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탈모에 좋은 음식 BEST6

반응형

문득 머리를 감고, 개수구를 쳐다봤을 때 생각보다 많이 빠진 머리카락을 보고 놀라신 분들 계신가요?

요즘,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갖고 생활하는 현대인들에게 탈모는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질병이 되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시에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등 필수 영양소를 먹지 않고 할 때도 탈모가 찾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우리에게 찾아오는 탈모. 오늘은 저와 함께 탈모에 좋은 음식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이라함은, 기본적으로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 ‘단백질’과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된 음식이 좋다고 해요.

예를 들어, 달걀은 비타민B와 단백질 모두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탈모를 비롯한 다양한 피부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탈모에 좋은 음식 BEST6

 

 

 

1. 견과류 (잣, 검은 콩, 해바라기 씨, 참깨)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에 따르면, 아몬드와 땅콩과 같은 견과류는 머리카락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미네랄과 셀레늄이 포함된 식품이라고 해요. 호두에는 비타민 E와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견과류는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 중 일부인 ‘알파-리놀레산’이 포함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탈모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잣에는 토코페롤 성분과 비타민 E가 풍부해 머리에 찰랑이는 윤기를 더합니다. 해바라기 씨, 참깨, 검은 콩에도 비타민 E가 풍부하다고 하네요. 또한, 견과류는 일반적으로 두뇌와 같은 머리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 연어

 

 

 

연어도 위 견과류처럼 비타민12와 오메가 지방산, 철분이 들어있는 종합 단백질 식품으로써 탈모에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에요. 연어 구이, 연어 초밥, 연어덮밥 등 다양한 음식을 통해서 먹을 수 있는 연어이지만, 연어는 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을 둘러 살짝 구워드시는 것이 그 효능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3. 콩/검은 콩

 

 

 

콩 또한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아 모발 성장과 탈모 예방에 필수적인 음식입니다. 혈당 지수가 낮고 필수 지방산 중 ‘리놀렌산’과 ‘이소플라본’이 많아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이에요! 하지만, 콩은 체내로 요오드를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시마와 미역 등 해조류를 드시면서 요오드를 보충해주셔야 해요.

 

검은 콩도 다양한 건강 향상 효능이 있는 단백질 식품입니다. 특히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인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에 뛰어난 효과가 있고,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E도 들어 있어 혈관 확장, 말초혈관의 혈액순환 원활에 뛰어난 식품입니다.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E는 두피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해주어 탈모를 방지하고 두피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에요. 특히 검은 콩에는 ‘인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때 인토시아닌이 발모 효과를 보이는 데, 이 성분이 일반 콩보다 검은 콩에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4. 잡곡 (현미, 조, 수수)

 

 

잡곡에는 비타민, 아연, 구리가 함유된 종합 식품이에요. 유전성 탈모를 일으키는 ‘모낭효소’의 분비를 억제하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아연과 구리’가 풍부한 잡곡! 잡곡으로는 현미, 조, 수수 등이 있어요. 현미는 비타민B1, 단백질, 비타민B와 같은 16가지 영양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타이로신과 트립토판 성분이 멜라닌 색소 형성에 관여해 모발이 검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식품이랍니다.

 

 

 

5. 해조류

 

 

해조류에는 미역, 다시다와 같은 식품이 있는데요. 이 해조류에는 모발 영양성분인 철, 칼슘, 요오드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발모를 촉진하고 탈모를 예방합니다. 요오드는 모발 발육을 촉진하는 데 정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인데요. 체내에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이 급격하게 떨어져, 모발 성장이 지체된다고 합니다. 요오드 부족은 바로 탈모에 영향이 되니까, 해조류 섭취는 필수겠죠? 또한, 다시마에 풍부한 비타민 A,E,D 성분도 발모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나에게는 탈모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탈모는 불규칙한 식이습관, 생활습관, 영양소 불충분 등 다양한 이유로 찾아올 수 있는 피부 질환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필수 영양소를 챙기지 않고 굶거나 다양한 이유로 크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탈모가 찾아올 수 있으니 다들 조심하셔야 합니다.

 

 

 

6. 채소, 차

 

 

차는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는 식품 중 하나에요. 녹차잎, 어성초잎, 자소옆으로 만든 차는 ‘모낭효소’(탈모를 유발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카테킨과 카르세틴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때문에 탈모방지에 엄청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 마늘과 같은 채소에는 철분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요.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이에요. 채소 중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두피 및 모발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탈모를 유발하는 식품으로는 인스턴트 음식, 당분이 높은 단 음식, 동물석 음식, 커피, 술, 담배, 밀가루, 맵고 짠 음식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을 최대한 기피하고, 위에 언급한 연어, 검은콩, 견과류 등 다양한 음식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니 일상생활에서 조금씩이라도 꼭 챙겨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탈모는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료도 꼭 병행되어야 한다고 하니, 전문가와의 상담을 진행하시며 치료와 함께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들 알찬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코로나 19가 잠잠해지고 있긴 하지만, 공공장소에 가실 때는 마스크를 생활화하시고 손소독제를 수시로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좁쌀여드름 예방법 5가지(+ 좁쌀여드름 원인 및 관리)

 

좁쌀여드름 예방법 5가지(+ 좁쌀여드름 원인 및 관리)

좁쌀여드름 예방법 | 좁쌀여드름 원인 더운 여름, 코로나 19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다니며 피부에 오돌도톨한 좁쌀 여드름으로 고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은 얼

onoffon.tistory.com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BEST7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BEST7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리스트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드려요. 일 년에 한 번뿐인 남자친구 생일에는 뭔가 좀 특별한 선물을 주고 싶은 마음, 여성분들이라면 다들 비슷하실 텐데요. 자기가

onoffon.tistory.com

휴지통 삭제 파일 복구 방법 BEST2

 

휴지통 삭제 파일 복구 방법 BEST2

컴퓨터 내의 작업물! 예컨대 PPT, 워드/한글 문서, 엑셀 파일, PDF 등 다양하죠. 근데 열심히 작업하시다가, 휴지통 내에 넣고 삭제하게 되는 경우, 혹은 중요하거나 나중에 쓰일 일이 생길지도 모

onoffon.tistory.com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총정리 이석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예전에 제가 들었던 인강 강사 중에서 너무 장시간동안 쉬지 않고 강의를 하다가 갑자기 핑 어지러우면서 한 동안 정상적인 일상생활

onoffon.tistory.com

인후통 개선에 좋은 방법 BEST7

 

인후통 개선에 좋은 방법 BEST7

인후통 개선에 좋은 방법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선선한 가을이 오려고 하는 요즘, 모두들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감기 등의 다양한 질병에 노출 될 위

onoffon.tistory.com

자궁암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자궁암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자궁암 증상 | 자궁암 원인 | 자궁암 예방법 여성의 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라고 하면, 단연 자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옛말에도 자궁이 건강하면 3대가 건강할 것이라고 하잖아요? 자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