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총정리(+ 옥수수 버터구이 레시피)

반응형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마약 옥수수 버터구이 레시피까지!

 

예로부터 옥수수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구황작물이었는데요.

옥수수는 대표적인 작물이었던 밀이나 쌀보다 단위면적당 생산량이 많고, 수확기간이 짧으며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 보릿고개를 넘기는데 꼭 필요한 작물이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옥수수는 밀이나 쌀과 달리 별도의 가공 과정이 없고 삶거나 구워서도 먹고, 기름도 짜낼 수 있고, 가루로 빻아 면이나 빵으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등 여러모로 아주 유용한 작물입니다.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 좋고, 포만감을 주는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오늘은 옥수수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총정리

 

 

 

맛있는 옥수수 고르는 법

 

 

 

 

옥수수는 제철이 보통 7월에서 9월이고, 칼로리는 100g 당 106kcal라고 합니다.

옥수수는 수확한 후에 잎, 줄기, 뿌리가 없는 상태에서도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영양소를 소모하기 때문에 옥수수에 함유된 당분이 빠르게 녹말로 바뀝니다. 따라서 시간이 갈수록 맛과 영양소가 모두 떨어지는데요. 옥수수를 사온 직후에 바로 익혀 먹을 수 있으면 가장 좋겠지만 옥수수를 대량으로 구매했을 때 오래 보관하고, 맛있게 먹으려면 냉동보관을 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생옥수수를 바로 얼리는 것이 아니라 먼저 조리해서 냉동시키는 것이 먹기에도 편하고, 맛과 영양소를 지켜줘 맛있답니다.

 

맛있는 옥수수는 껍질에 윤기가 돌고 촉촉하다고 합니다. 또한 알갱이가 하얗다고 하니 옥수수를 고를 수 있다면 잘 보고 골라야겠습니다.

옥수수를 삶기 전에 먼저 옥수수의 껍질과 수염을 제거해주어야 하는데요, 옥수수수염은 깨끗이 씻은 후 충분히 말려준 뒤 물을 끓일 때 같이 넣고 끓이면 시중에 파는 것보다 맛있고 가성비 좋은 옥수수수염차로 마실 수 있어요! 또 옥수수를 삶을 때 같이 넣어줘도 구수한 맛이 우러나와 옥수수를 더 맛있게 삶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많은 분들이 옥수수를 삶을 때 껍질과 꼭지를 다 떼어버리곤 하시는데요.

옥수수를 더 맛있고 촉촉하게 삶으려면 껍질을 벗길 때 한두 겹 정도는 남겨두어야 해요.

이렇게 껍질을 남겨놓고 삶으면 수분이 금방 날아가지 않아 더 촉촉하고 쫀득하게 삶을 수 있답니다.

또 꿀팁 하나 더! 옥수수 꼭지를 모두 잘라버리지 말고 남겨둔 뒤 삶으면 단맛이 더 잘 우러나온다고 하니, 옥수수 삶을 때 꼭 한 번 도전해보세요.

 

옥수수를 다 손질했다면 이제 옥수수를 익혀야겠죠?

옥수수는 삶아 먹든, 쪄 먹든, 버터구이로 먹든 정말 맛있는데요~ 오늘은 세 가지 방법을 모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찜기로 찌는 경우

 

 

 

먼저 옥수수를 찜기에 찔 때는 솥에 물을 반 이상 넉넉히 채우고 찜기 위에 옥수수를 올려 줍니다.

그 다음은 기호에 따라 간을 해야 하는데요, 조금 간이 된 옥수수를 원하면 소금을 옥수수 5개 기준으로 1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간혹 옥수수를 달게 드시는 분도 계신데, 달달한 맛을 첨가하고 싶다면 설탕이나 삼성당, 뉴슈가를 반 스푼 정도 넣고 삶으면 적당히 단맛의 옥수수를 맛볼 수 있답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옥수수 본래의 맛을 해칠 수 있으니 적당히 넣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때 소금이나 설탕, 뉴슈가는 입맛에 따라 각각 넣으셔도 되고, 적당한 비율로 섞어서 넣어도 괜찮습니다.

물을 먼저 넣지 말고 물에 감미료를 풀어서 옥수수위에 부어주면 맛이 더 잘 베인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기호에 따라 간을 해 준 다음에는 뚜껑을 덮어 불을 가장 세게 해줍니다.

그런 다음 끓는다 싶으면 중불로 줄인 후 20분가량 익혀 주고, 마지막으로 불을 끈 상태에서 약 5분에서 10분 정도 뜸을 들여주면 됩니다.

