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랜섬웨어 예방법, 감염 경로 총정리

반응형

랜섬웨어 예방법, 감염 경로 알아보겠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대부분 사람들의 정보 기기에는 중요하고, 꼭 필요한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들은 업무와 관련이 있거나, 사적으로 매우 소중한 것들이라 정보 보안은 언제나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이 중요한 정보들이 갑자기 사라진다면, 혹은 다시 열어볼 수 없게 된다면 정말 아찔한 상황이 될 게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랜섬웨어 예방법, 감염 경로 총정리

 

 

 

 

랜섬웨어란?

 

 

랜섬웨어는 우리의 이러한 정보에 대한 의존을 빈틈으로 보고 달려드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소중한 정보를 가지고 인질극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그 이름도 ‘몸값’을 의미하는 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를 합쳐 만들어진 단어인 ‘랜섬웨어(ransomware)’인 것입니다.

한국에서 일어난 랜섬웨어 피해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난 2015년에 일어난 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를 방문한 컴퓨터들에서, 갑자기 저장되어 있는 문서 파일, 사진 등을 열어볼 수 없게 되거나, 심지어는 컴퓨터 시스템 자체에 접근할 수 없게 되는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더 무서운 것은, 컴퓨터만이 아니라 연결된 하드디스크, 인터넷 네트워크로 연결된 서버,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도 랜섬웨어가 침투해 정보 데이터가 잠겨버렸다는 것입니다.

 

이 때 이루어진 랜섬웨어 공격은 ‘크립토락커(Cryptolocker)’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었는데,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컴퓨터들에는 파일을 복원하려면 일정한 돈을 지불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몸값이 데이터의 몸값이었던 셈이죠.

 

 

 

 

 

랜섬웨어의 감염경로

 

 

상상만으로도 끔찍한 이런 랜섬웨어 공격을 예방하기 위해선, 랜섬웨어가 무엇을 매개로 감염되는가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랜섬웨어 공격이 점점 다양해지고, 과격해지며, 심지어 일어나는 건수도 많아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2016년 한 해에는 무려 397만여 건이 일어났다고 해요), 이러한 감염 경로와 그에 따른 예방법은 반드시 알아둬야 할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랜섬웨어는 이메일이나 문자, 인터넷 사이트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숨어 있다가 전달됩니다.

또 컴퓨터뿐만이 아니라 스마트폰도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둬야 합니다.

먼저 이메일이나 문자로 전달되는 파일을 내려 받아 랜섬웨어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또는, 파일보다 더 부주의하게 접촉하게 되는 방법으로, 인터넷 링크(웹주소)를 따라 들어갈 때 랜섬웨어에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SNS에서도 이뤄질 수 있는 공격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특정 홈페이지를 단순히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랜섬웨어 감염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악성 코드를 숨겨 놓는 방법으로 이뤄지는 공격이라고 하네요.

또는 토렌트 등 신뢰할 수 없는 파일을 주고받을 때에도 랜섬웨어 바이러스가 숨겨져 있을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 예방법

 

 

예방법은 이런 랜섬웨어 공격 경로를 바탕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다소 슬픈 방법이긴 하나 중요한 파일은 반드시 복사본을 따로 만들어 안전한 곳에 저장해둬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안전한 곳이란 컴퓨터가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더라도 추가로 공격이 이어질 수 없을 만한 별도의 USB, 외장하드 등을 의미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보안이 취약해지지 않도록 언제나 모든 소프트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업데이트를 차일피일 미뤘다가는 공격에 쉽게 무너질 지도 모르니, 주의해야겠네요.

또 보안을 위해 백신을 설치해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정한 주기에 맞춰,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 컴퓨터의 상태를 점검해주세요.

 

 

그리고 감염경로를 통해 느꼈듯,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메일, 문자 등등에 의심을 거둬선 안되겠습니다.

이메일이 잘 알지 못하는 곳에서부터 도착했다면 열어보지 않아야 하고, 이메일에 적혀있는 링크를 함부로 눌러서는 안 됩니다.

이는 문자나 SNS 상에 올라와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토렌트 등 파일을 내려 받으면서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을 수 있음을 이미 확인했습니다.

그러니 불법으로 운영되는 콘텐츠 공유 사이트에의 방문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클롭 랜섬웨어와 그 예방

 

 

랜섬웨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기업의 정보를 목표로 기업의 중앙관리 시스템을 공격하는 ‘클롭 랜섬웨어’가 있다고 하니, 정보 보안 및 관리가 생명과도 같은 기업들에서는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기업 단위의 랜섬웨어 예방은 개인의 정보 보호와는 다른 모습이어야 할 것입니다.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어가 필요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겠죠. 따라서 기업은 정보 보안에 대해 투자를 아껴서는 안 되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철저하게 보안 시스템을 갖춰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 정보 보호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죠. 그럴 경우에는 ‘중소 기업 정보보호 지원서비스’ 등을 알아보면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해당되는 이야기라면 자세히 알아보고 도움을 받는 게 좋겠습니다.

 

 

 

 

만에 하나 감염되었다면?

 

 

랜섬웨어에 감염되었을 때, 파일의 이름이 이상하게 변경되어 있거나 파일에 접근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또는 음성으로 파일을 막아놨으니 접근하고 싶다면 돈을 지불하라고 요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 랜섬웨어에 공격받은 것을 알게 되었다면, 다행히도 몇몇 랜섬웨어의 경우 무료 백신 프로그램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고 하니 도움을 받으면 되겠고, 아니라면 정보 분야의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쉽게 풀리지만은 않는 문제이니,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INFP 성격 특성, 연애, 직업 총정리

 

INFP 성격 특성, 연애, 직업 총정리

INFP 성격 특설, 연애, 직업 총정리 열정적인 중재자, INFP의 모든 것 최근 사람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눈 성격 검사, MBTI가 유명세를 타고 있다. 16가지 중 가장 인터넷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유

onoffon.tistory.com

먼치킨 웹툰 추천 BEST10 총정리

 

먼치킨 웹툰 추천 BEST10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계관 내에서 주인공이 압도적인 강함을 자랑하는 먼치킨 웹툰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먼치킨 장르는 모면서 새로운 캐릭터를 보는 재미가 있죠. 또, 주인공이 성장해가는 �

onoffon.tistory.com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검진 항목 총정리(+자주 묻는 질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검진 항목 총정리(+자주 묻는 질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검진 항목 전해드립니다. 건강검진은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주며 여러 질병과 발병률이 높은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또는 제때에

onoffon.tistory.com

일본 영화 추천 BEST4 총정리

 

일본 영화 추천 BEST4 총정리

일본 영화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은 일본 영화를 추천해드리고자 합니다. 일본 영화는 다른 나라 영화와는 다른 그 독특한 감성으로 매니아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런 영화

onoffon.tistory.com

크롬 무료 VPN 우회 프로그램 추천

 

크롬 무료 VPN 우회 프로그램 추천

크롬 무료 VPN 우회 프로그램 추천해드립니다. 가끔 갑자기 사이트가 안들어가지는 경우가 있지 않나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답답함을 한 번쯤 느껴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는 일��

onoffon.tistory.com

한국 공포영화 추천 BEST5 총정리

 

한국 공포영화 추천 BEST5 총정리

한국 공포영화 추천해 드립니다. 여름 하면 공포영화가 떠오를 정도로 여름은 공포영화의 시즌이지요. 많은 분들이 여름에 특히나 공포영화를 찾곤 하시는데요. 사실 여름 뿐 아니라 다른 계절�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