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청년창업지원금 신청 요건, 지원 내용, 지원 방법 총정리

반응형

청년창업지원금 신청 요건, 지원 내용, 지원 방법에 대해서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느새 가을이 훌쩍 가까워졌네요.

환절기에 모두 몸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분명 이 글을 읽는 청년분들 중에서는 취직이나 창업 때문에 마음이 괜히 허한 분들도 있으실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이런 마음을 따뜻하게 밝혀줄 ‘청년 창업 지원금’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경기도 좋지 않고 취업 시장도 위축되어서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 많이 계실 텐데요.

실제로 매년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 이 시국에는 창업을 한다고 해도 과연 잘 될지 부담스럽고 괜히 망하면 어떡하지 하고 고민하느라 망설이고 계신 분들도 계실 거예요.

 

바로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청년 창업 지원금’ 제도를 통해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답니다!

꽤 적지 않은 부분을 지원받을 수 있어서 창업을 처음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든든한 주춧돌이 되어주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디어는 있는데 자본이 마땅치 않아 고민하시는 분들! 지금부터 나오는 내용에 주목해 주세요.

 

 

 

 

 

청년창업지원금 신청 요건, 지원 내용, 지원 방법 총정리

 

 

 

1. 청년 창업 지원금이란?

 

 

우선 청년 창업 지원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제대로 숙지하고 있어야겠지요?

‘청년 창업 지원금’의 정식 명칭은 ‘청년전용 창업자금 지원’으로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기관에서 만 20세~만 39세 이하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창업에 필요한 돈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간단히 알아보면 좋은 창업 아이디어가 있을 경우 자금과 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는 ‘출연금’이 있으며, 2%대의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융자금’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2. 신청 요건

 

 

과연 내가 ‘청년 창업 지원금’ 대상일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만 20세~만 39세 이하의 청년 창업자가 그 대상입니다.

특히 주목할 만 한 점은 이번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하여서 사업재정이 녹록치 못한 신생기업(3년 미만)에게도 적용된다고 하니 꼭 알아두셔야 하겠지요?

 

 

 

 

 

3. 지원 내용

 

 

청년 창업 지원금을 지원받게 되면 기업 당 1억 원 이내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장이 제조업인 경우에는 2억 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기억해 두자고요!

또한 기창업자의 경우 최대 5억이라고 하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리는 연이율 2%대 입니다.

 

시중에 있는 여타 은행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상당히 저금리이기 때문에 주목할 만합니다.

저금리인 만큼 당연히 부담도 시중은행에 비해서 덜하겠지요?

또한 정부지원사업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낮아도 지원하실 수 있는데요.

여타 금융군들과 달리 상대적으로 낮은 7등급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두셔야 할 것은 지원 기간인데요.

시설 및 운전자금을 6년 이내로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3. 지원 방법 및 제출 서류

 

 

지원 방법은 ‘중소기업흥공단(이하 중진공)’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중진공 홈체이지 바로 가기 링크를 첨부해드리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www.kosmes.or.kr/sbc/SH/SBI/SHSBI035M0.do)

다음으로 알아봐야 할 것은 제출 서류겠지요? 필요한 서류는 아래의 총 4가지입니다.

 

이러한 서식들은 년도 별로 리뉴얼 되어서 내용이 상이할 수 있으니 지원하는 년도의 서류양식이 맞는지 꼭 확인하고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청년창업지원자금 융자신청서

-윤리준수약속 및 세부계획서

-사업계획서

-기업현황

 

 

 

 

4. 기타

 

 

청년 창업 지원금은 정부기관에서 진행하는 사업인데요.

하지만 내가 사는 지역에 따라서 요건과 지원내용 및 자금이 조금씩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꼭 먼저 확인을 해보시고 신청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신청하고 사업이 실패할 경우에 6개월 동안은 재신청이 불가능하니 처음 창업 지원금을 신청하실 때 꼼꼼하게 준비하셔서 실패하시지 않길 바랄게요!

2020년 현재 청년 창업 지원금을 위한 정부 지원 예산은 총 1조 4500억입니다.

또한 제가 알려드린 중소기업진흥공단 뿐만 아니라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소상공인진흥공단 등 다양한 기관에서 지원들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내용을 좀 더 꼼꼼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청년 창업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을 읽은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여러 담보와 신용을 요하는 시중 은행들과는 달리 청년 창업 지원금은 나의 아이디어와 같은 역량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정말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청년 자원 지원금을 위한 자금신청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부지런히 준비하셔서 빨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요즘 코로나가 또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과연 지금의 사태가 진정이 될지, 코로나19가 언제 잡혀서 종식될지 솔직히 불투명하고 감이 잘 안 잡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코로나19의 이러한 여파로 전 세계의 경기와 더불어서 국내 경제도 상당히 침체되는 바람에 많은 자영업자 분들이 힘들어 하실 텐데요.

 

이런 상황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우리나라 청년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는 ‘청년 창업 지원금’! 꼭 기억하자고요.

나에게 있는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을 담보로 하는 청년 창업 지원금을 통해 부담 없이 한 번 도전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자격요건, 대출한도, 필요서류 총정리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자격요건, 대출한도, 필요서류 총정리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부동산을 갖기 위해서 대출이 필수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칼을 빼들고 여러 정책을 내며 부동산 가격을 낮추

onoffon.tistory.com

동영상 플레이어 순위 BEST4 총정리

 

동영상 플레이어 순위 BEST4 총정리

동영상 플레이어 순위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동영상 플레이어 순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무서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밖에 못나�

onoffon.tistory.com

7인승 SUV 추천 BEST6 총정리

 

7인승 SUV 추천 BEST6 총정리

7인승 SUV 추천해드립니다. 대가족을 모두 태울 수 있는 넉넉한 공간과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꾸준히 사랑받아 온 SUV차량은 최근 차박, 캠핑, 낚시, 골프 등등 다양한 여가와 레저활동이 자유로운

onoffon.tistory.com

무료 영화 다시보기 사이트 BEST5 총정리(쿠쿠티비X, 다나와티비X)

 

무료 영화 다시보기 사이트 BEST5 총정리(쿠쿠티비X, 다나와티비X)

무료 영화 다시보기 사이트 정리해드립니다. 밖에 나가기도 무서운 요즘 아무래도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실텐데요. 사실 집에서 할 수 있는 게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수많은 취미 중 영화 �

onoffon.tistory.com

도미노 피자 할인 방법 BEST6 총정리

 

도미노 피자 할인 방법 BEST6 총정리

도미노 피자 할인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피자 좋아하는 분들을 위한 꿀팁 가져왔습니다. 오늘 전해드릴 내용은 도미노 피자 할인 정보인데요. 6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니 이 중에서 가능한 방법으

onoffon.tistory.com

심리테스트 추천 BEST9 총정리

 

심리테스트 추천 BEST9 총정리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위한 심리테스트 추천 10 코로나 19의 심각성이 날로 격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걸릴 까봐 외출하기도 두렵고, 반 강제적으로 길어진 집콕 생활은 지겹고~ 저도 유튜브와 �

onoff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