 

 

 

2. 삶는 경우

 

 

이렇게 옥수수를 찌는 방법도 있고, 삶아 먹는 방법도 있어요!

옥수수를 삶을 때는 물을 옥수수가 반 틈 덜 잠길 정도로 넣고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기호에 따라 간을 해줍니다.

그런 후 센 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중약 불에서 약 15분에서 20분, 불을 끄고 약 5분에서 10분 정도 뜸을 들여주면 됩니다.

 

 

 

3. 전지밥솥 혹은 전자레인지

 

 

 

여건상 찌거나 삶기 어렵다면 전기밥솥이나 전자레인지로 간단하게 조리해 먹을 수도 있는데요!

전기밥솥으로 옥수수를 찔 때는 옥수수가 반틈 잠길 만큼 물을 부어줍니다.

그런 후 간을 해주고 만능찜 기능을 누르기만 하면 정말 쉽게 옥수수를 찔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옥수수가 금방 마를 수 있기 때문에 소량으로 익힐 때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물을 1/3 정도 넣고 간을 기호에 따라 해준 뒤 8분을 돌리고, 반대편으로 뒤집어 8분 돌리면 간단하게 완성입니다.

 

이렇게 익힌 옥수수는 적당히 식힌 뒤 지퍼백에 넣어 공기를 완전히 빼고 잘 포장해서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먹고 싶을 때마다 하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기만 하면 되어서 편하답니다.

 

 

+ 옥수수 버터구이 레시피

 

 

 

찌거나 삶은 옥수수를 조금만 더 조리해주면 손쉽게 맛있는 옥수수 버터구이로도 즐길 수 있는데요.

옥수수 버터구이의 재료는 마요네즈 2큰술, 우유 2큰술, 버터 1큰술, 설탕 1.5큰술, 소금, 파마산치즈가루, 고운 고춧가루입니다.

먼저, 재료를 팬에 넣고 녹인 후 옥수수를 넣고 돌려가면서 소스를 골고루 묻혀 줍니다. 그런 다음 접시에 담아 파마산 치즈 가루를 듬뿍 뿌려주고, 기호에 따라 고운 고춧가루를 더해주면 맛있는 마약 옥수수 버터구이 완성입니다!

 

익힌 옥수수 알을 알알이 떼어서 동일한 레시피로 요리하면 술안주로도 안성맞춤이랍니다.

언제,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옥수수! 알맞은 조리법으로 더 맛있게 드셔보세요~~

 

 


 

요기요 할인 방법 BEST4

 

요기요 할인 방법 BEST4

요기요 할인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가 더욱 심해지면서 배달 음식을 시켜 드시는 분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데요. 배달 어플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것이 배달의 민족 또는

onoffon.tistory.com

만년필 추천 BEST9(가성비 | 가격별 정리)

 

만년필 추천 BEST9(가성비 | 가격별 정리)

만년필 추천해드립니다. 시간이 지나고 샤프, 볼펜 등 여러 값싸고 예쁜 문구들이 많이 나왔지만, 여전히 옛날의 클래식한 분위기를 그리워하는 분들도 많죠. 문구 중 클래식의 대명사라고 할

onoffon.tistory.com

자동차 세금 종류 총정리

 

자동차 세금 종류 총정리

자동차 세금 종류를 전해드립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익히 아시겠지만, 자동차를 소유한다는 것이 단지 사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자동차를 구매하시고 난 뒤에

onoffon.tistory.com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총정리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소 자전거로 통학이나 출퇴근을 하는 분이라면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면 좋은데요 일반 자전거에 비해서 페달을 밟을 때

onoffon.tistory.com

주말농장 파종시기 총정리(월 별 파종 가능한 작물)

 

주말농장 파종시기 총정리(월 별 파종 가능한 작물)

주말농장 파종시기 정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말농장에 관심있는 분들 많으신가요? 작물들이 잘 자라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 큰 힐링이 된다고 하는데요. 주말마다 농장가서 직접 심고,

onoffon.tistory.com

오디오북 추천 BEST3(플랫폼 별 정리)

 

오디오북 추천 BEST3(플랫폼 별 정리)

오디오북 추천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날씨가 드디어 좀 풀리는거같아요. 장마에 태풍에 정신없이 8월이 다 가버렸네요. 오전만 해도 태풍이 다시 몰아치더니 곧이내 날이개고 정말 모처럼 파란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