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예초기 추천 BEST6(+ 사용시 주의사항)

반응형

예초기 추천 정보 알려드립니다.

 

여름이 되어 모처럼 산에 가보면 허리 높이 만큼 자란 풀들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풀을 제때에 쳐주지 않으면 풀이 너무 무성해져 밭이 상할 수도 있기 때문에 풀이 자라기 시작하는 여름부터 예초기를 가장 많이 쓰는 추석 벌초 때까지 예초기 구매량이 대폭 증가합니다.

 

농사일이나 벌초 또는 일반 가정에서 마당을 가꾸는 등 풀을 빠르게 베고 정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계가 바로 예초기입니다.

풀을 베어 내기 위해 예초기의 날이 회전하면서 발생되는 원심력의 원리를 이용하는데요.

빠르게 회전할수록 원심력이 커져 날의 힘도 강해집니다.

 

 

 

 

예초기 추천 BEST6(+ 사용시 주의사항)

 

 

<나에게 맞는 예초기 찾기>

 

 

 

예초기는 동력방식과 착용방식에 따라 나뉩니다.

예초기의 종류마다 직접 사용할 때 몸으로 전달되는 진동이나 매연, 작동하는 힘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자의 용도에 맞게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예초기를 자주 이용하거나 관리하는 곳에 억센 풀이 자라서 고강도 작업이 필요한 곳에서는 휘발유식 2사이클이 적절하고, 집 마당의 정원관리 등의 소규모 작업에는 전기식 예초기가 적합합니다.

 

먼저 동력 방식에 따른 예초기에는 크게 전기식 예초기와 엔진식 예초기가 있습니다. 전기식 예초기는 힘이 많이 들지 않고 휴대하기가 쉬우며 매연이 나지 않습니다. 소음도 적고 유지관리 비용도 낮아서 가정 정원용이나 원예용에 적합하구요. 반대로 엔진식 예초기는 힘이 많이 들고 휴대하기가 어려우며 매연도 많이 납니다. 소음도 심하고 유지관리 비용도 만만찮기 때문에 전기식 예초기로는 감당할 수 없는 대규모 작업이나 벌초 작업에 적합합니다.

 

 

 

1. 전기식 예초기

 

 

 

전기를 공급원으로 작동하는 예초기로, 코드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유선식과 무선식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유선식

 

 

 

 

예초기 추천: 보쉬 전기 예초기

 

 

연료를 계속 공급해주어야 하는 엔진식 예초기와 비교했을 때 훨씬 사용법이 간편하고 관리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유선식이라는 것이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당연히 전기가 없거나 코드를 꽂을 수 있는 장소가 없는 공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장소에 따른 제약을 많이 받는 것이 단점입니다. 엔진식에 비해 파워도 약한 편이지만, 비교적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가정의 정원 가꾸기와 같이 간단한 작업용으로 적합합니다.

 

 

 

 

2) 무선식 (충전식)

 

 

 

 

 

예초기 추천: 마끼다 충전 예초기

 

 

배터리를 충전하기만 하면 예초기를 휴대하며 사용이 가능한 방식이지만, 단점은 배터리가 소모되면 사용이 불가능하며, 또한 장시간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기도 합니다. 대신 무선이기 때문에 유선식에 비해 휴대하기도 훨씬 간편하고 코드를 꽂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공간적인 제약이 없다는 점에서 근래 인기가 많아진 가정용 예초기 상품입니다. 최근에는 배터리 수명도 발전하여 무선식 예초기를 사용한 작업시간도 길어져서 정원 가꾸기용 및 성묘 벌초용으로도 좋습니다.

 

 

 

 

2.엔진식 예초기

 

 

 

가스, 휘발유 등의 연료를 태워 작동하는 방식이며, 사용되는 연료에 따라 가스식과 휘발유식으로 나뉩니다.

 

 

 

1) 가스식

 

 

 

 

 

예초기 추천: 미쓰비시 TL-231

 

 

가스식 예초기는 LPG 부탄가스를 사용하여 휘발유식 예초기에 비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고, 기화기 고작이 적습니다.

하지만 휘발유에 비교했을 때는 풀을 베는 힘이 조금 약하고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부피가 작아 성묘 벌초 등 무겁지 않은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2) 휘발유식

 

 

 

 

 

예초기 추천: 혼다 예초기 HD-435S

 

 

휘발유를 사용해 작동되는 방식이며, 휘발유식 예초기는 다른 예초기에 비해 출력이 좋기 때문에 대규모의 고강도 작업이 필요한 곳에서 쓰입니다.

