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반응형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리스트

 

우리 몸에서 심장만큼 중요한 기관이 또 있을까요?

심장은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인만큼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슬프게도 최근의 통계를 살펴보면 한국인의 사망원인 순위에 심장질환이 2위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심장질환 발병률은 한 해 한 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하니 무서운 것이죠. 하지만 사실 심혈관질환은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망율도 75퍼센트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다가오는 9월 29일은 세계 심장의 날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날만큼은 평소 자신의 식습관을 점검해보고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지 잠깐 동안이라도 생각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무엇보다도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먹는 음식에도 신경을 꾸준히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심장에 좋은 음식들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1. 연어

 

 

 

풍부한 지방을 가지고 있는 생선인 연어는 심장 건강과 관련되어 좋은 음식으로 매번 꼽힙니다. 연에에 들어있는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 지방을 낮춰주고 부정맥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어의 효능 때문인지 미국심장협회는 적어도 주에 2번 정도 연어와 같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먹을 것을 권장한다고 하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부족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보충제의 형태로라도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토마토

 

 

 

토마토에는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어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라이코펜은 우리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인 LDL을 제거해주고 혈관을 넓혀주어 심장마비를 막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당분도 적고 칼로리도 낮아 많이 먹어도 살 찔 걱정을 안해도 되는 착한 음식이기도 하지요.

 

 

 

3. 감귤류

 

 

 

오렌지나 귤, 자몽과 같은 감귤류에는 풍부한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감귤류를 섭취해서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을 체내에 많이 흡수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뇌졸중 위험이 무려 20퍼센트가량 낮게 나오는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분이 많이 들어간 감귤 주스 등은 오히려 몸에 해롭기 때문에 많이 먹는 것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석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한다는 노래가 일리가 있는 이유는 석류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석류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나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심장 질환 환자들에게 3개우러 동안 석류 주스를 마시게 했더니 혈류가 개선되었다는 놀라운 실험결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5. 오트밀

 

 

 

오트밀 역시 심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오트밀에는 수용성 섬유질인 베타 글루칸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의 소화기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의 혈중 수치를 낮춰주고, 콜레스테롤이 혈류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스펀지같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 섬유질의 특성 상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아침 대용으로 오트밀과 함께 몸에 좋은 과일을 함께 섭취해주면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콩류 식품

 

 

 

콩류 식품이라 함은 보통 두부나 두유, 낫또와 같이 콩을 활용해 만든 음식을 말하는데요. 이런 식품들은 우리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을 포함하지 않고, 몸에 좋은 단백질이나 섬유질, 미네랄, 불포화 지방 등을 흡수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콩의 단백질은 우리가 무서워하는 심장마비 등의 질병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워낙 고단백 식품이라 우유나 다른 많은 단백질 음식보다 훨씬 효과가 좋고 붉은 고기류를 대체할 수 있는 훌륭한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견과류

 

 

 

남녀노소 누구나 먹기 좋은 견과류에는 호두, 땅콩,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이 있습니다. 견과류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풍부한 섬유질을 가지고 있고 비타민도 많기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견과류는 심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의 총 집합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호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비타민 E성분과 함께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견과류가 지방이 많이 들어있다고 해서 사람들이 잘 먹지 않았는데,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견과류를 자주 먹는 사람이 자주 먹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훨씬 건강하고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시 불포화 지방이더라도 지방은 지방이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해 주는 것이 가장 좋겠죠?

 

 

 

8. 녹차

 

 

 

녹차를 꾸준히 마셔주는 것도 심장질환을 쉽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녹차를 많이 마시는 사람과 어쩌다 한 번, 혹은 마시지 않는 사람을 비교해보면 자주 마시는 사람의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20퍼센트가량 낮게 나오고 조기 사망률도 현저하게 낮았다고 하는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9. 녹황색 채소

 

 

 

브로콜리나 케일, 시금치 등의 녹색 채소들은 언제나 우리 몸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 섬유질이 풍부한데 칼로리는 낮기 때문이죠. 게다가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 성분도 풍부해서 체내에 있는 부적절한 화합물을 없애 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케일에는 채소임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장례식장 예절 살다보면 때때로 잘 모르는데 쉽게 물어보기도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장례식장 예절도 그 중 하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을 꺼내기 어렵고, 또 한 번도 방문해보지 못

onoffon.tistory.com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총정리(+ 이상 확인 방법)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총정리(+ 이상 확인 방법)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우리는 가끔 길을 지나갈때나 운전할 때 옆에 좋은 차가 지나가면 눈길이 자주 가곤 합니다. 보통 외관과 성능, 브랜드 등에 따라서 자동차의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onoffon.tistory.com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임플란트 수명 |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충치나 잇몸병으로,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해 상실된 치아를 불편함과 심미성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찾습니다. 실제 치아가

onoffon.tistory.com

유기견 무료분양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유기견 무료분양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유기견 무료분양 길 가다 마주치는 유기견들을 바라볼 때면, 나도 모르게 가슴이 아려지는 감정 모두 느껴보셨을거에요. 예쁜 아이들이 오랫동안 먹지 못해서 비쩍 말라 있거나, 또 씻지 못해서

onoffon.tistory.com

옥수수 효능 BEST8 총정리(+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효능 BEST8 총정리(+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효능 |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세계에서 정말 인기가 많은 곡물류 중에 하나인데요, 많이들 즐겨먹는 음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옥수수는 중앙아메리카의 원산지이면서 세계

onoffon.tistory.com

유황 효능 총정리(+ 유황 정의)

 

유황 효능 총정리(+ 유황 정의)

유황 효능 유황 또는 황(sulfur)은 화학 원소의 하나입니다. 단순히 여러 화학 원소 중 하나인 황은 왜 유황이라 불리며 건강 식품 중 하나로 취급받는 것일까요? 흔히들 유황을 보는 곳은 ‘유황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