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안 증상 원인 치료법 총정리

반응형

노안 증상 원인 치료법 알아보겠습니다.

 

노안이란 쉽게말해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되어 가까운 사물을 잘 보지 못 하는것입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을 자주 들여다 보는 등 눈이 피로해지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노안이 오는 시기도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먼 거리의 물체를 보다가 가까운 거리의 물체를 보기 위해서는 눈의 굴절력이 변해야 잘 보이게 됩니다.

눈의 굴절력을 변화시키기 위해 중요한 것이 바로 수정체의 굴절력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젊은 나이에는 수정체가 건강하고 탄력성이 있습니다.

 

이 덕분에 수정체의 조절력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속 액체가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되면 수정체의 조절력이 감소됩니다.

이렇게 되면 가까운 거리의 사물을 보는데 장애를 받게 되는데 이를 노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수정체의 굴절력은 그 정도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에게서 감소되지만 개개인마다 감소시기, 감소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시(정상시야로 1.0시력을 의미합니다)는 40대 즈음부터 근거리 시력이 저하됩니다.

 

근시(눈에 들어오는 빛이 망막 앞쪽에 초점을 맺는 상태) 환자들은 안경이나 렌즈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력교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노안을 다소 늦게 인지 할 수 도 있습니다.

 

 

 

 

노안 증상 원인 치료법 총정리

 

 

1. 노안 원인 

 

 

 

 

 

 

 

노안의 근본적인 원인을 보겠습니다.

모양체(수정체 양 끝에 붙어있는 수정체의 굴절력을 조절하는 근육)나 수정체의 탄력성 저하 ,각막의 경화, 수정체의 경화 또는 비대에 의해서 노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모양체 라는 근육은 우리눈을 사진기라고 가정 했을때 사진기의 조리개 역할을 합니다.

노안이 생기기 전에는 모양체와 수정체에 탄력성이 있어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물을 볼 때 모양체가 수축하고 수정체가 두꺼워 지게되면 굴절력이 커져서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안이 진행됨에 따라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경화되면서 가까운 사물을 볼 때 수정체의 굴절력이 작기 때문에 상이 흐릿하게 보입니다.

 

 

 

2. 노안 종류

 

 

 

 

 

 

 

노안 증상은 보통 40대 초중반 즈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안은 종류에 따라 증상도 다릅니다.

노안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는데, 정시형 노안, 근시형 노안, 원시형 노안이 그것입니다.

 

  • 정시형 노안: 전반적인 시야기능이 떨어지지만 특히 가까운 거리가 잘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 근시형 노안: 전반적인 시야기능이 떨어지는데 안경을 벗으면 특히 먼거리가 보이지않고 가까운 거리는 잘 보이는 것입니다.
  • 원시형 노안: 젊을 때는 어느정도 조절되던 원시가 노안이 오며 전체적으로 잘 보이지 않고, 특히 가까운 거리를 보는 것이 더욱 힘들어 지게 되는 것입니다.

 

세가지 모두 공통적으로 사물을 보는데 장애가 생기고 시야가 흐릿해 지는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근거리와 원거리의 사물을 교대로 볼 때 초점전환 속도가 늦어지기도 하고, 눈이 금방 피로해 지기도 합니다.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주위가 어두울 때, 사물이 작을 때 일수록 증상이 심해지며 대상이 멀리 있을수록 잘 보이게 됩니다.

노안을 앓고 있을 때 돋보기나 기타 보조기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근거리 사물을 보는데 있어서 상당한 불편함이 초래됩니다.

이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장애를 겪게 될 수 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노안을 예방하고 발생을 지연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확실히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눈에 피로가 가지않는 생활 습관이 중요하며 적당한 안구운동과 영양섭취 등이 중요 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 안압을 상승시키는 행동을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노안 치료법 

 

 

안압이 증가하게 되면 노안을 포함한 다양한 안구 질환의 위험성을 증가 시킬 수 도 있습니다.

