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총정리!

반응형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알려드립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집콕 중인 사람들이 늘며 온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활동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MBTI 검사는 단연 그 중 가장 핫한 트렌드입니다.

 

MBTI 유형은 에너지의 발산 방향에 따라 내향형과 외향형으로, 인식의 선호에 따라 감각형과 직관형으로, 판단 방식에 따라 사고형과 감정형으로, 생활 패턴에 따라 판단형과 인식형으로 나뉘며 최종적으로는 16개의 유형으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총정리

 

1. INTP란?

 

이 글에서는 그 16가지의 MBTI 유형 중 하나인 INTP의 특징에 대해 다루어 보려 합니다.

먼저, INTP는 내향형(Introversion), 직관형(iNtuition), 사고형(Thinking), 인식형(Perceiving)의 논리적인 사색가 유형입니다.

분석적이며, 논리로 상황을 해결하려 하는 경향이 있고, 대체적으로는 말수가 적으나 지적 호기심이 있기에 관심사에 대해서는 말을 잘하며 해당 분야에 깊게 파고들려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비사교적이라거나 자랑을 다소 하는 거만한 타입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인상 탓에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많은 ITNP 유형의 사람들은 사회 생활을 할 때 다른 성격을 가장하거나, 또는 본모습 자체를 사회화시켜 샹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INTP 유형의 사람은 풍부한 생각과 깊은 사고력을 갖고 있지만, 머릿속이 복잡하기 때문에 오히려 말로 그를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이 정리된 이후에는 그를 말로 풀어내는 데에 있어 매우 뛰어난 논리와 말솜씨를 가진다고 합니다.

INTP 유형의 사람이 말을 하기에 앞서 생각을 한 번 정리하고, 글을 쓸 때에는 마지막에 글을 다시 읽으며 반드시 첨삭을 한 번 해보는 이유도 이에 있습니다.

 

 

 

 

2. INTP의 연애

 

이러한 INTP 유형의 사람이 연애를 한다면 어떨까요?

연애를 할 때에도 INTP의 특징은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외형이나 온화한 성격보다는 자신에게 주는 호기심이나 흥미에 끌리는 편이며, 상대에게 관심을 느끼면 밀당 없이 빠르고 확실히 관심을 표한다고 합니다.

연애를 하는 도중에는 상대에 대해 계속 알아가고 상대를 분석적으로 바라보기도 하며, 실용적인 연애를 추구하는 탓에 INTP 유형 사람의 연인은 피로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같은 맥락에서, INTP 유형의 사람은 상대방에게 관심이 적어지면 빠르게 이별을 고하며 관계를 정리한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INTP 유형의 사람은 자신의 주관과 취향이 다소 확실하며 연애를 할 때에는 연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렇기에 같은 INTP 유형의 사람은, 자신과 마찬가지로 솔직하며 현실성을 좋아하는 ENTJ 유형의 사람과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3. INTP의 직업

 

그렇다면, INTP 유형의 사람은 일을 할 때에는 어떤 모습을 보일까요?

INTP 유형이 ‘논리적인 사색가’, ‘아이디어 뱅크’로 불리는 만큼, INTP 유형의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논리적이고 직관적으로 핵심에 파고들며 탐구를 한다고 합니다.

INTP 유형의 사람이 주로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큰, 즉 해당 유형의 사람이 가장 능력을 발휘할 확률이 큰 분야는 추상적인 활동을 하는 예술 분야, 화학과 물리학 등의 자연과학 분야, 공학 및 IT 분야, 철학 분야, 의학 및 병리학 분야 등이라고 합니다.

모두 언어와 사상에 대한 민감함, 지적 탐구력이라는 해당 유형의 특징이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분야들입니다.

그러나 INTP 유형의 사람들은 아이디어 구상과 계획 구축에는 흥미를 느끼지만, 그 이상의 작업에는 흥미를 크게 갖지 못한다고 합니다.

