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집안 공기정화 식물 4가지 추천

반응형

집안 공기정화 식물 4가지 추천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미세먼지는 다행히 좋네요^^

우리나라가 어느샌가부터 미세먼지, 황사에 고통받고 있지 않나요??

봄철에는 외출 전 미세먼지 농도 검색해보고 마스크 쓰고 외출하는 것이 일상인데요~

그런날에 실내 공기도 당연히 안 좋을 수 밖에 없죠..

 

과연 봄철에만 실내 공기가 안 좋을까요?

아닙니다. 사계절 실내 공기는 매번 환기 해주지 않는 이상 좋기 어렵습니다..

맨날 문을 열어놓고 지낼 수도 없고..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때, 키우기도 쉽고 관리하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키워보시는게 어떠세요~~?

딱딱한 공기청정기 대신 파릇파릇하고 인테리어로도 활용할 수 있는 공기정화 식물 추천드릴게요!


우선, 식물이 정말 공기정화를 할 수 있을지 궁금하시죠?

설명드리겠습니다^^

 

 

 

 

집안 공기정화 식물 4가지 추천

 

 

1. 공기정화식물이란??

 

밀폐된 실내 공기 속에 있는 유해물질(포름알데히드, 암모니아, 벤젠, 일산화탄소 등 휘발성유기화합물), 오염물질들을 제거하고 정화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식물입니다.

공기정화 원리는 공기 중의 오염물질이 잎의 기공이라는 곳을 통해 흡수됩니다. 잎의 증산작용에 의해 압력 차이가 발생하고, 이때 오염물질이 흙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식물의 뿌리에는 미생물이 존재하는데, 미생물이 오염물질을 분해해줍니다. 또한, 잎에서는 증산작용이 일어나는데, 증산작용을 통해 공기중으로 수증기를 방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식물이 공기정화에 탁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공기정화식물이 공기정화에 효과적이라는 미항공우주국(NASA)의 식물공기정화능력실험을 통해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공기의 오염물질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에 도움을 주는 식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에는 아이비, 인도 고무나무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암모니아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에는 관음죽, 벤자민 고무나무가 있습니다.

세번쨰로,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에는 대나무야자, 산세베리아가 있습니다.

 

 

 

2. 공기정화식물 특징 및 관리 방법

 

그럼 가장 궁금해하실, 관리하기 쉬운 여러 공기정화식물의 특징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쨰로, 많이들 아실 만한 산세베리아 입니다.

생육온도는 21~25°C 이고, 적정 습도는 40~70%입니다.

어떤 광도에도 무난하고, 실내의 어두운 곳에서도 키우기 좋습니다. 햇빛이 잘 들지 않는 발코니, 거실 내에서도 가능합니다.

흙 표면이 말랐을 때 충분히 물을 주면 됩니다. 비료도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혹시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조심 하셔야 합니다. 개나 고양이가 섭취했을 경우는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도 관리만 조심해주신다면 환경이나 신경 써야할 점이 적기 때문에 손쉽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두번쨰로, 홍콩 야자 입니다.

생육온도는 21~25°C입니다. 습도는 40~70%입니다.

홍콩야자도 어떤 광도나 무난하고 실내 어두운 곳도 가능하기 때문에, 장소에 제한이 적습니다.

흙 표면이 말랐을 때 충분히 물을 주면 됩니다. 비료는 가끔만 주면 됩니다.

홍콩야자는 특히 담배연기 흡수에 효과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만 조금 신경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 가장 관리가 쉽고 병해충에 강한 식물인 스킨답서스 입니다.

위의 식물들과 생육온도, 습도 등이 비슷하고 광요구도도 같습니다.

실내관엽 식물 중 일산화탄소 제거 기능이 우수하여 주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덩굴성을 가지고 있어 높은 위치에 걸어서 인테리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경재배도 가능하여 여러 방법으로 키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킨답서스는 칼슘옥살레이트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독성을 띄기 때문에 산세베리아와 같이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은 동물들이 먹지 않게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식물들보단 관리가 필요하지만 파릇파릇한 분위기의 실내 인테리어로 딱!인 식물인 인도고무나무입니다.

인도고무나무는 큰 키를 가지며, 두꺼운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해충에 강하고 증산작용이 뛰어나 실내 습도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위의 식물들과 비교하면 손이 조금 가지만, 전체적으로 관리가 쉬운 식물입니다. 흙이 마른 경우에 듬뿍 물을 주면 됩니다.

자라면서 분갈이를 해주거나 가지치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추위에 약하므로 겨울에는 실내에서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기가 크고 나무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 실내에 나무처럼 인테리어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고무나무 화분 하나로도 충분한 인테리어 효과가 되기 떄문입니다^^

카페에 고무나무가 있는 것을 보았는데, 크기가 큼직하여 하나만으로도 파릇파릇한 분위기를 낼 수 있더라구요~ 강추입니다!

 

 

 

 

지금까지 관리가 쉬운 여러 공기정화식물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마음에 드신 식물이 있으신가요??

공기청정기도 좋지만 자신의 환경, 생활습관에 맞는 식물을 선택하셔서 키우시면 공기정화, 실내 습도 조절에는 물론, 실내에 인테리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기도 좋고 효과도 좋은 실내공기정화식물 키우셔서 쾌적한 실내환경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택배로도 식물을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기도 하고, 꽃시장에 가셔서 직접 보고 구매하시는 것도 추천해요:-))

 


든든한 저녁반찬 6가지 추천

 

든든한 저녁반찬 6가지 추천

든든한 저녁반찬 추천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 잘 보내셨나요? 다들 저녁 식사는 어떻게 하셨나요? 요즘처럼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굉장히 조심해야 하는 시기에 건강한 한끼 추천

onoffon.tistory.com

코스트코 추천 상품 7가지 총정리!

 

코스트코 추천 상품 7가지 총정리!

코스트코 추천 상품 7가지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스트코에 가면 꼭! 사야하는 추천 상품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코스트코에는 음식부터 가전, 의류 등 정~말 다양한 물건이 있는 것

onoffon.tistory.com

워터파크 준비물 8가지 총정리!

 

워터파크 준비물 8가지 총정리!

워터파크 준비물 8가지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요즘 날씨가 무척 덥죠?? 여름하면 생각나는게 물놀이, 워터파크인데요~ 이번 여름에 물놀이 다들 다녀오셨나요?? 가족들, 친구들��

onoffon.tistory.com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

행운목 잘 키우는 방법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막상 키울 환경은 되지 않고..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그러한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

onoffon.tistory.com

당근마켓 거래 방법 및 꿀팁 총정리!

 

당근마켓 거래 방법 및 꿀팁 총정리!

당근마켓 거래 방법 및 꿀팁! 요즘 다양한 중고 거래 방법이 있습니다. 카페, 어플, *스타그램, 커뮤니티 등 여러 방법이 있어 개인이 중고거래에 접근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모르는 사

onoffon.tistory.com

에어프라이어 요리 추천 BEST8 총정리

 

에어프라이어 요리 추천 BEST8 총정리

에어프라이어 요리 추천 BEST8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코로나가 다시 심각해져서 집콕하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이런 집콕 생활에 꼭 필요한 것이 있죠! 바로 “에어 프라이어”입니다!! 어떤 음식��

onoffon.tistory.com

비트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비트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비트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정보 전해드려요! 오늘은 비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미 아시겠지만 혈액순환에 굉장히 좋다고 하죠. 그 외에도 굉장히 많은

onoffon.tistory.com

토마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미국 타임스가 세계 10대 푸드로 선정했을만큼 토마토는 정말 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건강에 정말 좋은 영향을 주는 좋��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