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저혈당 증상 BEST9

반응형

저혈당 증상

 

배고파서 짜증나면 저혈압?∣저혈당 증상 바로알기∣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이유

저혈당증 또는 “저혈당”이라고도 불리는 저혈당은 혈중 당(포도당) 수치가 너무 낮아질 때 생깁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 포도당이 생성되며 신체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작용하는데요, 체내 인슐린 수치를 높이는 약물을 복용하는 당뇨병 환자에게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또 음식 또는 운동에 문제가 있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들 외에도 식사를 거르거나, 평소보다 적게 먹거나, 평소보다 더 많이 운동하면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비 당뇨성 저혈당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식사 후 포도당이 혈류로 흡수되어 신체의 세포들로 이동하면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인슐린이 세포가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빵, 쌀, 야채, 과일 및 유제품과 같은 음식의 탄수화물이 신체의 주 포도당 공급원인데요, 필요 이상으로 포도당을 섭취하면 신체가 간과 근육에 포도당을 저장하거나 지방으로 변경하여 나중에 필요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도당이 충분하지 않으면 신체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당뇨가 없는 일반적인 사람들은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에 충분한 포도당을 가지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간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되어있던 포도당을 다시 이용할 수 있는 형태의 포도당으로 변환시켜 사용하게 됩니다.

 

 

 

 

 

저혈당 증상 BEST9

 

 

 

일반적인 저혈당 증상

 

 

 

혈당의 정상적인 수치는 70~100mg/dl입니다(식사 직후가 아닌 공복상태).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혈당이 70mg/dl이하로 떨어지면 저혈당증을 느끼는데요.

혈당이 얼마나 낮아지는지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배고픈 느낌
  2. 땀, 식은땀과 같은 발한 증세
  3. 따끔거리거나 얼얼한 입술 또는 혀, 뺨 또는 입술의 무감각한 느낌
  4. 몸이 떨리거나 떨리는 느낌
  5. 현기증
  6. 피곤 또는 피로
  7.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 박동
  8. 창백한 피부
  9. 쉽게 짜증이 나고 불안감을 보임

 

 

 

치료를 놓친 후 나타나는 저혈당 증상

 

 

 

만일 저혈당증이 악화되거나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의 혼란(집중하기 어려움), 비정상적인 행동, 불분명한 말, 술에 취한 것과 같은 행동
  2. 흐린 시야과 같은 시각 장애
  3. 발작 또는 착란
  4. 의식 불명, 기절

 

 

 

저혈당증의 원인

 

 

 

저혈당증의 원인은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서와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게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1. 당뇨병인 사람

 

 

당뇨병은 크게 인슐린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는 제 1형 당뇨병과 인슐린에 대한 세포의 반응성이 떨어지는 2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릴 경우 결과적으로 포도당은 혈류에 축적되기 때문에 혈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뇨병인 사람들은 인슐린 또는 기타 약물을 복용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인슐린이나 다른 당뇨병 약은 혈당 수치를 너무 낮아지게 해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약을 복용한 후 평소보다 적게 먹거나 평소보다 더 많이 운동하는 경우에도 저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이 없는 사람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저혈당이 훨씬 더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약물, 다른 사람의 당뇨병 약을 실수로 복용하는 경우 저혈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말라리아 치료에 사용되는 퀴닌과 같은 다른 약물의 경우 어린이나 신부전 환자에게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음주.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과음하면 간에 저장된 포도당을 혈류로 방출할 수 없어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몇몇 질병. 중증 간염이나 간경변과 같은 중증 간 질환은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신장 질환은 신체가 약물을 적절하게 배출하지 못하도록 해 약물 축적으로 인한 포도당 수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섭식 장애와 같은 장기적인 굶주림의 경우 신체가 포도당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물질 공급이 어려워 저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슐린 과잉 생산. 일부 췌장 종양의 경우 인슐린을 너무 많이 생성하게 해 저혈당증의 원인이 됩니다. 다른 종양도 인슐린 유사 물질은 과도하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 세포의 비대증은 과도한 인슐린 분비를 초래하여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결핍. 특정 부신 및 뇌하수체 종양 장애(애디슨 병)는 포도당 생산을 조절하는 주요 호르몬의 결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 성장 호르몬이 너무 적을 때 저혈당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식후 저혈당증. 저혈당증은 일반적으로 식사를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지만 설탕이 많은 식사후 필요 이상으로 생선된 인슐린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반응성 저혈당증이라고 합니다.

 

 

매우 낮은 혈당은 쉽게 소화되는 탄수화물 섭취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복합 탄수화물에 해당하는 쿠키와 케이크의 경우 소화 시간이 느려 느리게 흡수되므로 설탕 1큰술/ 꿀 1큰술, 딱딱한 사탕 또는 포도당 사탕 3개~4개/ 주스 반컵을 섭취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저혈당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혈당 증상이 있을 때 제때 치료하지 못하면 발작, 기절, 죽음, 현기증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노년층의 경우 치매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알려드린 저혈당 증상을 바로 알고 증상이 있을 시 제때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웹툰작가 수입 랭킹 BEST3

웹툰작가 수입 랭킹 요즘 같은 뉴미디어 시대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중 분야 중 하나죠! 바로 웹툰 분야인데요. 판타지, 스릴러, 로맨스, 궁중 등 웹툰의 다양한 장르는 사람들이 보고 싶은 입맛

onoffon.tistory.com

월세소득공제 조건 및 주의사항 총정리

 

월세소득공제 조건 및 주의사항 총정리

월세 소득 공제 조건 | 월세 소득공제 주의사항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월세에 대한 부담을 안고 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월세소득공제에 대해서도 알고계셔야 하는데요

onoffon.tistory.com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BEST9

심장에 좋은 음식 추천 리스트 우리 몸에서 심장만큼 중요한 기관이 또 있을까요? 심장은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인만큼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슬프게

onoffon.tistory.com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장례식장 예절 살다보면 때때로 잘 모르는데 쉽게 물어보기도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장례식장 예절도 그 중 하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을 꺼내기 어렵고, 또 한 번도 방문해보지 못

onoffon.tistory.com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총정리(+ 이상 확인 방법)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총정리(+ 이상 확인 방법)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우리는 가끔 길을 지나갈때나 운전할 때 옆에 좋은 차가 지나가면 눈길이 자주 가곤 합니다. 보통 외관과 성능, 브랜드 등에 따라서 자동차의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onoffon.tistory.com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임플란트 수명 총정리(+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임플란트 수명 | 임플란트 오래쓰는 관리 방법 충치나 잇몸병으로,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해 상실된 치아를 불편함과 심미성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찾습니다. 실제 치아가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