겠지요.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임플란트, 관리해야하나요?

 

 

 

임플란트를 세척하고 관리하는 것은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열쇠입니다. 단순히 외관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임플란트를 관리하는 것은 기존 치아를 관리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자체는 썩을 수 없지만 치아와 같이 플라그가 생기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일 임플란트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초기에 점막염으로 인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심해져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인한 뼈 손실이 생기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임플란트를 적절한 방법으로 세척해주는 것만으로도 임플란트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 후 피해야할 것

 

 

 

우선 지혈을 위해 입에 거즈를 넣어 물어줍니다. 필요하다면 15분 간격으로 얼굴에 얼음 팩을 대줍니다.

차가운 음료만 마시도록 주의하고 국소 마취제가 풀릴 때까지 음식을 섭취하면 안됩니다. 임플란트를 한 부위에 물을 부어 씻으면 안 됩니다. 혀나 손가락으로 임플란트 부위를 너무 만지면 안 됩니다. 이틀간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방된 약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먹어주세요.

또 시술 후 스스로 운전하는 것은 안 됩니다. 첫날 뜨거운 음료나 뜨거운 음식을 피해야하며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합니다.

수술 당일 저녁부터 칫솔로 다른 치아를 양치하되 수술 부위는 처음 몇일동안 닦지 않고, 후에 부드러운 칫솔로 조심스럽게 닦습니다.

 

 

 

임플란트, 올바른 양치방법

 

 

 

1. 부드러운 칫솔모을 사용하세요.

 

 

거친 칫솔은 임플란트 표면을 마모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칫솔모는 플라그를 제거하는데 거친 칫솔모만큼 효과적인 동시에 잇몸을 손상시키거나 출혈을 유발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전동 칫솔모도 일반 칫솔보다 치아에서 세균을 제거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일반 칫솔과 전동 칫솔에 상관 없이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면 됩니다.

 

 

2. 하루에 최소 두 번 양치합니다.

 

 

아침에는 입 안에 세균들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를 하면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잠자기 전 저녁에 양치질은 하루 동안 축적된 인안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밤새 플라그의 축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식사 후 1~2분 이내에 음식물의 세균활동이 시작되므로 식후 3분 이내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치아 마모가 적은 치약을 사용합니다.

 

 

베이킹 소다 또는 미백효과가 함유되지 않은 치약을 사용해야합니다.

이러한 성분은 아크릴을 마모시키고, 세라믹 임플란트의 유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용으로 나온 치약을 이용하거나, 치과 의사에게 치약 사용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임플란트 크라운 아래 및 주변을 닦아줍니다.

 

 

세균과 플라그는 임플란트 크라운 아래 및 주변에 축적됩니다. 이는 임플란트 주변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부위, 특히 임플란트가 입 뒤쪽에 있는 경우 칫솔이 이 부위에 도달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치실이나 얇은 치간 칫솔을 사용하여 닦아주어야 합니다. 이때 일반 치실의 경우 임플란드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임플란트용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수명 연장을 위한 추가 TIP!

 

 

 

1. 끈적거리거나 딱딱한 음식을 피해야합니다.

 

 

딱딱하고 끈적거리는 음식을 먹으면 임플란트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가 아닌 기존 치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얼음, 캬라멜, 말린 과일, 딱딱한 사탕, 감자칩, 당근, 사과, 스테이크, 바게트와 같은 따각한 빵과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흡연과 음주를 줄입니다.

 

 

흡연과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은 일반적으로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때 임플란트를 한 후 담배와 알코올을 피하는 것은 특히 중요합니다.

치과 임플란트가 치유되는 데는 약 6개월이 걸립니다.

 

이때 흡연은 임플란트 염증 회복과 골융화를 방해합니다.

또 이후에도 잇몸을 약화시키고 염증을 일으키며 임플란트와 치관의 변색을 유발합니다.

음주 또한 임플란트 회복을 늦추기 때문에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세척을 위해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합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전문적이 치아 세척을 통해 임플란트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 검진은 치과 의사에게 임플란트가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기견 무료분양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유기견 무료분양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유기견 무료분양 길 가다 마주치는 유기견들을 바라볼 때면, 나도 모르게 가슴이 아려지는 감정 모두 느껴보셨을거에요. 예쁜 아이들이 오랫동안 먹지 못해서 비쩍 말라 있거나, 또 씻지 못해서

onoffon.tistory.com

옥수수 효능 BEST8 총정리(+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효능 BEST8 총정리(+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효능 |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세계에서 정말 인기가 많은 곡물류 중에 하나인데요, 많이들 즐겨먹는 음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옥수수는 중앙아메리카의 원산지이면서 세계

onoffon.tistory.com

유황 효능 총정리(+ 유황 정의)

 

유황 효능 총정리(+ 유황 정의)

유황 효능 유황 또는 황(sulfur)은 화학 원소의 하나입니다. 단순히 여러 화학 원소 중 하나인 황은 왜 유황이라 불리며 건강 식품 중 하나로 취급받는 것일까요? 흔히들 유황을 보는 곳은 ‘유황

onoffon.tistory.com

이력서 사진 넣는 방법 총정리(+ 주의할 점)

 

이력서 사진 넣는 방법 총정리(+ 주의할 점)

이력서 사진 넣는 방법 직장이나 가끔은 아르바이트를 할때도 필요한 이력서가 필요한데요. 이력서는 개인의 경력이나 신상정보 등을 앞으로 일하고자 하는 사업자에 제공하여 사업자가 고용

onoffon.tistory.com

케일 효능 8가지 총정리(+ 케일 부작용)

 

케일 효능 8가지 총정리(+ 케일 부작용)

케일 효능 | 케일 부작용 슈퍼푸드로 많이 애용되는 케일의 효능과 부작용 유럽 지중해가 원산지인 케일은 우리나라 경기도 이천, 여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

onoffon.tistory.com

턱 여드름 원인 5가지(+ 예방법)

 

턱 여드름 원인 5가지(+ 예방법)

턱 여드름 원인 | 턱 여드름 예방법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신 고민이 있나요? 연애고민, 직장고민, 인간관계고민 등 누구나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을 텐데 저는 오늘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