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총정리(+ 이상 확인 방법)

반응형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우리는 가끔 길을 지나갈때나 운전할 때 옆에 좋은 차가 지나가면 눈길이 자주 가곤 합니다.

보통 외관과 성능, 브랜드 등에 따라서 자동차의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구입할 때 여러 가지를 확인해보아야 하죠.

자동차를 구매할 때 못지않게 신중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관리인데요.

 

자동차의 구성요소들을 제때 교체해주어서 운전을 하다가 멈추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죠?

오늘은 자동차의 수많은 구성요소들 중에서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타이어가 없으면 엔진이 있어도 움직일 수 없기 때문이죠. 타이어는 자동차의 무게를 받쳐주고 마찰력을 지면에 대해 발생시켜서 앞으로 갈 수 있게 해주고 반대로 달리다가 멈출 수 있게도 해줍니다. 심지어 타이어의 성능에 따라서 차의 승차감도 달라지죠. 타이어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껴지네요.

 

 

타이어는 기본적으로 소모품입니다. 얼마 전 차를 타고 지나가다가 ‘펑’ 하는 소리가 크게 났습니다.

알고보니 타이어가 펑크가 나서 차가 멈춘 사고가 발생한 것이였습니다. 다행히 차가 끝 차선에서 달리고 있어서 갓길에 잘 세운 뒤에 견인차가 와서 상황 해결은 다소 안전하게 진행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마 그 분이 타이어 점검을 정기적으로 했더라면 이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해보여도 실제로는 교체가 시급한 상태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 사례를 통해서 설명할 수 있죠.

 

그렇다면 타이어는 언제 교체해야 좋은 성능을 나타내고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을까요?

먼저, 눈으로 쉽게 타이어 교체 타이밍인지 아닌지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총정리(+ 이상 확인 방법)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 방법

 

 

첫째로, 100원 짜리 동전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고도 쉬운 방법입니다. 타이어 그루브에 100원 짜리 동전을 거꾸로 끼워서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지 않으면 교체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상태입니다. 반면에, 감투가 2/3 정도 이상 보이면 마모가 진행된 상황이므로 타이어를 교체해주어야 한다.

 

 

 

둘째로, 마모한계선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타이어의 숄더부분에는 마모한계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표시된 부분을 따라 올라가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홈의 마모한계선은 대부분 1.6mm이며 마모한계선이 홈과 비슷하면 교체시기에 다다른 것입니다. 마모한계선까지 타이어가 마모되면 타이어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제동능력이 떨어집니다. 이는 비 오는 날 혹은 눈 오는 날에는 더 위험한 상황으로 발전할 수도 있죠. 따라서 타이어 마모선을 확인하여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물론 눈으로만 확인할 수 없는 타이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겉으로는 문제가 없어보여도 차량이 평소에 다니는 환경, 이용빈도, 주행 평균 속도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눈으로 확인되지 않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짧은 차여도 타이어의 재료는 기본적으로 고무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따라 자연스럽게 성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눈으로 봤을 때 멀쩡해보이는 타이어임에도 끽 소리가 자주 나거나 부드럽게 주행이 되지 않는다면 일단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타이어 옆면에 4자리 숫자로 적힌 것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1913이라면 2013년 19번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실험결과에 의하면 생산 이후 4~5년 된 타이어는 생산 당시 성능의 77% 정도로 떨어지고 7년이 지난 타이어는 22% 까지 하락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믿음직한 기계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기의 열팽창원리에 의하여 겨울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 때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석 계기판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가 뜨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경고등이 켜졌다면 그 즉시 타이어 전문점이나 정비소를 찾아가야 합니다.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법

 

 

 

추가적으로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방법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먼저, 휠 얼라인먼트가 있습니다. 이것은 자동차 바퀴의 설치 각도, 위치와 방향을 바르게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휠 얼라이먼트가 올바르게 되지 않아있으면 타이어 마모가 빠르게 발생하게 되고 연비도 떨어진다고 해요.

 

따라서 1년에 한번 쯤은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타이어 이물질 확인이 있습니다.

타이어가 험한 환경에 많이 부딪히다보면 작은 돌맹이, 못, 유리조각 등이 끼어있거나 박혀있을수도 있습니다.

이 작은 조각들이 타이어의 수명을 낮추고 타이어 펑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점검소를 갔을 때 이런 부분까지 전체적인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타이어를 바꿀 때 운전환경이나 차종에 따라 맞는 타이어로 교체해야 할 텐데요. 이런 내용들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자세하게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타이어의 중요성부터 해서 타이어 교체시기 점검방법 및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는 타이어말고도 엔진, 배터리, 외관 등 점검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네요. 그만큼 비싼 차일수록 차량 관리비용도 어마무시하게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한번 차를 쓰면 최소 2,3년부터 길게는 몇십년을 쓰기도 하니 차를 구매할 때는 많은 것들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사야겠네요. 그럼 여기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찾아뵐게요.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임플란트 수명 |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충치나 잇몸병으로,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해 상실된 치아를 불편함과 심미성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찾습니다. 실제 치아가

onoffon.tistory.com

유기견 무료분양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유기견 무료분양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유기견 무료분양 길 가다 마주치는 유기견들을 바라볼 때면, 나도 모르게 가슴이 아려지는 감정 모두 느껴보셨을거에요. 예쁜 아이들이 오랫동안 먹지 못해서 비쩍 말라 있거나, 또 씻지 못해서

onoffon.tistory.com

옥수수 효능 BEST8 총정리(+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효능 BEST8 총정리(+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효능 |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세계에서 정말 인기가 많은 곡물류 중에 하나인데요, 많이들 즐겨먹는 음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옥수수는 중앙아메리카의 원산지이면서 세계

onoffon.tistory.com

유황 효능 총정리(+ 유황 정의)

 

유황 효능 총정리(+ 유황 정의)

유황 효능 유황 또는 황(sulfur)은 화학 원소의 하나입니다. 단순히 여러 화학 원소 중 하나인 황은 왜 유황이라 불리며 건강 식품 중 하나로 취급받는 것일까요? 흔히들 유황을 보는 곳은 ‘유황

onoffon.tistory.com

이력서 사진 넣는 방법 총정리(+ 주의할 점)

 

이력서 사진 넣는 방법 총정리(+ 주의할 점)

이력서 사진 넣는 방법 직장이나 가끔은 아르바이트를 할때도 필요한 이력서가 필요한데요. 이력서는 개인의 경력이나 신상정보 등을 앞으로 일하고자 하는 사업자에 제공하여 사업자가 고용

onoffon.tistory.com

케일 효능 8가지 총정리(+ 케일 부작용)

 

케일 효능 8가지 총정리(+ 케일 부작용)

케일 효능 | 케일 부작용 슈퍼푸드로 많이 애용되는 케일의 효능과 부작용 유럽 지중해가 원산지인 케일은 우리나라 경기도 이천, 여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

onoffon.tistory.com

반응형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수익 창출 총정리  (0) 2021.02.04
전기차 배터리 수명 총정리  (0) 2021.01.28
탈모에 좋은 음식 BEST6  (1) 2021.01.11
남자친구 생일 선물 추천 BEST7  (0) 2021.01.05
휴지통 삭제 파일 복구 방법 BEST2  (1) 2021.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