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케일 효능 8가지 총정리(+ 케일 부작용)

반응형

케일 효능 | 케일 부작용

 

슈퍼푸드로 많이 애용되는 케일의 효능과 부작용

 

유럽 지중해가 원산지인 케일은 우리나라 경기도 이천, 여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아서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채소라고 한답니다. 케일은 잎이 넓고 평평한 모양으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쌈케일, 도톰하고 튼튼하며 케일은 주로 쌈 채소나 샐러드, 녹즙, 주스 등으로 활용되어 왔지만 최근엔 깻잎 김치처럼 양념장을 발라 먹기도 하고 살짝 데쳐 양념과 버무려서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를 하곤 한답니다.

 

 

 

 

이러한 케일은 일반적으로 병충해에 약한 채소이기 때문에 농약을 많이 사용해 재배하는 채소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벌레 먹은 케일이 농약의 영향이 적은 케일일 가능성이 높아서 구매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케일에는 다양한 종류의 유익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그중에는 약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케일이 우리에게 어떤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지 케일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일 효능 8가지 총정리(+ 케일 부작용)

 

 

 

케일의 효능

 

 

1. 뼈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케일에는 비타민 K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뼈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슘이 두루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고 뼈에 좋다는 우유보다 칼슘이 두배는 더 많이 들어있고, 게다가 흡수율도 높다고 하니 우유 대신 케일을 먹어도 뼈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겠죠?

 

 

 

2.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케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는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이 성분은 특히 식도암이나 유방암, 폐암, 방광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항산화 성분으로 비타민 C 함량이 무척 높기도 합니다. 케일의 함유량이 매우 높은데 시금치보다 무려 4배 이상이 높다고 합니다. 비타민 C 뿐 만이 아니라 비타민 A와 알파리포산, 각종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로 인해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해독하는 인돌화합물도 함유하고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케일 효능에서 해독작용이 굉장히 뛰어나는데요, 비타민이나 미네랄 성분들로 인해서 우리 몸속에 있는 독소를 없애주고 체내에 있는 니코틴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흡연을 하는 분들께도 좋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변비 개선에도 좋기 때문에 장속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혈중지질의 과산화를 방지할 수 있고 우리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하기 때문에 케일을 섭취함으로써 신장의 부담을 줄여줘 혈압을 개선하는 효능도 가져다줍니다. 중성지방 및 산화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당뇨는 물론 심장과 혈관 질환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4. 눈 건강을 개선시켜줍니다.

 

 

케일은 눈 건강에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시력을 원활하게 유지시켜주는 것 뿐 만 아니라 우리 몸에 질병 저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A 함량이 큰데, 양배추보다 무려 100배 이상이고 눈에 좋은 영양소 루테인의 경우는 시금치보다 세배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눈의 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개선하는데 큰 기능을 합니다. 망막에 있는 색소의 재생을 케일이 촉진시켜서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답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 핸드폰이나 티비를 많이 보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식품일 것입니다.

 

 

 

5.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케일은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추천드립니다. 케일은 100gg당 약 43kcal인데요, 낮은 칼로리에 비해서 또 높은 포만감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퀘르세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콜레스테롤과 내장 지방 연소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변비 개선에 좋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케일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변을 무겁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고 이로 인해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 건강과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7. 빈혈 예방과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케일에는 앞에서도 계속 언급했듯이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혈압과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케일을 섭취해보라고 권해드립니다.

 

 

 

8. 심장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케일은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즉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뭐든 과하게 섬취하면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있듯이, 이러한 좋은 효능을 가진 케일에도 부작용과 알고 있어야 할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케일의 부작용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여러 사항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케일의 부작용

 

 

1. 신장 관련 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많은 케일이지만 하루에 너무 과한 양을 먹게 되면 칼륨을 과하게 섭취하게되어 신장 질환을 가지신 분들에게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 관련 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드시길 바랍니다.

 

 

 

2. 혈액을 응고시킵니다.

 

 

앞서 말했듯이 케일에는 비타민 K가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액을 응고시키므로 혈액희석제를 투여하고 계시다면 섭취를 피하시길 바랄게요.

 

 

또한 케일은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지양해야합니다.

빈속에 먹으면 위장 기능과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식사를 하고 난 후에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턱 여드름 원인 5가지(+ 예방법)

 

턱 여드름 원인 5가지(+ 예방법)

턱 여드름 원인 | 턱 여드름 예방법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신 고민이 있나요? 연애고민, 직장고민, 인간관계고민 등 누구나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을 텐데 저는 오늘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onoffon.tistory.com

피부 좋아지는 방법 BEST4

 

피부 좋아지는 방법 BEST4

피부 좋아지는 방법 문득 거울을 바라봤을 때, 갑자기 피부에 돋아난 트러블을 보고 스트레스를 받은 적 없으신가요? ‘이상하다. 원래 이렇게까지 피부가 안좋지는 않았는데’라며 피부를 만

onoffon.tistory.com

탈모에 좋은 음식 BEST6

 

탈모에 좋은 음식 BEST6

문득 머리를 감고, 개수구를 쳐다봤을 때 생각보다 많이 빠진 머리카락을 보고 놀라신 분들 계신가요? 요즘,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갖고 생활하는 현대인들에게 탈모는 빈번하게 일

onoffon.tistory.com

좁쌀여드름 예방법 5가지(+ 좁쌀여드름 원인 및 관리)

 

좁쌀여드름 예방법 5가지(+ 좁쌀여드름 원인 및 관리)

좁쌀여드름 예방법 | 좁쌀여드름 원인 더운 여름, 코로나 19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다니며 피부에 오돌도톨한 좁쌀 여드름으로 고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은 얼

onoffon.tistory.com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BEST7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BEST7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리스트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드려요. 일 년에 한 번뿐인 남자친구 생일에는 뭔가 좀 특별한 선물을 주고 싶은 마음, 여성분들이라면 다들 비슷하실 텐데요. 자기가

onoffon.tistory.com

휴지통 삭제 파일 복구 방법 BEST2

 

휴지통 삭제 파일 복구 방법 BEST2

컴퓨터 내의 작업물! 예컨대 PPT, 워드/한글 문서, 엑셀 파일, PDF 등 다양하죠. 근데 열심히 작업하시다가, 휴지통 내에 넣고 삭제하게 되는 경우, 혹은 중요하거나 나중에 쓰일 일이 생길지도 모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