즉, INTP 유형의 사람들이 도출한 결과물이 현실에 적용될 수 있을지는 또 다른 사람들이 고민할 몫으로 남아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 INTP 유형의 사람들과 함께 작업을 하려면 실무 분야의 사람들을 적절히 구성해 INTP 유형 사람들의 독특한 결과물을 현실과 잘 융합시키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지금까지는 INTP의 전반적인 성향과 연애, 직업과 관련된 INTP의 특징을 알아보았는데, 그렇다면 지적이고 논리적인 INTP 유형이 개선해야 할 점도 있을까요?

INTP 유형의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타인을 인정하려는 노력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해당 유형의 분석적인 성향 탓에 타인이 성과를 내거나 노력을 하여도 그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그를 평가하고 분석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결과주의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과정을 어느 정도 가치있게 여기려는 시각을 가질 필요도 있습니다.

또한, INTP 유형의 사람들은 항상 이성과 현실만을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기보다는 가끔은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려는 노력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를 통해서라면 INTP 유형의 사람들도 단체 생활에 보다 잘 적응하거나 팀 작업에서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4. INTP 유명인

 

마지막으로, INTP 유형의 인물에는 누가 있을까요?

패션왕, 복학왕 등을 연재한 유명 웹툰 작가 기안84, 한국의 래퍼 및 프로듀서인 기리보이, 유명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의 슈가,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오상진이 한국의 대표적인 INTP 유형 인물입니다.

 

여기까지, INTP 유형의 특징, 연애에서의 성향, 직업에서의 태도, 그리고 해당 인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INTP는 16가지 성격 유형 중 하나일 뿐이니 모든 INTP 유형의 사람들이 이에 정확히 해당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이 글을 통해 해당 유형 사람들에 대한 개괄적이고 전반적인 접근을 해보았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전해드립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MBTI 검사는 사람의 성격 유형을 16가지 종류로 나누어줍니다. 그 16가지 성격 유형 중 “언변능숙형”,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라는 ��

onoffon.tistory.com

이효리 mbti 총정리!

 

이효리 mbti 총정리!

이효리 mbti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시대의 아이콘이라는 닉네임이 가장 어울리는 가수인 것 같아요. 오랜시간 가요계의 정상에서 신드롬을 일으킨 톱스타이죠. 요즘 다시 유재석, 비와 함께 프로

onoffon.tistory.com

정신연령 테스트 하는 방법 알아보기!

 

정신연령 테스트 하는 방법 알아보기!

정신연령 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종종 심리 테스트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재밌게 해 본 테스트가 있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정신연령 테스트를 하는

onoffon.tistory.com

정유미 나이, 윤식당, 여름방학, 숏컷, 최우식케미 총정리!

 

정유미 나이, 윤식당, 여름방학, 숏컷, 최우식케미 총정리!

정유미 나이, 윤식당, 여름방학, 숏컷, 최우식 케미 등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배우 정유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배우 최우식과 예능 프로그램 '여름방학'에서 케미를 보여주고 있는

onoffon.tistory.com

헤이즈 본명, 전남친, 나이, 고향, 밤비, 소속사 총정리

 

헤이즈 본명, 전남친, 나이, 고향, 밤비, 소속사 총정리

헤이즈 본명, 전남친, 나이, 고향, 밤비, 소속사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대한민국 여성 래퍼들 중 가장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래퍼 중 한사람일 것 같은데요. 언프리티 랩스타를 통해서 많은

onoffon.tistory.com

박보검 이상형, 혈액형, 집 정리!

 

박보검 이상형, 혈액형, 집 정리!

박보검 이상형, 혈액형, 집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선한 인상으로 많은 매체를 통해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배우이죠. 많은 미담들이 전해지는데요. 착한 성격으로 매력이 더욱 돋보이는 것 같습��

onoffon.tistory.com

차은우 본명, 마스크, 가족 정보 정리!

 

차은우 본명, 마스크, 가족 정보 정리!

차은우 본명, 마스크, 가족 정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판타지오의 자체 연습생 시스템인 I-TEEN 출신 차은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은우는 요즘 방송이나 각종 매체에서 �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