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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단호박 효능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단호박은 서양에서 유래한 품종으로, 그냥 쪄먹어도 달콤한 맛이 좋고 껍질째 먹어도 되는 채소이죠.

밤 맛과도 비슷해서 '밤호박'으로도 불리곤 합니다.

활용할 수 있는 요리법도 많은데요.

우선 그냥 쪄서 먹어도 맛있죠.

 

죽, 스프, 튀김, 고로케, 샐러드, 음료, 파이 등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한 식재료입니다.

이렇게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해서 호박의 여러 품종들 중에서도 특히 식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데요.

원산지인 남아메리카에서는 단호박의 특별한 효능들을 높이 사서 약용으로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단호박은 껍질이 딱딱하고 씨가 충분히 여물었을 때 수확하는 겨울호박입니다.

그 단단한 성질 때문에 꽤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는데요. 단호박을 고를 때에도 딴딴하고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표면이 매끈한 것보다 다소 거칠거칠하면서 진한 녹빛을 띄는 것이 당도가 높습니다.

 

또, 잘 보관하기 위해서는 빠른 부패를 방지하도록 껍질에 상처가 나지 않게 해야합니다.

더 오래 보관할 것은 잘라서 소분하거나 물로 헹구어두지 않아야 합니다.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두고, 망 같은 것이 있다면 넣어서 대롱대롱 매달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잘 보관한 단호박의 수명은 수 개월까지도 연장된다고 합니다.

 

 

 

 

 

단호박 효능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이제 단호박의 구체적인 효능을 소개해보도록 할까요.

 

 

1. 항산화 작용

 

 

 

 

단호박의 속은 예쁜 주황 빛이죠. 이 색은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인한 것인데요.

당근에도 많이 들어있는 이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물질인 카로노이드의 한 종류입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따라서 노화도 예방하고 면역력도 증진되는 효과를 줍니다.

단호박을 먹는 것 뿐만 아니라 팩으로 활용해 바르는 것도 피부의 노화를 막는 좋은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단호박에는 비타민 A, B, C, E와 같은 각종 미네랄 및 항산화 물질들이 들어있어서 그 효과가 더 증대됩니다.

특히 비타민 B12는 빈혈과 과민증을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항암 작용

 

 

 

 

항암 효과는 옐로우 푸드의 주된 특성인데요.

단호박도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으로 항균과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에는 칼륨도 다량으로 들어있는데요.

 

이는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염증과 부종을 개선하는 데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호박은 따뜻한 성질이라 몸이 찬 분들에게 면역력을 높여주고, 해독작용도 합니다.

임산부에게도 단호박은 임신 부종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안구 건강

 

 

 

 

단호박에 다량으로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합성되어 시력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두 조각의 호박에는 비타민 A 하루 권장 섭취량의 두 배 정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망막 건강과 안구건조, 야맹증 등의 사소한 안구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단호박은 100g에 70kcal로 그 맛과 포만감에 비해서 적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펙틴과 같은 해독작용을 하는 식이섬유쇼도 풍부한데요.

 

같은 양의 고구마와 비교했을 때 섬유질이 두 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섬유질은 위에 오래 체류하여 포만감을 가득 채워주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지방이 적으면서 미네랄, 탄수화물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을 균형잡힌 것으로 만들어줍니다.

건강한 달콤함을 가지고 있어 식사의 맛도 보장할 수 있습니다.

 

 

 

5. 위장 건강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펙틴 성분은 기관지 및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단호박에 들어있는 많은 당분은 우리 몸의 소화를 도와서 위장이 약한 노약자나 위궤양 환자에게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펙틴 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대장의 유익균을 증가시켜 줍니다. 하지만 조금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단호박은 많은 섬유질 때문에 뱃속에서 오랫동안 소화되는데요.

이 때문에 평소 가스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6. 성인병 예방

 

 

 

 

단호박은 지방의 흡수를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 유지에 좋은 식재료인데요.

따라서 고혈압의 여러 합병증 및 성인병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발트' 성분 덕분에 인슐린 분비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서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7. 발육에 도움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몸에서 핵산이나 단백질을 합성할 때 돕는 작용을 합니다.

 

 

 

단호박 부작용

 

 

다음은 부작용 몇 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설사 및 복통

 

 

 

 

단호박의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성분은 박과 식물의 씁쓸한 맛을 내는데요.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부 여성분들에게 약한 독성을 유발해 구토나 복통, 탈모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했다고 합니다. 많이 보고된 사례는 아니지만, 혹시나 모를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 항상 적정량을 섭취하고 이상이 있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피부색이 변할 수 있음

 

 

 

 

단호박을 먹어서 피부가 노래진다니 농담같은 말이죠.

하지만 이는 과학적으로 설명된 현상입니다.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지요.

 

그런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땀을 통해서 잉여 카로틴 성분이 배출되는데요.

손바닥이나 코 처럼 땀이 많이 나는 부위가 노랗게 변색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전문적인 용어로 '카로틴혈증'이라고 합니다.

다행히 섭취량을 줄이면 원상태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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