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로즈메리 효능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로즈메리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당신과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가슴 속의 답답함이 해소되는 것만 같습니다.” 순천만 국가정원에 따른 로즈메리의 꽃말입니다.

이 꽃말은 로즈메리가 가지는 효능인 신경 및 심신 안정과도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것 같은데요.

흔히 사람들이 허브를 생각했을 때 많이 떠올리는 식물인 로즈메리!

로즈메리가 가진 효능과 또 부작용은 무엇일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즈메리 효능 부작용 총정리

 

 

 

로즈메리 효능

 

 

1. 스트레스 해소 및 심신 안정의 효과

 

 

 

로즈메리의 효능 첫번째는 스트레스 해소 및 심신 안정의 효과입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로즈메리는 특유의 진한 향을 가지고 있는 식물인데요.

실제로 그 향을 활용한 캔들이나 방향제, 향수 등 다양한 향 관련 제품들이 시중에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로즈메리 특유의 향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우울함을 해소하는 데에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로즈메리의 로즈마리산과 우솔 산에 항우울제에 효과적인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 실제로 로즈메리 오일은 맥박 수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코티솔 수치를 낮추어 불안감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로즈메리를 차로 우려서 자기 전에 마신다면 심신을 안정시켜 숙면에 도움을 주어서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2.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로즈메리는 수험생에게도 좋은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어 수험생에게 선물로 로즈메리 차나 캔들을 선물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로즈마리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로즈메리에 함유된 기억력과 관련된 신경세포 자극제인 아세틸콜린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로즈메리 추출물이 함유된 생수를 마시면 기억력이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와 로즈메리 오일에 있어서는 인지 기능, 기억의 정확성, 정보 처리 속도까지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것으로 보아 로즈메리의 이러한 효과는 분명히 입증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즈메리의 카르노스산 성분은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집중력을 향상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뇌의 힘을 증진시키고 뇌파 활동을 증가시켜 기억력 관련 신경성 퇴행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로즈메리 차나 손수건에 2-3방울의 로즈메리 오일을 넣고 들이마시는 방법으로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소화 능력 증진

 

 

 

로즈메리는 소화를 촉진 시키는 데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위 건강 자체에 매우 좋습니다.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담즙을 내도록 만들어서 소화기관의 작용을 돕는 담낭의 기능을 강하게 해주어 소화 능력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데에 로즈메리 잎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체내 독소를 제거해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는 로즈메리 특유의 향이 가지는 식욕 억제 효과와 합쳐져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다른 허브 차들과 같이 차로 마셨을 때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를 보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도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과식을 했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로즈메리 차를 한 잔 마시면 속이 편안해지실 겁니다.

 

 

 

4. 피부 탄력 유지와 노화 방지

 

 

 

로즈메리는 오래 전부터 젊음을 유지시켜주는 비약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과 향균성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노화 방지를 위한 화장품에 로즈마리 추출물이 자주 사용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로즈마리산은 피부에 빨리 흡수됨으로써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빠르게 생성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로즈메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줘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재생하는 데에도 효능이 있어 여름에 피부가 자주 올라오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5. 탈모 예방

 

 

 

로즈메리 효능으로 탈모 예방도 있습니다.

로즈마리는 비타민B와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로즈마리 추출물은 머리카락의 모낭까지 영양이 공급될 수 있도록 혈액 순환을 늘려주고, 머리카락 가닥이 약해지는 것을 막아 풍성한 모발을 가지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로즈마리 헤어 미스트는 끊어짐과 건조함을 완화 시켜주고 머리카락 뿌리에 있는 비듬을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향균 및 살균 효과

 

 

 

앞서 말했듯이 로즈마리는 방향제나 캔들, 오일 등 다양한 향 관련 제품에도 사용되는데요.

실제로 공기 중에 있는 나쁜 균을 제거해주며 공기 정화 기능 자체가 뛰어납니다. 이러한 향은 해충이나 모기 등 벌레를 없애주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좋은 향기에 공기 정화, 해중 박멸까지 가능하니 일석 이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향균 효과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고기를 비롯한 각종 생선류 등에서 나는 잡내나 비린내를 제거 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근육통 예방 및 완화

 

 

 

로즈메리 효능 마지막은 근육통 예방 및 완화입니다.

로즈마리가 가지고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질은 항 염증 효과로도 작용합니다.

그래서 관절염 환자들이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로즈마리 오일을 활용한다면 근육통과 관절염을 치료하고 혈액순환까지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로즈메리 부작용

 

 

 

로즈메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엔 로즈메리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로즈마리는 여성에게 좋은 점도 많으나, 특히 조심해서 섭취해야하기도 합니다.

과다하게 섭취시 월경을 앞당길 수도 있고, 특히 임산부는 로즈마리와도 같은 허브가 자궁을 강하게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궁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로즈마리의 따뜻한 성질은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몸에 열이 쉽게 오르거나 열이 많은 체질 또는 고혈압 환자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구토, 경련,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도 로즈마리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이뇨제, 혈액 희석제, ACE 억제제와 같은 약들은 이때까지 모두 부작용이 발생한 기록이 있어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다양한 요리와 차로 로즈마리 잎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로즈마리 잎에는 휘발성 오일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차로 끓여 드실 때는 한 번에 4-6g 정도만 달여서, 음식에 첨가할 때도 조금만 위에 뿌려서 익혀 먹는 것이 좋으니 이런 점 유의해서 요리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로즈메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다크서클 제거 방법 총정리

 

다크서클 제거 방법 총정리

다크서클 제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다크서클은 유전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흡연, 수면 부족, 폭음, 환경 오염, 알레르기 등의 다른 요인들도 작용하기도 합니다. 다크 서클은

onoffon.tistory.com

글루콤 효과 먹는법 부작용 가격 총정리

 

글루콤 효과 먹는법 부작용 가격 총정리

글루콤 효과, 먹는법, 부작용 가격 알려드립니다. 고려제약주식회사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 계열의 고농축 영양액제인 글루콤은 일명 대치동 피로회복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피로회복,

onoffon.tistory.com

공진단 효능 부작용 총정리

 

공진단 효능 부작용 총정리

공진단 효능 복용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원기 보충이 필요하신가요? 많은 연예인들과 유명인들이 먹는다는 한의학상 처방약인 공진단을 드셔보세요. 중국 원나라 당시 명의로 이름을 날리던 위

onoffon.tistory.com

골반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골반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골반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여성 질환인 골반염에 대해 속속들이 파헤쳐보고자 합니다. 이 정보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도움

onoffon.tistory.com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법 총정리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법 총정리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이나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할 일을 해야 하거나 업무를 봐야하는 사무직의 경우 거의 모든 사람이 뒷목과 목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근

onoffon.tistory.com

강황 효능 5가지, 부작용

 

강황 효능 5가지, 부작용

강황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한약, 기능성 식품, 천연물 의약, 한방 화장품 등 우리 생활 여러 분야에서 약초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구가 증가하면서 식용 대형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