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INFJ 성격 특징, 연애 궁합 총정리

반응형

INFJ 성격 특징, 연애 궁합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하다 못해 드라마 캐릭터소개에도 MBTI가 나오는 마당이었다.

결국 미루고 미루던 MBTI검사를 했다.

결과는 INFJ였다. 딴건 모르겠고 세계에서 제일적은 수란다.

레어하잖아? 원래도 내가 나름 특별한 사람일것이라는데 믿어 의심이 없었지만 이걸로 확실하게 증명이 된거다.

누가 INFJ(이하 인프제)아니랄까봐 MBTI근원부터 질문지분석까지 원어로 마친 나란인프제.

 

 

단순유행하는 심리테스트에만 기반으로 하는줄알았더니 제 나름 심리학개론 교과서에 한페이지를 다 차지하고있을만큼 학계에서도 인정받는 신빙성있는 시험이라길래 내나름의 공부를 했다.

뭣보다, 전세계에서 제일 레어하다잖아?

희소가치 출중한 내 MBTI라니 충분히 분석할 가치가 있었다.

 

 

 

INFJ 성격 특징, 연애 궁합 총정리

 

 

 

 

우선 대중이 생각하는 전반적인 인프제의 느낌.

 

 

1. 히틀러와 예수가 공존하는 자아

2. 다른사람 “INFJ 넌 참착해”

INFJ ‘난정말 나쁜사람이야. 다 내가 나를 착한사람으로 보이게 노력해서 그렇게된거라구’

 

뭐대충 이런 밈들이 많이보인다. 자세한 짤은 구글에서 INFJ 밈을 검색해보세요. 여하튼 생각이 많고 박애주인동시에 흉포하거나 꿍꿍이를 가진 캐릭터로 해석되는것같다.

 

 

그렇다면 각 항목들을 뜯어보며 인프제를 살펴보도록하자

,

I – N – F – J

 

 

 

 

1 : I 내향형

가장 학계에서도 확실하게 인정받는 성질이 바로이 내향형과 외향형이라고 한다. 이 E와 I의 경계라고 하면 사실 겉으로 들어나는 모습을 기준으로 판단하기 쉬우나 사실 핵심은 본인의 내면에 달려있는것인지라, 농담잘하고 인싸재질의 사람일지라도 혼자서 생각하고 취미활동하고 사부작 거리는게 좋으면 I가 나오기도 한다는 것이다.

바로 인프제가 이런 자발적 I의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F와 J의 특성상 남을 파악하거나 분석하는 동시에 공감까지 잘하는덕에 친구사귀는 능력은 출중할지안정, 그걸 발휘하는 정도는 절대적으로 본인의 마음에 의해 조정받기 때문에 남들이보기엔 어 너 완전E아니야? 라는 소리를 듣는 인프제가 많다.

 

2 : N 직관

트위터나 구글에 떠돌아 다니는 MBTI관련 밈들을 추려본 결과 S(감각)과 N(직관)은 오감이라던가 사실이라는 그 본래의 의미보다는 대충 현실적 v. 이상적으로 더 빈번하게 해석되는 것같다. 혹은 수용하고 납득하는편 v. 호기심을 던지고 이면의 원리를 궁금해 하는편 이런 뉘앙스로 해석되기도 하고. 정석적 설명과 실용적 설명을 제일 포괄적으로 추려보면 S는 실제적인 걸 인식하고, N은 실제너머의 것을 인식하고싶어하는 경향 정도로 포장될것같다. 인프제는 전형적인 N스러운 성향을 보인다. 앞서 대화에서도 그렇듯 누군가 ‘넌착해!’라고 아무생각없이 그냥 느낀점을 이야기하는건데도, 자기 혼자서 인프제는 생각하고 의미를 찾으려하고 분석하려하고 합리화를 시도한다.

 

 

 

 

3 : F 감정

어떻게보면 I-N-F-J에서 가장 결을 달리하는게 F일 것이다. 그만큼 인프제를 인프제 답게 만드는게 바로 F라는 반전의 키워드일텐데 그건 ‘올곧은 태도로 계획 달성을 향해 돌진’하는 INTJ의 성격을 찾아보면 바로 납득이 될 것이다. 아무리 인프제가 INTJ처럼 “당신은 의견을 가질 권리는없고, 제대로된 의견은 가질수도있어”라고 말하고 싶어도 이 F는 우리 인프제들을 그럴수없게 만든다. 주변에 인프제 친구들에게 잘하자, 좀 생각 많아서 피곤해질지언정 좋은 사람이다.

