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옥수수 효능 BEST8 총정리(+ 옥수수 부작용)

반응형

옥수수 효능 |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세계에서 정말 인기가 많은 곡물류 중에 하나인데요, 많이들 즐겨먹는 음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옥수수는 중앙아메리카의 원산지이면서 세계 곳곳에서 재배되는 곡물이에요. 여름철의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라고도 볼 수 있는 옥수수는 남녀노소 나이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음식이랍니다.

 

옥수수의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칼로리는 100g에 96kcal정도 차지하고 단백질 3.4g, 탄수화물 21g, 당 4.5g, 식이섬유 2.4g, 지방 1.5g 정도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옥수수는 1년생 식물로 벼과에 속한다는거 다들 아시나요? 꽃은 7월 경에 피는데 다만 원만한 땅에서 잘 잘라기 때문에 쉽게 키울 수 있는 작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주로 옥수수 자체로도 먹지만 많이들 음식으로 활용해서 드시곤 하죠. 예를 들면 강냉이 밥에 옥수수를 넣어서 먹던가, 옥수수보리개떡, 혹은 빵이나 과자, 물엿, 술 등을 옥수수를 활용하여 만들어 먹기도 한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즐겨먹는 옥수수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부작용과 주의해야될 점으로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옥수수 효능 BEST8 총정리(+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효능] 1. 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옥수수에 함유되어있는 제아잔틴과 루테인과 같은 카로테노이드 항산화제는 눈의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옥수수안의 주요 카로테노이드로 보통 흰색 옥수수에는 적은 수치로 함유되어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황반색소로 알려진 이런 화합물은 빛에 민감한 눈의 망막에 존재하게되면서 블루라이트에 의해 발생된 산화 손상에 대항하면서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너무 환한 빛과 블루라이트 때문에 눈 건강이 악화되신 분들이라면 옥수수를 섭취함으로써 눈 건강을 챙기시는 것도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겠죠?! 혈액내의 카로테노이드가 높은 수치로 있다는 것은 황반변성과 백내장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이것이 눈 건강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옥수수 효능] 2. 게실병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게실병이란 결장의 벽에 주머니가 생기게되는 현상을 일컫는데요.

주로 게실병에 걸리게 되면 온몸이 저리거나 복부에 쉽게 가스가 차고 출혈과 감염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병입니다.

이러한 게실병의 발병을 줄여줄 수 있는 효능을 가진 것이 옥수수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옥수수 효능] 3.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옥수수를 자주 섭취함으로써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옥수수를 활용한 것 중 하나가 옥수수수염찬데, 옥수수수염을 달인 물이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내에 노폐물이 빠지면서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좋아지는데 한 몫을 하겠죠?! 이러한 옥수수 추출물은 피부미용 뿐 만 아니라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색소침착을 완화시켜주고 잡티까지 제거하면서 피부 미백에 좋은 효과까지 나타낸다고 하니 맑은 피부를 원하시는 분들은 옥수수를 섭취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옥수수 효능] 4.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옥수수는 지방함량이 적은 편에 속하는 음식이기도 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을 음식이랍니다. 또한 칼로리도 다른 음식에 비해서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챙겨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옥수수만 먹을 경우에는 ㅂ타민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의 섭취가 결핍될 수 있으므로 옥수수와 이 외에도 영양분 섭취를 도와주는 음식과 곁들여서 드시길 바랄게요!

 

 

 

[옥수수 효능] 5. 잇몸 질환을 예방해주고 충치를 막아줍니다.

 

 

옥수수의 대를 삶아낸 물로 입안을 행구게되면 잇몸 질환에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옥수수에 잇몸질환을 치료할 때 주로 쓰이는 주 성분중 하나인 베티시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있답니다. 이는 잇몸질환을 예방해주고 뿐 만 아니라 충치까지 막아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옥수수 효능] 6. 간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옥수수는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항르 하는 간 기능을 보호해주는데요, 이는 간기능이 저하되어 발병할 수 있는 황달 증상을 해소하면서 완화시켜주는데 큰 역할을 한답니다.

 

 

 

[옥수수 효능] 7. 당뇨와 고혈압을 개선시켜줍니다.

 

 

옥수수는 혈액의 혈당량을 낮춰주는 효능을 함으로써 당뇨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고혈압 때문에 건강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도 옥수수를 섭취해주면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8. 변비를 예방시켜줍니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듯이 옥수수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면서 대장의 활동을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효능을 갖고있는 옥수수에도 섭취시 부작용과 주의해야될 점을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옥수수의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 부작용] 1. 원푸드 다이어트시 옥수수만 섭취하는 것을 주의해야합니다.

 

 

옥수수만 섭취할 경우 영양의 불균형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옥수수 말고도 우유나 수수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실 수 있답니다.

 

 

 

[옥수수 부작용] 2. 심장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옥수수의 경우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이 지속될 경우 심장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이는 즉 심장마비까지 최악의 경우엔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콩팥기능이 약하시거나 신부전증 증상을 가진 분들에게는 권해드리지 않는 음식이니 섭취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신 후에 옥수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황 효능 총정리(+ 유황 정의)

 

유황 효능 총정리(+ 유황 정의)

유황 효능 유황 또는 황(sulfur)은 화학 원소의 하나입니다. 단순히 여러 화학 원소 중 하나인 황은 왜 유황이라 불리며 건강 식품 중 하나로 취급받는 것일까요? 흔히들 유황을 보는 곳은 ‘유황

onoffon.tistory.com

이력서 사진 넣는 방법 총정리(+ 주의할 점)

 

이력서 사진 넣는 방법 총정리(+ 주의할 점)

이력서 사진 넣는 방법 직장이나 가끔은 아르바이트를 할때도 필요한 이력서가 필요한데요. 이력서는 개인의 경력이나 신상정보 등을 앞으로 일하고자 하는 사업자에 제공하여 사업자가 고용

onoffon.tistory.com

케일 효능 8가지 총정리(+ 케일 부작용)

 

케일 효능 8가지 총정리(+ 케일 부작용)

케일 효능 | 케일 부작용 슈퍼푸드로 많이 애용되는 케일의 효능과 부작용 유럽 지중해가 원산지인 케일은 우리나라 경기도 이천, 여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

onoffon.tistory.com

턱 여드름 원인 5가지(+ 예방법)

 

턱 여드름 원인 5가지(+ 예방법)

턱 여드름 원인 | 턱 여드름 예방법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신 고민이 있나요? 연애고민, 직장고민, 인간관계고민 등 누구나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을 텐데 저는 오늘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onoffon.tistory.com

피부 좋아지는 방법 BEST4

 

피부 좋아지는 방법 BEST4

피부 좋아지는 방법 문득 거울을 바라봤을 때, 갑자기 피부에 돋아난 트러블을 보고 스트레스를 받은 적 없으신가요? ‘이상하다. 원래 이렇게까지 피부가 안좋지는 않았는데’라며 피부를 만

onoffon.tistory.com

탈모에 좋은 음식 BEST6

 

탈모에 좋은 음식 BEST6

문득 머리를 감고, 개수구를 쳐다봤을 때 생각보다 많이 빠진 머리카락을 보고 놀라신 분들 계신가요? 요즘,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갖고 생활하는 현대인들에게 탈모는 빈번하게 일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