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성대결절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반응형

성대결절 증상 원인 예방법 전해드립니다. 

 

쉰 목소리가 보내는 건강신호, 성대결절∣성대결절의 원인∣성대결절 증상과 진단∣성대 결절 치료∣성대 결절 예방방법

 

성대 결절은 성대 점막의 결합조직층의 상층에 형성되는 양성 용종입니다.

이 돌기는 손에 생기는 굳은살과 비슷하며 때때로 비정상적인 혈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성대 결절은 성대 병변의 한 유형으로 성대 폴립과 성대 낭종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성대 폴립 및 낭종 또한 성대 병변의 한 유형입니다.

 

성대 병변은 모두 쉰 목소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성대 남용 또는 성대 외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성대 폴립은 하나 또는 두 성대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결절과는 다릅니다.

성대 폴립은 결절보다 더 많은 혈관을 가져 붉은색으로 보입니다.

 

성대 폴립의 원인은 결절의 원인과 동일하지만, 대부분 한 번의 과도한 목 사용으로 발생합니다.

또 다른 성대 폴립인 라인테 부종은 대부분 흡연과 관련이 있습니다.

성대 낭종은 성대 결절 및 폴립보다 덜 일반적입니다.

 

성대 낭종은 일반적으로 목소리의 남용이나 성대 외상과 관련이 없습니다.

성대 결절은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서 목소리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20세에서 50세 사이의 여성은 성대 결절에 더 취약하지만 남녀 모두 영향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층에 상관없이 어린이에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성대결절 증상 원인 예방법 총정리

 

 

 

성대결절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성대의 점막 주름은 후두의 앞뒤를 가로지르는 'V'자 형태의 조직 밴드입니다.

말하거나 노래할 때, 폐에서 나오는 공기가 성대를 통해 올라와 성대를 진동시켜 열리게 합니다.

만약 목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잘못 사용한다면 성대 사이에 지속적인 마찰이 발생해 성대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목의 긴장, 고함, 빈번한 노래가 성대를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극받은 부위는 딱딱해지고 단단해집니다.

목을 쉬지 않으면 이 현상이 계속 진행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성대가 정상적으로 진동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진동이 없으면 목소리의 톤과 높낮이가 달라집니다.

 

결절은 일반적으로 노래를 많이 부르거나 교사, 라디오 진행자 등과 같이 말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성대결절을 유발하는 몇 가지 다른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흡연, 알코올 중독, 축농증, 알레르기, 말할 때 근육의 긴장, 약물로 인한 부작용,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이에 해당합니다.

20세에서 50세 사이의 여성과 남아의 경우 후두 크기에 따라 성대 결절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일부 사람들은 역류성 식도염이나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성대 결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성대 결절의 증상 및 진단

 

 

 

  • 목소리의 변화: 쉰 목소리는 성대 결절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거칠거나 긁히는 목소리, 피곤한 목소리, 말하거나 노래할 때 들리는 숨소리, 깨지거나 갈라지는 목소리, 평소보다 저음인 경우 또한 성대 결절로 인한 목소리 변화의 예입니다. 성대 결절은 음역대를 축소하기 때문에 더 높은 소리를 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목소리를 완전히 잃습니다.
  • 통증: 통증은 성대 결절의 또 다른 증상입니다. 귀에서 귀 사이에서 나타나는 쏘는 듯한 통증, 목 통증, 목에 뭉퉁한 덩어리 같은 증상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 기타 증상: 성대 결절은 기침, 피로, 목의 이물감 등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쉰 목소리가 2주에서 3주 가량 지속되거나 통증 또는 기타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방문해야합니다.

의사는 환자의 머리와 목을 검사하고 목소리를 사용하는 정도를 기록합니다.

종종 성대의 진동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성대 결절 치료

 

 

 

성대 결절인 경우 목소리 사용을 자제해야합니다.

부기를 가라 앉히고 결절이 치유 될 시간을 주기 위해 노래, 고함을 피해야합니다.

의사가 알려준 휴식 기간에 따라 목 사용을 자제해야합니다.

 

또 역류성 식도렴, 알레르기, 축농증, 갑상선 문제 등 성대 결절을 유발한 요인이 다른 기타 질환일 경우, 질환을 치료받아야합니다.

성대 결절이 몇 주 후에도 사라지지 않거나 매우 크면 제거하기 위해 수술을 해야합니다.

 

 

 

성대 결절 예방 방법

 

 

 

  • 흡연: 금연하거나 흡연량을 줄여야 성대 결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는 성대를 자극하고 마르게 해 노래하거나 말할 때 제대로 진동하지 못하게 합니다.
  • 스트레스: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목과 목의 근육을 조여 성대 결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 크게 숨쉬기, 명상 등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 물을 충분히 마셔 성대가 마르지 않도록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 마이크 사용: 교사나 강사 등 크게 말해야하는 직업군일 경우 마이크를 사용해 큰 소리로 말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집에서 가습기를 사용하여 목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 상부 호흡기 감염이 있는 경우 노래를 부르는 행위나 과도하게 말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이렇게 성대 결절과 성대 병변, 성대 폴립, 성대 낭종의 차이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그리고 성대 결절의 원인, 증상 및 진단, 치료 방법과 예방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글을 읽고 증상을 바로 알고 제때 치료를 받는 것, 진단을 받을 때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것 등 필요한 정보 많이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7가지 총정리(+ 부작용 2가지)

 

새싹보리 효능 7가지 총정리(+ 부작용 2가지)

새싹보리 효능 | 새싹보리 부작용 샐러드와 곁들여 먹는 새싹보리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

onoffon.tistory.com

링티 효과에 대한 오해(+대체 약품 정리)

 

링티 효과에 대한 오해(+대체 약품 정리)

링티 효과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링티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일단 먼저 링티 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인데 링티가 아무래도 생소한 단어다 보니

onoffon.tistory.com

보이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보이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보이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보이차를 얼마나 자주 마시나요? 보이차는 검정색 또는 갈녹색 계열의 색을 띄는 차입니다. 보이차의 원료는 주로 중국 윈난성에서 나오는 녹차

onoffon.tistory.com

얼굴 살빼기 BEST4 총정리

 

얼굴 살빼기 BEST4 총정리

얼굴 살빼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얼굴 살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목구비가 별로여도 얼굴형이 예쁘면 조화로워 보인다고하죠. 그만큼 얼굴에서 중요

onoffon.tistory.com

퇴직 후 할 수 있는 일 BEST5

 

퇴직 후 할 수 있는 일 BEST5

퇴직 후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10대 때 인생의 목표는 좋은 대학 혹은 공부하고 싶은 학과가 있는 대학에 입학하는 것입니다. 물론 대학을 가지 않고 취업이나 예술 계통을 시작하

onoffon.tistory.com

싱크대 막힘 뚫는 방법 BEST5

 

싱크대 막힘 뚫는 방법 BEST5

싱크대 막힘 뚫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이 살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보통은 이렇게 물으면 의, 식, 주 라고 대답합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을 묻는다면 아마 10

onoffon.tistory.com

반응형