 

4 : J 판단

F가 INFJ를 형성하는 반전의 아이콘이라면 J는 INFJ를 완성하는 마침표같은 역할이다. F와 상극인 J가 들러붙으면서 이중인격자스러운 INFJ의 특성에 화룡점정을 찍게되는 것이다. 하지만 또 나쁘게 볼 것만은 아닌 것이 자기가 판단하고 분석해서 자기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한없는 존경과 사랑을 보낸다. (다만 그 반대의 경우 쌍욕과 환멸을 품는다는게 문제일지도)

 

 

 

 

연애궁합

 

 

ISFJ랑 잘맞다. INFJ는 맞춰주는 사람 만나야 행복하다. 그럴수밖에없는 성격이다. 사실 ISFJ는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매력적이지는 않을지언정) 이상적인 애인인데. 정확히는 연애 상대로의 매력은 좀 떨어질지언정 (밀당못하는 ISFJ), 배우자감으로는 최최최상. 특히, 계속 사람 속내를 따지려드는 INFJ에게 박애주의적인 또 어떻게 보면 자기와 굉장히 다른식의 사고방식을 가진 ISFJ는 매력적이고. 인프제 본인을 편하게 만든다. 세상사람 다 자기같은 줄 알고 사람에 대한 환멸을 늘 마음한구석에서 활활 태우고 살다가, 갑자기 ISFJ같은 사람 만나면 그렇게 편안하고 좋을 수 가 없거든.

 

 

 

 

INFJ는 확실히 잘 없다. 본인이 MBTI신봉자인게 창피해서 어딜가서 먼저 “어 저 INFJ에요 !”하고 나서지도 않는다. 그덕분에 표본자체가 적어서 밈이나 짤도 많지않고. 하지만 굉장히 각 요소들의 특색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그걸 더 잘 확인하고 싶다면 INF-P 이런식으로 헷갈리는 하나의 요소만 반대로 바꿔서 찾아보고 그 차이를 읽어보면 아주 납득이 잘된다.

 

또 신기한 것이 INFJ자체가 레어한 것에 비해 연애인들은 INFJ가 빈번하게 나타난다. INFJ에게 킹갓와꾸유전자가 몰렸을 가능성은 적을테니, 아마도 그 이유는 생각보다 INFJ가 자신의 생각보다 풍부하고 매력적인 사람이어서일거다. 전세계의 INFJ들이어 고고하려고 노력한답시고서 히키코모리처럼 마음속에서만 파내려가지 말고, 세상을 향해 본인을 표현해보는건 어떤가? 연애인은 못되도 다들 베스트셀러 작가 정도는 충분할 거다.

 


INFP 성격 특성, 연애, 직업 총정리

 

INFP 성격 특성, 연애, 직업 총정리

INFP 성격 특설, 연애, 직업 총정리 열정적인 중재자, INFP의 모든 것 최근 사람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눈 성격 검사, MBTI가 유명세를 타고 있다. 16가지 중 가장 인터넷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유

onoffon.tistory.com

ENTJ 연애, 직업 및 기타 정보 총정리

 

ENTJ 연애, 직업 및 기타 정보 총정리

ENTJ 연애, 직업 등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BTI 들어보셨나요? 성격 유형 테스트입니다. 수많은 성격 유형이 있는데요. 오늘은 ENTJ유형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ENTJ 유형은 통솔자 유

onoffon.tistory.com

MBTI 별 궁합 정보 총정리

 

MBTI 별 궁합 정보 총정리

MBTI 별 궁합 정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9월 초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어디 시원한 계곡이나 바닷가도 쉽게 놀러가지 못하고 집콕하고 있는 요즘, mbti 궁합을 알아��

onoffon.tistory.com

ISTP 연애, 직업 및 유명인 총정리

 

ISTP 연애, 직업 및 유명인 총정리

ISTP 연애, 직업 및 유명인 정보 전해드려요. 요새 MBTI 정말 핫하죠! 한번이라도 검사를 안 해본 사람은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여러분의 MBTI는 어떤 것인가요? MBTI가 정말 대중화 되어가면

onoffon.tistory.com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총정리!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총정리!

INTP 연애, 직업 및 특징 알려드립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집콕 중인 사람들이 늘며 온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활동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MBTI 검사는 단연 그 중 가장 핫한 트렌드

onoffon.tistory.com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총정리

ENFJ 연애, 직업 등 특징 전해드립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MBTI 검사는 사람의 성격 유형을 16가지 종류로 나누어줍니다. 그 16가지 성격 유형 중 “언변능숙형”,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라는 ��

onoffon.tistory.com

이효리 mbti 총정리!

 

이효리 mbti 총정리!

이효리 mbti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시대의 아이콘이라는 닉네임이 가장 어울리는 가수인 것 같아요. 오랜시간 가요계의 정상에서 신드롬을 일으킨 톱스타이죠. 요즘 다시 유재석, 비와 함께 프로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