노안의 치료방법은 보조적 도구를 이용한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노안을 치료하는데 가장 흔한 방법 중 하나로는 돋보기가 있습니다.

 

돋보기가 노안을 교정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현대인들에게는 생활에 있어서 여러 가지 불편함을 주기도 하고 외관상 마음에 들지 않아하는 사람들이 많아 돋보기 착용을 꺼려하는 실정입니다.

때문에 최근까지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연구중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흔히 알려져 있는 수술적 치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공막에 신장 밴드 조각 삽입

 

 

 

 

 

 

 

이 방법은 눈의 모양체 근섬유의 기능을 증가 시키기 위해 공막에 신장 밴드 조각을 삽입하여 근섬유의 신장을 이끌어내 렌즈 조절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 시행 되었던 수술이지만 정확성이 비교적 떨어지고 수술효과의 지속기간이 짧다는 문제점이 있어 현재는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두번째, 각막 변형

 

 

 

그 중 하나로는 전기열전도성 각막성형술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각막을 작은 바늘로 찔러 고주파를 이용해 열을 발생시켜 각막 콜라겐을 응고되게 하여 굴절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예상되는 수치의 도수를 얻기 쉽지않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술효과가 떨어지고 각막혼탁이 남게되어 아주 일부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한 각막절제술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긴 하지만 수술결과의 퇴행 등의 문제가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엑시머 레이저 수술 중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MEL80 LBV 노안교정술이 있습니다.

이 노안수술은 근거리,중거리,원거리 모두 잘 볼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엑시머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하여 여러거리에 해당하는 광선이 각막의 일부분을 통해 모두 망막에 상을 맺을 수 있도록 하여 초점의 심도를 깊게 해줍니다.

 

특히 각막의 전반을 원하는 양만큼 절삭이 가능하고, 노안문제를 해결하고 난 후 각막의 주변부에 추가적으로 이차 절삭을 하여 각막 전면이 비 구면체가 되도록 형태도 맞추어 줍니다.

각막을 다초점렌즈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도록 절삭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세 번째,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위치에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노안을 교정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일반적인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하나의 초점거리를 갖는데, 원거리에 초점을 맞출 경우 근거리 시력이 떨어져 수술 후에 돋보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를 잘 볼 수 있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에는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바탕으로 개인에 가장 적합한 렌즈를 선택하여 수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해 여행지 추천 리스트 총정리

 

남해 여행지 추천 리스트 총정리

남해 여행지 추천 리스트 알려드립니다. 남해는 푸른 바다와 섬으로 이루어져있는 정말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여행지로 유명하답니다. 많이들 남해를 찾아가서 힐링하고 오곤 하는데요. 특

onoffon.tistory.com

닭가슴살 추천 BEST3 총정리

 

닭가슴살 추천 BEST3 총정리

닭가슴살 추천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면서 운동과 함께 식단 관리를 하는데요. 다이어트 식품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onoffon.tistory.com

다크서클 제거 방법 총정리

 

다크서클 제거 방법 총정리

다크서클 제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다크서클은 유전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흡연, 수면 부족, 폭음, 환경 오염, 알레르기 등의 다른 요인들도 작용하기도 합니다. 다크 서클은

onoffon.tistory.com

글루콤 효과 먹는법 부작용 가격 총정리

 

글루콤 효과 먹는법 부작용 가격 총정리

글루콤 효과, 먹는법, 부작용 가격 알려드립니다. 고려제약주식회사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 계열의 고농축 영양액제인 글루콤은 일명 대치동 피로회복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피로회복,

onoffon.tistory.com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법 총정리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법 총정리

거북목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이나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할 일을 해야 하거나 업무를 봐야하는 사무직의 경우 거의 모든 사람이 뒷목과 목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근

onoffon.tistory.com

갑상선암 증상 위험요인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위험요인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위험요인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암 바로알기∣몸이 보내는 갑상선암 신호∣갑상선암 증상∣갑상선암 치료 목 아래 앞쪽의 작은 나비 갑상선, 갑상선은 내분비계통으로 신진 대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