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INFP 성격 특성, 연애, 직업 총정리

반응형

INFP 성격 특설, 연애, 직업 총정리

 

열정적인 중재자, INFP의 모든 것

 

 

최근 사람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눈 성격 검사, MBTI가 유명세를 타고 있다. 16가지 중 가장 인터넷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은 단연코 “INFP”라고 할 수 있겠다. 각종 커뮤니티의 MBTI 관련 글과 댓글에서 INFP의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 INFP는 대한민국 MBTI 분포도에서 3%를 차지하는 소수의 유형이다.

 

 

 

 

INFP형은 내향적(I), 직관적(N), 감정적(F), 인식형(P)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을 칭하는 수식어는 “열정적인 중재자”, “잔다르크형”로 꽤 거창해 보인다. 내향적이지만 16가지 유형들 중 가장 이상주의적이며, 자신의 도덕적 신념을 위해서라면 얼마든지 불의에 맞설 수 있는 용기와 담대함을 지녔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INFP의 성격 특성과 연애 방식, 잘 맞는 직업과 유명인들까지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자.

 

 

 

 

 

INFP 성격 특성, 연애, 직업 총정리

 

 

 

성격 특성

 

-최고의 이상주의자, 그러나 자신의 신념과 반대되는 일이 있으면 정의의 사도가 된다.

-감수성이 강하고 사려 깊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어내는 데 능숙하다.

-친구를 선택하는 데 있어 상당히 까다로우며 특별한 소수의 친구에게만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따라서 차별대우한다고 오해받기 쉽다.

-본심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걸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거의 모든 일을 자기 일처럼 받아들여 마음의 상처를 입는 경우가 종종 있다.

-열정적이지만 공격적이지 않으며 원대한 야망을 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세상에 대한 욕심이 없어 내면의 세계를 더 중요시한다.

-연예인보다는 책이나 영화에 출연하는 가상인물에게 매료되는 경우가 많다.

-예술분야에 열정적 애정을 품는 경우가 많다. 문학, 심리학 분야에도 관심이 많다.

-감정의 위축과 확산의 폭이 크다.

-망상이 잦다.

-완벽하게 하지 못할 바에 아예 시작을 하지 않는 게으른 완벽주의자 같은 면도 있다.

-처음 보는 사람에게는 말을 잘 걸지만, 조직생활에서는 낯을 잘 가린다.

-좋아하는 분야에는 강한 열정을 보이고 몰두한다. 그러나 초기에만 불타고 빨리 식는 경우가 많다.

-가끔 우울한 나에 심취한다.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한다.

-남의 가치관에 별로 간섭하지 않고 인정하는 편이나, 누군가 자신의 가치관을 건드린다면 참지 못한다.

-여럿이서 노는 것보다 소수의 인원끼리 노는 것을 더 선호한다.

-싸우는 것이 싫어 먼저 희생하는 편이다.

-남에게 폐 끼치는 것을 제일 싫어한다.

-인간에 대한 기대치가 낮다.

-가끔 우울한 나에 심취한다.

-화날 때 혼자 있어야 하며, 누군가 건들면 안 된다.

-누군가 자신의 일하는 방식에 대해 간섭하는 것을 참을 수 없다.

 

 

 

직장에서의 INFP

 

1. INFP가 당신의 윗사람일 때

 

남에게 차갑게 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INFP의 카리스마 없음을 숨기기 위한 전략이며, INFP의 마음에 들면 가면을 버리고 매우 자애롭게 대하고 잘 챙겨주며, 친구처럼 대할 수도 있다. 잘못에도 너그럽고, 위계질서에도 빡빡하지 않다.

 

 

2. INFP가 당신의 아랫사람일 때

 

ESTJ, ESTP 유형의 윗사람에게 자주 깨진다. 평소에는 나약해보여도, 본인이 생각하는 가치관이나 신념을 건드리면 불같이 화낸다. 따라서 윗사람에게 항의하는 최전방의 전사가 되기도 한다. 부당한 것은 참지 못하는 면이 있어 마냥 고분고분한 밑사람은 아니다.

 

 

 

직업

 

INFP에겐 자신의 무한하고 독특한 상상력을 발휘하며, 내면을 들여다보고 사색할 수 있는 혼자만의 시간을 줄 수 있는 직업이 필요하다. 상명하복 문화가 심하거나, 남의 통제를 받는 일에서는 흥미를 느끼기 어렵다.