휘발유식은 다시 2사이클, 4사이클로 나뉘는데요. 2사이클과 4사이클의 차이는 쉽게 말해 2사이클은 같은 거리를 2 걸음 안에 갈 수 있다는 것이고, 4사이클은 4걸음 안에 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4사이클식과 비교했을 때 2사이클의 장점은 무엇보다 동력이 가장 세어 빠르고 강한 작업이 가능하고 가격이 비교적 싼 편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2사이클식은 연료를 사용할 때 휘발유에다 2사이클용 오일을 섞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으며 작업 시 진동이나 소음이 많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4사이클은 힘은 2사이클에 비해 다소 떨어지지만 2사이클과 비교했을 때 무게도 덜하고 소음 정도도 덜합니다. 사용에 익숙한 전문가라면 2사이클식을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착용방식에 따라서는 크게 배부식, 견착식, 주행식으로 분류됩니다.

 

 

 

1. 배부식

 

 

 

 

예초기 추천: 미쓰비시 예초기 분리형 PRO-43JS

 

 

배부식 예초기는 가방처럼 메는 형태의 예초기로, 일일이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장시간 작업에 유리하며, 무거운 기계들이 보통 배부식처럼 매는 형태를 많이 갖고 있습니다.

 

 

 

 

2. 견착식

 

 

 

 

예초기 추천: 유디티 2단 분리형 견착식 LPG 예초기

 

 

견착식 예초기는 한쪽 어깨에 예초기를 걸쳐 놓고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기계를 어깨에 올리고 몸을 지탱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어깨에 무리를 주지 않는 가벼운 전기식 또는 충전식 예초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량이 많이 나가는 예초기나 장시간 작업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주행식

 

 

 

주행식 예초기는 바퀴가 있기 때문에 작업하면서 예초기를 가볍게 이동시키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대신 경사진 곳이나 가파른 언덕 등에서는 사용하기에 다소 불편하다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넓고 평평한 곳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며, 초보자나 노인 등도 힘들이지 않고 제초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초기 사용시 주의사항>

 

 

 

예초기 사고는 특히 사용빈도가 높은 8~10월이 가장 높은데요. 발생원인을 보면 예초기 날에 배이는 사고가 가장 많고 심한 경우에는 골절이나 신체부위의 절단, 안구 손상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예초기 안정성 문제로 다양한 안전보호 요소들이 추가되었지만 그런 것과 별개로 보호장구와 유의사항 숙지는 필수입니다.

 

 

  1. 예초기 작업의 필수 안전용품인 보호구, 작업복, 보호안경, 장갑, 작업신발 착용은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2. 예초기는 꼭 보호덮개를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3. 작업하기 전에 반경 최소 15m내에 사람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접근하는 사람이 있다면 근처에 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예초기 작업시에는 작업자를 기준으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회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5. 이물질이 낀 경우에는 먼저 전원을 종료해준 다음 칼날 부분을 확인하고 반드시 장갑을 끼고 제거합니다.
  6. 무거운 예초기로 인해 작업 후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틈틈이 자세를 바꿔가면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엔진식 예초기를 사용할 경우 사용을 완료했다면 예초기와 연료를 따로 분리한 뒤에 보관해주세요. 예초기와 연료를 분리하지 않고 보관할 경우에는 연로에 침전물이 생기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8. 예초기를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면 경우에 따라서 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장기간 사용 계획이 없다면 각 부품을 미리 청소하고 표면에 오일을 발라 보관해주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총정리(+ 옥수수 버터구이 레시피)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총정리(+ 옥수수 버터구이 레시피)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마약 옥수수 버터구이 레시피까지! 예로부터 옥수수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구황작물이었는데요. 옥수수는 대표적인 작물이었던 밀이나 쌀보다 단위면적당 생

onoffon.tistory.com

요기요 할인 방법 BEST4

 

요기요 할인 방법 BEST4

요기요 할인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가 더욱 심해지면서 배달 음식을 시켜 드시는 분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데요. 배달 어플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것이 배달의 민족 또는

onoffon.tistory.com

만년필 추천 BEST9(가성비 | 가격별 정리)

 

만년필 추천 BEST9(가성비 | 가격별 정리)

만년필 추천해드립니다. 시간이 지나고 샤프, 볼펜 등 여러 값싸고 예쁜 문구들이 많이 나왔지만, 여전히 옛날의 클래식한 분위기를 그리워하는 분들도 많죠. 문구 중 클래식의 대명사라고 할

onoffon.tistory.com

자동차 세금 종류 총정리

 

자동차 세금 종류 총정리

자동차 세금 종류를 전해드립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익히 아시겠지만, 자동차를 소유한다는 것이 단지 사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자동차를 구매하시고 난 뒤에

onoffon.tistory.com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소 자전거로 통학이나 출퇴근을 하는 분이라면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면 좋은데요 일반 자전거에 비해서 페달을 밟을 때

onoffon.tistory.com

주말농장 파종시기 총정리(월 별 파종 가능한 작물)

 

주말농장 파종시기 총정리(월 별 파종 가능한 작물)

주말농장 파종시기 정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말농장에 관심있는 분들 많으신가요? 작물들이 잘 자라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 큰 힐링이 된다고 하는데요. 주말마다 농장가서 직접 심고,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