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빈혈에 좋은 음식 추천 TOP7 총정리

반응형

빈혈에 좋은 음식 추천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낀 적이 있다면 빈혈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빈혈은 우리 몸에서 철분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철분이 체내에 적정량 이하가 되면 우리 몸 곳곳에 산소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이 충분하게 생성되지 않아서 빈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빈혈은 기본적으로 어지러움을 동반하며 두통과 피로함이 증상으로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손발의 저림, 피부가 갑자기 질리거나 창백해지기도 하고, 심장이 갑자기 두근대면서 심하게 뛰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몸이 붓고 정신이 흐려지는 등의 증상도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추천 TOP7 총정리

 

 

 

 

1. 계란 노른자

 

 

평소 계란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계란 노른자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과 다양한 영양분이 가득 들어있는 계란은 특히 비타민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더욱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꼽히는데요. 예전에는 계란 노른자가 콜레스테롤을 많이 가지고 있어 기피하라고 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크게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빈혈에 도움이 되는 계란 노른자에는 눈이 산화되는 증상이나 시력 보호,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루테인 성분도 풍부하고, 야맹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도 풍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레시틴 성분도 풍부하여 이모저모 도움이 되는 만능 기능성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굴

 

 

굴은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손에 꼽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철분과 칼슘이 가득 담겨 있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꽉 잡을 수 있습니다.

굴은 빈혈에도 좋지만 우리 몸에 있는 해로운 중금속 성분들을 해독하면서 배출까지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음식인데요.

 

간 건강 개선에도 좋은데, 굴에 들어있는 성분 중 타우린이 LDL의 수치를 낮춰주면서 혈압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굴은 식중독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상한 날 것을 잘못 먹게 되면 장염에 걸릴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멸치

 

 

멸치는 우리가 흔히 칼슘이 풍부해서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데요.

하지만 사실 멸치는 철분이 잘 흡수될 수 있게 도와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빈혈에도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풍부한 단백질을 가지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두 말 할 필요 없습니다.

풍부한 타우린 성분으로 혈압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도 효능을 보입니다 심신에 안정을 주는 효과도 있어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예민함 지수가 높아진 분들이 먹어도 좋습니다.

 

 

 

4. 시금치

 

 

시금치도 빈혈에 좋다고 많이 알려진 음식 중 하나인데요.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과 칼슘, 그리고 철분 성분이 우리 몸에서 적혈구가 잘 생산될 수 있도록 촉진해주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금치는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항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각종 암에 작용하는 엽록소와 엽산 성분이 암 예방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눈 건강과 시력보호 등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과 비타민A 역시 덤으로 효과를 줄 것이구요.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시금치에 너무 높은 열을 가해서 먹으면 몸에 좋은 이 영양분들이 파괴되니 살짝만 데쳐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연근

 

 

풍부한 철분과 비타민이 들어있는 연근 역시 빈혈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연근은 특히 체내에서 혈액이 원활하게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빈혈뿐만 아니라 잦은 코피가 나는 분들에게도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연근은 게다가 기억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연근을 자를 때 생기는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지켜주고 위장 기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위염이 있는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6. 딸기

 

 

맛있고 달콤한 딸기는 빈혈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딸기에 들어있는 많은 성분 중에는 안토시아닌, 철분 그리고 엽산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모두 빈혈 증상에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빈혈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딱 맞는 과일입니다.

특히 엽산은 임산부와 태아에게도 도움이 되는 아주 중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딸기는 위에서 점액을 분비하는데 이 점액이 위가 상처입는 것을 막고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과일이 보통 그렇듯이 딸기 역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심지어 최근에는 암세포를 없애는데도 효과가 있어 항암 작용까지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7. 사과

 

 

너도 나도 좋아하는 과일인 사과 역시 빈혈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풍부한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는 사과는 우리 몸에서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유기산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 쌓인 피로물질을 없애 주는 효과도 있어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분들이 섭취하면 조금이나마 피로감을 날려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사과의 붉은 껍질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고 노화를 막아주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한답니다.

여러모로 우리 몸에 도움이 되고 칼로리도 높지 않아서 역시 사시사철 일등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 효능 총정리(+ 비타민 B 부작용)

 

비타민 B 효능 총정리(+ 비타민 B 부작용)

비타민 B 효능 | 비타민 B 부작용 피로 회복에 좋은 비타민B는 만성피로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특히 종합 영양제를 구매하고자 할 때 눈여겨 봐야 할 영양 성분입니다. 비타민 B에는 다양한 종류가

onoffon.tistory.com

브로콜리 효능 4가지 총정리(+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 효능 4가지 총정리(+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의 효능 |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가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러한 결과는 브로콜리가 가지는 뛰어난 항암 효과 덕분이라고 하는

onoffon.tistory.com

볼펜 추천 BEST5 총정리

 

볼펜 추천 BEST5 총정리

볼펜 추천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거나 수험을 준비할 때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가장 먼저 구입하는 것이 있죠. 바로 볼펜인데요. 학창시절에는 문방구에서 볼펜 쇼핑을 하는 것이 나름의 재미

onoffon.tistory.com

백년초 효능 4가지(+ 백년초 부작용)

 

백년초 효능 4가지(+ 백년초 부작용)

백년초 효능과 부작용 최근에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니 제주도를 찾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하네요. 해외보다 가깝고 자연환경도 정말 정말 예뻐서 사진 찍으면 잘 나오는 스팟도 많고 해서 저

onoffon.tistory.com

발바닥 통증의 원인 및 치료방법 2가지 총정리

 

발바닥 통증의 원인 및 치료방법 2가지 총정리

발바닥 통증의 원인 오늘 이 시간에는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되는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한번쯤 발바닥 통증을 느껴보셨을 텐데요. 발바닥 통증의 원인 2가

onoffon.tistory.com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아이비 키우기로 나만의 비밀정원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밖에 나가기가 여의치 않아서 집에만 계신 분들 많으시죠? 어차피 한동안 밖에도 나가지 못하는데 이 기회에 나만의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