 

 

 

1. 잘 맞는 직업

 

시인, 화가, 프리랜서 예술가, 음악가, 작가, 예술 치료사, 교사(예술, 음악, 드라마), 작사가, 미술사학자, 도서관 보조, 작곡가, 미술 큐레이터, 극작가, 책판매원, 만화가, 동영상 편집기, 사진사, 철학자, 음반 가게 주인, 디지털 아티스트, 촬영 감독, 의상 디자이너, 영화 제작자, 철학 교수, 사서, 음악 치료사, 영화감독, 사회 운동가

 

2. 안 맞는 직업

 

비즈니스 전문가, 관리자, 임원, 사업 소유자, 비즈니스 분석가, 재정 분석가, 비서, 판사, 이벤트 코디네이터, 회사원

 

 

 

 

 

연애 특징

 

1. INFP가 사랑할 때

 

INFP는 자신의 모든 감정을 애인과 공유하고, 애인 또한 그렇게 해 주길 바란다. 둘만의 시간을 좋아하며, 다른 것에 방해받기 싫어하는 성향이 크다. ‘밀당’과 같은 연애 스킬에 취약하며, 늘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다. 누군가를 깊게 믿지 않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이 생겼다는 것은, 그를 전적으로 믿는다는 뜻이기 때문에 그에게 모든 것을 바치고 헌신한다. 따라서 애인에게 배신당하거나 일방적으로 이별당할 경우, 감정적으로 큰 충격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INFP를 사랑할 때

 

INFP의 개성을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독창성과 감수성이 뛰어난 INFP의 특성상, 정제되고 깔끔한 언어보다는 가끔 자신만 아는 추상적인 언어를 사용할 때가 많다. 이에 대해 잔소리를 하거나 본인의 방식을 강요하는 것은 금물이다. INFP의 이야기를 들을 때 인내심 있게 들어주고, 부드럽게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감정을 존중하고 INFP가 가장 중요시하는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조롱하거나 타협하라고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유명인

 

국내인물

백예린, 아이유, 선미, 샤이니 태민, 레드벨벳 조이, 방탄소년단 정국, 서강준, 유아인, 배두나, 정려원, 이건희

 

해외인물

J.K.롤링(<해리포터> 시리즈 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헬렌 켈러, 슈바이처

 

가상인물

<어벤져스>시리즈의 페기 카터, <해리포터>시리즈의 리무스 루핀, 루나 러브굿, <오즈의 마법사>의 도로시, <빨강머리 앤>의 앤 셜리

 


ENTJ 연애, 직업 및 기타 정보 총정리

 

ENTJ 연애, 직업 및 기타 정보 총정리

ENTJ 연애, 직업 등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BTI 들어보셨나요? 성격 유형 테스트입니다. 수많은 성격 유형이 있는데요. 오늘은 ENTJ유형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ENTJ 유형은 통솔자 유

onoffon.tistory.com

MBTI 별 궁합 정보 총정리

 

MBTI 별 궁합 정보 총정리

MBTI 별 궁합 정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9월 초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어디 시원한 계곡이나 바닷가도 쉽게 놀러가지 못하고 집콕하고 있는 요즘, mbti 궁합을 알아��

onoffon.tistory.com

ISTP 연애, 직업 및 유명인 총정리

 

ISTP 연애, 직업 및 유명인 총정리

ISTP 연애, 직업 및 유명인 정보 전해드려요. 요새 MBTI 정말 핫하죠! 한번이라도 검사를 안 해본 사람은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여러분의 MBTI는 어떤 것인가요? MBTI가 정말 대중화 되어가면

onoffon.tistory.com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총정리!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총정리!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알려드립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집콕 중인 사람들이 늘며 온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활동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MBTI 검사는 단연 그 중 가장 핫한 트렌드

onoffon.tistory.com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전해드립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MBTI 검사는 사람의 성격 유형을 16가지 종류로 나누어줍니다. 그 16가지 성격 유형 중 “언변능숙형”,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라는 ��

onoffon.tistory.com

이효리 mbti 총정리!

 

이효리 mbti 총정리!

이효리 mbti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시대의 아이콘이라는 닉네임이 가장 어울리는 가수인 것 같아요. 오랜시간 가요계의 정상에서 신드롬을 일으킨 톱스타이죠. 요즘 다시 유재석, 비와 함께 프로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